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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속 시뮬레이션 기반의 선종별 최소 항로 폭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cision of Minimum Required Channel Width Considering Ship Types by Fast Time Simulati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4, 2020년, pp.309 - 316  

김현석 ((주)세이프텍리서치)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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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진입항로 설계 시에는 선박 입출항에 따른 통항 안전성이 우선적으로 확보될 수 있도록 적정한 항로 폭이 고려되어야 한다. 통항 안전성에 요구되는 최소 항로 폭 산출은 선종별 선박의 크기와 운항 속력 등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는 조종성능을 포함한 선박 요소, 바람, 조류 및 파랑에 따른 환경적 요소, 그리고 운항자 개인별 경험과 판단력 등에 따른 인적 요소 및 해상교통량, 항해지원 시설 등의 기타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결정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항로 폭 설계 기준이 국제수상교통시설협회나 미국, 일본 등의 기준과 비교할 때 단순히 선박 길이 요소만으로 산정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배속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선박 및 환경적 요소를 고려하여, 직선항로에서 일방통항에 요구되는 적정 항로 폭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대표적인 연구 결과로 일반적인 운항 선속 10노트 기준 풍속 25노트의 바람과 유속 2노트의 조류, 파고 약 3 m의 파랑이 작용할 경우, 15만 GT급 크루즈선은 선박 길이(L) 대비 0.67~0.91, 1만 2천 TEU급 컨테이너선은 0.79~1.17, 30만 DWT급 원유운반선은 1.02~1.59에 해당되는 최소 항로 폭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해당 결과는 우리나라 항로 설계기준의 개선 필요성 및 선박 대형화에 따른 통항 안전성 확보에 요구되는 최소 항로 폭 결정 등에 직접적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terway design should prioritize appropriate channel width to ensure preferential safe passage for the arrival and departure of vessels. To calculate the minimum channel width required for safe passage a comprehensive review of several factors is required. These factors include vessel maneuverabi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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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항로 설계기준의 개선 필 요성을 제시하고 선종별로 통항 안전성 확보에 요구되는 최소 항로 폭을 검토하기 위하여, 국내·외 항로설계기준 현황 을 조사하고, 국내 항만 주요 진입항로에 대한 적정성을 검 토하였다. 아울러, 배속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종류 의 선박 및 환경적 요소를 고려함으로써, 직선항로에서 일방 통항에 요구되는 최소 항로 폭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 진입항로 설계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많은 요소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선박 및 환경 적 요소를 대상으로 배속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직선 항 로에서 일방통항에 요구되는 적정 항로 폭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항행 환경은 대상 선박 흘수 대비 수심이 충분히 확보(H > 1.5 T)된 직선항로를 대상으로 통항 선박의 일방통항 형태를 가정하였다. 항로 길이는 앞서 검토한 국내 항만 주요 항로 현황 중 Group C의 평균 길이를 반영하여 2 NM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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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출입항 선박의 안전 조선은 어떤 요소로 나뉘는가? 이러한 해상교통 환경의 변화 추세에 따라 항만에서는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영향을 다양한 관점에 서 고려하고 안전성 확보를 위한 대응 방안에 대하여 검토가 필요하다. 특히, 항만의 진출입을 위한 입구부, 즉 항만 진입항로의 설계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만 건설을 위한 필수 요소이며(Cho and Cho, 2015), 이러한 관점에서, 출입항 선박의 안전 조선은 선박 요인 및 인적 요인, 환경 요인 등의 요소로 나누어 볼 수 있다(Kim, 1995). 
적정 항로 폭에 대한 평가의 한계점은? 그러나, 본 논문에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존재한다. 첫째, 일반적으로 FTS는 선박운항자의 역량 및 경험을 반영하 지 못하므로 보다 정확한 항로 폭을 산정함에 있어 부족함 이 있을 수 있다. 둘째, 본 논문에서는 일방통항 형태에 대한 평가만을 수행함에 따라, 교행 선박의 영향이나 장애물 등으로 인한 심리적 요소의 영향 등은 배제되었다.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은 어떻게 구분되어지는가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은 실제 선박 운항자가 실험에 참여하는 실시간 시뮬레이션(Real Time Simulation, 이하 RTS)과 인간의 판단 기능을 모델링하여 자동운항 알고리즘에 의해 수행되는 배속 시뮬레이션(Fast Time Simulation, 이하 FTS)으 로 구분되어 진다. RTS의 경우, 운항자의 경험과 판단력을 대상으로 다양한 환경조건의 조합에 대한 주관적 및 정성적 평가가 가능하며, FTS의 경우, 별도로 구성된 판단 로직에 의하여 동일한 실험조건에 대해 객관적 및 정량적 평가가 가능하다(Go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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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 I. S. and J. W. Cho(2015), Comparative Analysis of Harbour Approach Channels Design Guidelines PIANC 97 and 14, Journal of Coastal Disaster Prevention, Proceedings of the 3rd. Annual Conference 2015, pp. 69-70. 

  2. Gong, I. Y., S. H. Kwon, and S. Y. Kim(2008), Determination of Simulation Conditions for Ship-handling Safety Assessment,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 3, pp. 207-213. 

  3. Kim, I. C. and I. S. Cho(2020), Maritime Safety & Governance, pp. 61-63. 

  4. Kim, W. S.(1995), A Study on the Safe Width and Alignment of the Navigational Cha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 No. 1, pp. 9-25. 

  5. MLIT(2009), Ports and Harbours Bureau,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Technical Standards and Commentaries for Port nd Harbour Facilities in Japan, Part III Facilities, pp. 552-575. 

  6. MOF(2017),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Harbour and Fishery Design Criteria, KDS 64 40 10:2017, pp. 4-8. 

  7. PIANC(2014), Harbour Approach Channels Design Guidelines, pp. 72-106. 

  8. Seong, Y. C.(2014), Assessment on Navigational Stress and Fairway Width according to Traffic Flow,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8, No. 3, pp. 253-259. 

  9. USACE(2006), U.S. Army Corps of Engineers, Hydraulic Design of Deep-Draft Navigation Projects, Chapter 8, pp. 1-11. 

  10. Yasukawa, T. and Y. Yoshimura(2015), Introduction of MMG standard method for ship maneuvering prediction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Vol. 20, Issue 1, pp. 3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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