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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TS 관점의 준해양사고 분류기준 선정에 관한 연구 - 부산항을 대상으로 -
A Study on the Selection of VTS Marine Incident Classification Criteria at the Busan Por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6, 2020년, pp.615 - 623  

하종민 (부산항VTS)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박상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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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대한 해양사고의 위험성을 사전에 인지하고 예방하기 위하여 준해양사고를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는 하인리히의 법칙을 이론적 배경으로 들 수 있다. 부산항 VTS의 관제구역에서는 2019.1.1. ~ 2019.12.31.까지 11건의 충돌사고가 발생하였으며, 같은 기간 24건의 VTS 관점 준해양사고가 보고되었다. 하인리히의 법칙에 따르면 보고된 24건 사례 이외에 더 많은 잠재적인 위험 상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와 부산항VTS 관제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및 준해양사고 24건의 분석을 통해 VTS 관점 준해양사고 기준을 설정하였다. 이를 기준으로 잠재적인 위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3일간 교통조사를 실시하였다. 3일간 교통조사 실시 결과 216건의 잠재적 위험 상황을 확인했으며, 1년으로 환산하면 약 26,280건으로 분석된다. 설문조사를 통한 준해양사고 발생의 중요한 원인인 'VHF 통신 피드백 누락' 등의 조건이 반영되지 않았음을 감안하더라도 관제구역 내 많은 잠재적인 위험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VTS 관점의 준해양사고 보고제도 강화에 대한 필요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prevent the dangers of major marine accidents, it is very important to be aware of in advance through marine incidents in the background of Heinrich's law, formulated by the safety pioneer who is credited with focusing on workplace safety with emphasis on the human element. At least 11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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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해상교통량이 가장 많은 부산항의 관제사를 대상으로 VTS 관점 준해양사고의 정량적인 기준을 검토하고자 한다. 그리고 실제로 등록된 24건의 준해양사고 사례를 분석하여 VTS 관점 준해양사고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설문조사 및 사례 분석에서 검토된 정량적인 기준에 따라 대상해역의 3일간 교통조사를 실시하여 VTS 관점의 준해양사고 보고제도 강화의 필요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VTS 관점의 준해양사고 보고제도 강화를 위해 설문조사 및 실제로 보고된 준해양사고 분석을 통해 해상교통관련 준해양사고의 정량적 기준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시된 기준을 3일간 관제구역 내 해상교통조사 자료에 적용하고 VTS 관점의 준해양사고 보고제도 강화 필요성을 제시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VTS 관점의 준해양사고 보고제도 강화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해상교통량이 가장 많은 부산항의 관제사를 대상으로 VTS 관점 준해양사고의 정량적인 기준을 검토하고자 한다.
  • 그리고 실제로 등록된 24건의 준해양사고 사례를 분석하여 VTS 관점 준해양사고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설문조사 및 사례 분석에서 검토된 정량적인 기준에 따라 대상해역의 3일간 교통조사를 실시하여 VTS 관점의 준해양사고 보고제도 강화의 필요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VTS 관점의 준해양사고 보고제도 강화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해상교통량이 가장 많은 부산항의 관제사를 대상으로 VTS 관점 준해양사고의 정량적인 기준을 검토하고자 한다. 그리고 실제로 등록된 24건의 준해양사고 사례를 분석하여 VTS 관점 준해양사고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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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험 선박을 인지하는 방법으로 관제사들이 많이 사용하는 CPA 및 TCPA의 단점은 무엇인가? 위험 선박을 인지하는 방법으로 CPA 및 TCPA를 관제사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이는 선박간의 거리, 속력, 각도의 요소를 이용하여 나타낸 값으로 선박의 길이나 톤수 등의 외적인 요인과 선박운항자의 경력이나 경험 등의 내적인 요소들을 반영하지는 못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실제 연안해역을 항해하는 선박운항자가 느끼는 위험도를 대상으로 하여 구현된 식(1)과 같은 위험도 평가모델인 PARK(The Potential Assessment of Risk) 모델(Nguyen, 2014)을 이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우리나라의 실제 연안해역을 항해하는 선박운항자가 느끼는 위험도를 대상으로 위험도 평가모델인 PARK 모델을 이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실제 연안해역을 항해하는 선박운항자가 느끼는 위험도를 대상으로 하여 구현된 식(1)과 같은 위험도 평가모델인 PARK(The Potential Assessment of Risk) 모델(Nguyen, 2014)을 이용하고자 한다. 이는 VTS 서비스의 대상인 선박을 중심으로 한 위험도를 표현하여 현장과 관제 사이의 위험도 격차를 줄이기 위함이다. 이 모델은 본선 선박 종류, 톤수, 선박길이, 선박폭, 타선이 접근하는 각도 및 방향, 항내 및 항외, 선박 간 속력 차이, 선박 간 거리, 운항자의 경력, 직급, 면허 등을 고려하였다.
IMO에서 정의한 Marine Incident는 무엇인가? IMO에서는 준해양사고를 ‘Marine Incident’와 ‘Near-miss’로 구분하여 정의한다. Marine Incident는 선박의 운항과 관련하여 시정 또는 개선되지 아니하면 선박의 안전, 사람, 환경 등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해양사고를 제외한 일련의 사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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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Chae, B. G., H. Lee, H. B. Kim, and S. Y. Kang(2018), A Study on the Effective Implementation of a Marine Incident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4, No. 4, pp. 398-407. 

