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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4, 2020년, pp.309 - 316
김현석 ((주)세이프텍리서치)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Waterway design should prioritize appropriate channel width to ensure preferential safe passage for the arrival and departure of vessels. To calculate the minimum channel width required for safe passage a comprehensive review of several factors is required. These factors include vessel maneuverabi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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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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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입항 선박의 안전 조선은 어떤 요소로 나뉘는가? | 이러한 해상교통 환경의 변화 추세에 따라 항만에서는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영향을 다양한 관점에 서 고려하고 안전성 확보를 위한 대응 방안에 대하여 검토가 필요하다. 특히, 항만의 진출입을 위한 입구부, 즉 항만 진입항로의 설계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만 건설을 위한 필수 요소이며(Cho and Cho, 2015), 이러한 관점에서, 출입항 선박의 안전 조선은 선박 요인 및 인적 요인, 환경 요인 등의 요소로 나누어 볼 수 있다(Kim, 1995). | |
적정 항로 폭에 대한 평가의 한계점은? | 그러나, 본 논문에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존재한다. 첫째, 일반적으로 FTS는 선박운항자의 역량 및 경험을 반영하 지 못하므로 보다 정확한 항로 폭을 산정함에 있어 부족함 이 있을 수 있다. 둘째, 본 논문에서는 일방통항 형태에 대한 평가만을 수행함에 따라, 교행 선박의 영향이나 장애물 등으로 인한 심리적 요소의 영향 등은 배제되었다. | |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은 어떻게 구분되어지는가 |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은 실제 선박 운항자가 실험에 참여하는 실시간 시뮬레이션(Real Time Simulation, 이하 RTS)과 인간의 판단 기능을 모델링하여 자동운항 알고리즘에 의해 수행되는 배속 시뮬레이션(Fast Time Simulation, 이하 FTS)으 로 구분되어 진다. RTS의 경우, 운항자의 경험과 판단력을 대상으로 다양한 환경조건의 조합에 대한 주관적 및 정성적 평가가 가능하며, FTS의 경우, 별도로 구성된 판단 로직에 의하여 동일한 실험조건에 대해 객관적 및 정량적 평가가 가능하다(Gong et al. |
Cho, I. S. and J. W. Cho(2015), Comparative Analysis of Harbour Approach Channels Design Guidelines PIANC 97 and 14, Journal of Coastal Disaster Prevention, Proceedings of the 3rd. Annual Conference 2015, pp. 69-70.
Kim, I. C. and I. S. Cho(2020), Maritime Safety & Governance, pp. 61-63.
Kim, W. S.(1995), A Study on the Safe Width and Alignment of the Navigational Cha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 No. 1, pp. 9-25.
MLIT(2009), Ports and Harbours Bureau,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Technical Standards and Commentaries for Port nd Harbour Facilities in Japan, Part III Facilities, pp. 552-575.
MOF(2017),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Harbour and Fishery Design Criteria, KDS 64 40 10:2017, pp. 4-8.
PIANC(2014), Harbour Approach Channels Design Guidelines, pp. 72-106.
USACE(2006), U.S. Army Corps of Engineers, Hydraulic Design of Deep-Draft Navigation Projects, Chapter 8, pp. 1-11.
Yasukawa, T. and Y. Yoshimura(2015), Introduction of MMG standard method for ship maneuvering prediction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Vol. 20, Issue 1, pp. 3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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