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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하청기업의 해외동반진출과 생산 네트워크 형성 및 변화: 베트남 하노이 권역 전자산업을 사례로
Formation and Change of Production Network based on Customer-following Overseas Expansion of Korean Subcontractors: Electronic Industries in Hanoi Red River Delta, Vietnam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23 no.2, 2020년, pp.147 - 165  

김성훈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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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해외동반진출의 관점에서 한국 전자산업 하청기업의 해외진출과정을 유발한 요인과 생산네트워크의 변화에 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 전자산업 하청기업의 해외동반진출을 살펴보기 위하여 심층인터뷰가 진행되었다. 한국 전자산업 하청기업의 경우 초국적기업의 공급자로 역할하며 최근 이들과 베트남 북부지역으로 동반진출이 나타나고 있다. 1990년대부터 시작한 한국 기업의 베트남 투자는 초기 섬유·의복 산업을 중심으로 베트남 남부지역에 투자가 집중되었으나, 2000년대 말 한국 전자산업 초국적기업의 베트남 진출 이후 전자산업의 베트남 북부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한국 전자산업의 해외동반진출은 물리적 근접성, 비대칭적 기업간 관계, 네트워크 착근성 세 가지 측면에서 나타나게 되었다. 해외동반진출과정을 겪으며, 베트남에는 기존 한국 전자산업 생산네트워크가 베트남 현지에 이식되어 부분적으로 수정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해외동반진출과정에서 기존 기업의 위계성과 거래관계 변화의 어려움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한국 초국적기업은 하청기업과의 해외동반진출을 통해 현지의 안정적인 공급자를 구축하고자 하였고, 해외동반진출 하청기업에게 재무적·비재무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Korean electronic industries' production network in Hanoi Red River Delta, Vietnam and its change based on customer-following overseas expansion. In-depth interviews with Korean subcontractor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customer-following ov...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동반진출이란? 해외동반진출(customer-following overseas expansion)은 긴밀한 기업 간 관계라는 맥락 속에서, 구매업체와 공급업체가 함께 해외로 진출하여 기업 활동을 운영하는 일련의 행위로 요약할 수 있지만, 학자에 따라다소 상이하게 정의되고 있다. 우선 해외동반진출에 관한 논의는 1980년대 일본 완성차 기업들이 엔화 가치 상승과 관세 장벽의 대응 수단으로써, 북미 시장을 공략하고자 이들의 공급업체와 함께 미국에 진출한 것에서 시작한다(오중산, 2013).
구매기업과 공급자 사이에 거버넌스 구조는 권력의 차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 간 거버넌스 내에서 구매기업과 공급자 사이에 거버넌스 구조는 권력의 차별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수 있다. 이는 구매기업의 경우 대량 주문에 따른 구매자권력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Ponte and Sturgeon,2014). 가치 사슬 내 조직된 기업 간 거버넌스는 그 구조에 따라, 시장연계(market linkage), 모듈연계(modularnetworks), 관계적 연계(relational linkage), 포획적연계(captive linkage), 기업 내 연계(linkages withinthe same firm)로 유형화 할 수 있다(Gereffi et al.
해외동반진출의 논의는 어떻게 시작되었나? 해외동반진출(customer-following overseas expansion)은 긴밀한 기업 간 관계라는 맥락 속에서, 구매업체와 공급업체가 함께 해외로 진출하여 기업 활동을 운영하는 일련의 행위로 요약할 수 있지만, 학자에 따라다소 상이하게 정의되고 있다. 우선 해외동반진출에 관한 논의는 1980년대 일본 완성차 기업들이 엔화 가치 상승과 관세 장벽의 대응 수단으로써, 북미 시장을 공략하고자 이들의 공급업체와 함께 미국에 진출한 것에서 시작한다(오중산, 2013). 특히 일본의 기업 집단 케이레츠(Keiretsus)의 해외직접투자과정을 묘사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등장하였으며, 이는 제조기업과 생산 체계를 구성하는 다른 기업들의 집합적 진출이라는 특징을 갖는다(곽주영 등,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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