  2. Goerlandt, F., J. Montewka, H. Lammi, and P. Kujala(2012), Analysis of near collisions in the Gulf of Finland, Taylor & Francis Group, London, ISBN 978-0-415-68379-1, pp. 2880-2886. 

  3. Heinrich, H. W.(1931),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a scientific approach, New York: McGraw-Hill. 

  4. Hong, C. P.(2018), A Study on Analysis of Domestic Aircraft Accidents, Incidents Occurring Types and Measures to Improve Flight Safety, Korea Aerospace University, Master's Thesis. pp. 26-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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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Inoue, K. and K. Hara(1973), Detection Days and Level of Marine Traffic Volume, Japan Institue Navigation, Vol. 50, pp. 1-8. 

  8. Inoue, K. and M. Kawase(2007), Innovative Probabilistic Prediction of Accident Occurrence, International Journal on Marine Navigation and Safety of Sea Transportation, 1(1), pp. 19-22. 

  9. Jung, B. H.(2018), 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 of Railway Incident Reporting System: Traffic Incident Reporting System and Survey Analy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Master's Thesis. pp. 56-65. 

  10. Kang, S. Y.(2020), A Study on the Revision of the Notification Form and Procedures of Marine Incid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6, No.1, pp. 39-46. 

  11. KCG(2020a), Korea Coast Guard, VTS Case Library Operation Plan. 

  12. KCG(2020b), Korea Coast Guard, Analysis of VTS operation annual result, Research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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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Kim, K. I., J. S. Jung, and G. K. Park(2014), A Study on Near-miss Incidents from Maritime Traffic Flow by Clustering Vessel Positions, Journal of Korean Institu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4, No. 6, pp. 603-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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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Nguyen, X. T.(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eal Time Supporting System (RTSS) for VTS Officers, Ph.D. Busan: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pp. 60-65. 

  18. Rho, B. S., Y. H. Lee, M. K. Jang, and S. Y. Kang(2018),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Marine Incidents and Marine Accidents using Statistical Analysis, Journal of Fish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30(4), 2018.8, pp. 1208-1214. 

  19. Yoo, S. L.(2018), Near-miss density map for safe navigation of ships, Ocean Engineering, 163(2018), pp. 15-21. 

  20. Zhang, W., F. Goerlandt, J. Montewka, and P. Kujala(2015), A method for detecting possible near miss ship collisions from AIS data, Ocean Engineering, 107, pp. 6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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