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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 패션유통산업의 경향분석
A Study of Distributing Industry on Korean Fashion 원문보기


權銀淳 (아주대학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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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패션산업은 IMF로 인한 구조조정과 소비패턴의 변화, 유통시장개방, 그리고 인터넷과 홈쇼핑의 빠른 성장으로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유통구조의 변화에 따라 현대의 패션산업과 패션 유통구조의 특정 및 상관관계를 고찰하고, 패션 유통기관들의 변화와 문제점을 파악하며 현재 미래지향적인 유통형태로 제시되고 있는 신업태를 살펴봄으로서 앞으로 패션기업이 각기 가지고 있는 자원에 따라 적절한 유통기관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로서 문헌을 통한 이론연구, 각 경제연구소의 패션관련 보고서, 패션관련 신문기사와 잡지, 그리고 인터넷 사이트에서 수집된 자료와 데이터를 통해 다음과 같은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패션산업과 패션유통산업을 연도별로 파악하여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패션산업의 각 업태별 문제점과 IMF 전후의 패션 유통산업의 특정과 변화를 분석함으로서 앞으로 전개될 패션 유통산업의 방향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패션산업이 지향해야할 점들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의 패션산업은 생활문화산업으로 기술·지식이 집약되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제품의 수명이 짧고, 원단·부자재 등의 관련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감성·기술·정보·마케팅·문화가 종합된 산업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우리나라의 패션산업과 패션 유통산업은 70년대의 태동기, 80년대 전반의 도입기, 80년대 후반의 성장기, 90년대의 성숙기를 거쳐 2000년대는 글로벌 경쟁시대로 돌입하며 꾸준한 발전 과정을 전개하였으며, 시장의 확대·판매 대상의 다변화·가격 경쟁의 차별화 등의 특성을 보여 주고 있다. 셋째, 재래시장(38%), 가두매장(35%), 백화점(25%) 위주의 판매점이 IMF 관리체제 이후에는 백화점(39%), 가두매장(34.9%), 재래시장(18%)의 순으로 변화되었다. 이는 결국 구매 형태의 흐름이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해 주는 것으로서, 할인점의 고성장과 유통선점, 빅 3 백화점의 고급화, 과점포화, 그리고 대규모 복합쇼핑몰과 신업태인 MCS의 발생 등이 2000년대에 새롭게 대두되는 유통 메커니즘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90년대 중반까지 내셔널 브랜드·디자이너 브랜드·직수입 브랜드·라이센스 브랜드 등이 백화점을 중심으로 판매 영역을 구축하였고, 상대적으로 시장 점유율이 높았던 재래시장이 2000년대에는 침체기를 맞이하였다. 그러나 노동 집약적 산업으로 성장했던 패션산업이 2000년대에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sent, l'industrie de la mode voyait changer beaucoup la re´forme de structure a` csuse de IMF, le changement de pattern consommable que le marche´ des va´leurs de la porte ouverte et internet, homeshopping. Cette e´tude donnait aider pour choisir le bon channel de distribution par l'entreprisede...

주제어

#한국 패션 유통산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權銀淳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ii, 88 p.
키워드 한국 패션 유통산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57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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