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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공감반응의 연속성에 관한 연구 -소비자 공감반응은 자기 공감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가?-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ntinuity of Consumer Empathy Response -Can Consumer Empathy Response expand on a Self-empathetic basi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9 no.1, 2020년, pp.75 - 91  

옥정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유통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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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 공감반응의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소비자 스스로가 자기 공감화하는 과정으로 확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제기와 함께 탐색적 차원에서 심층면접을 적용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소비자 공감과 관련된 대부분의 연구들은 공감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 공감의 반응적 차원을 이성적, 감성적 차원으로 구분을 하고 있으며, 현재의 관점에서 제시되는 자극에 국한하여 소비자가 지각하는 공감적 반응을 살펴보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소비자 스스로가 해당 콘텐츠에 대하여 재생산 및 재개발 과정의 창조적 거리를 형성하는 자기공감화의 과정으로 나아감으로써 궁극적으로 자아성찰 단계로 나아갈 수 있음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심층면접을 통한 탐색적 연구결과, 특정 마케팅 자극에 대한 소비자의 공감적 반응은 선행연구들이 강조하고 있는 차원과 함께 보다 창조적이고 자기공감적 차원에서도 존재하고 있음이 간접적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공감적 반응은 단순히 하나의 단일차원을 넘어 다차원적 구조를 형성함과 동시에 공감적 자기화의 확장적 구조로 나아갈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소비자의 공감적 반응이 특정 차원으로 설명되기보다는 공감적 반응의 연속성 측면에서 총체적으로 파악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가 탐색적인 성격의 초기 연구로서 의의를 가지지만 여러 가지 내용적 타당성의 보완 및 연구방법의 정교화는 후속연구를 통하여 보완을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소비자 공감의 반응이 타인공감을 넘어 창조적 차원의 자기공감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이해의 폭이 확장됨과 동시에, 향후 이와 관련된 많은 후속 연구들이 파생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application of in-depth interviews in terms of exploration on the basis of the theoretical basis of various aspects of consumer empathy, and the question of whether the consumer can expand to the process of self empathy. Most studies related to consumer 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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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 공감의 반응적 단계를 확장하고 실제로 이러한 확장이 존재할 수 있으며, 만약 존재하고 있다면 이와 관련된 이론적 토대가 어떻게 형성될 수 있는지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소현진(2014) 연구에서 강조하고 있는 소비자 공감적 반응(인지적.
  • , 2012; 남승규, 2010; 소현진, 2014)에서 강조하고 있는 공감 구성단계의 진화와도 그 맥을 같이 하며, 본 연구의 차별적 의도를 추가시킨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이론적 체계 및 연구들을 종합하고 본 연구의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소비자 공감을 공감연속성 차원에서 재해석하고 다음과 같이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 본 연구 자료 수집의 핵심적인 부분은 소비자 공감의 연속성을 정성적으로 확인하고 나아가 소비자 내면에서 발생하여 창조적 재생산 및 개발을 하는 공감적 자기화의 요소를 추출하고 그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총 8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현상학적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으며, 참여자가 지금까지 경험한 여러가지 마케팅 자극에 대하여 공감적 자기화를 경험한 상황을 자유롭게 이야기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마케팅 영역에서 최근 많은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소비자 공감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종합하고, 이를 근거로 소비자 공감의 연속성이 존재할 수 있다는 문제제기와 함께 탐색적 연구의 일환으로 심층면접을 통하여 소비자 공감의 연속성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음을 알아보고자 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소비자 공감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의 검토를 바탕으로 소비자 공감이 연속성 차원에서 자기 주체적으로 재해석 및 개발 나아가 창조적으로 확장할 수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한 분석적 단계로 정성적 연구방법 중 하나인 현상학적 분석방법을 도입하여 본 연구의 차별적 시도라 할 수 있는 창조적 차원의 소비자 공감이 현상학적으로 존재하는지에 대하여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 공감의 연속성과 관련하여 다른 선행연구들과 달리 소비자가 인식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공감은 궁극적으로는 자기 내부적으로 새롭게 창조될 수 있는 공감으로 나아갈 수 있고, 이러한 공감적 반응이 마케팅 전략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할 수 있다는 문제제기에 바탕을 두고 있다. 즉, 선행연구들이 강조하고 있는 공감적 반응 체계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보다 주체적으로 공감적 자기화를 통하여 또 다른 영역의 공감체계를 형성함으로써 특정 자극에 대한 창조적 소비의 차별화된 공감 반응을 설명할 수 있는 계기와 동시에 이를 활용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도 도움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중점을 두고 분석을 하는 차원은 소비자 공감의 연속성 중에서도 창조적 공감의 차원이 자기공감화가 어떻게 형성되고 세부적인 구성내용들은 어떠한 것이 존재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 본 연구는 소비자 공감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의 검토를 바탕으로 소비자 공감이 연속성 차원에서 자기 주체적으로 재해석 및 개발 나아가 창조적으로 확장할 수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한 분석적 단계로 정성적 연구방법 중 하나인 현상학적 분석방법을 도입하여 본 연구의 차별적 시도라 할 수 있는 창조적 차원의 소비자 공감이 현상학적으로 존재하는지에 대하여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연구 분석 결과 소비자 공감의 연속성체계를 총 5개 범주(인지적, 동일시적, 감정적, 행동적, 창조적)로 구분하고 이와 관련된 세부주제를 도출하였다. 특히 5개의 범주 중에서 인지적, 동일시적, 감정적, 행동적 차원의 범주는 소비자 공감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에서 이미 확인이 되고 개념화 된 부분으로 본 연구에서도 동일하게 추출하고자 노력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실제 교육학에서 ‘읽기-쓰기’ 학습 방안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강조되는 ‘공감적 자기화’ 원리를 소비 상황에도 접목이 될 것이라 가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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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고 상황에 대한 동일시란 무엇을 말하는가? 즉, 소비자가 특정 마케팅 자극에 대하여 자기자신의 정체성에 적합하거나 비슷하다고 인지하고 받아들이는 상황으로 표현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소현진(2014)은 특정 광고 상황에서 소비자가 광고 인물과 자신을 비교해 보고 광고인물의 욕구, 동기, 감정, 가치 등이 자신의 것과 비슷하다고 경험하는 것을 ‘광고 상황에 대한 동일시’로 개념화하고 있다.
현상학적 분석방법이란 무엇인가? 현상학적 분석방법은 개인이 실제로 경험한 부분에 대한 의미를 기술하는 방식으로 해당 경험의 본질적인 구조 탐색 및 의미를 탐색적으로 살펴보는 과정(Creswell, 1998)이다. 주로 심층면접법(in-depth interview)을 통하여 응답자가 경험한 부분에 대하여 생각과 감정 또는 기타적인 요소들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현상학적 분석방법의 특징은? 현상학적 분석방법은 개인이 실제로 경험한 부분에 대한 의미를 기술하는 방식으로 해당 경험의 본질적인 구조 탐색 및 의미를 탐색적으로 살펴보는 과정(Creswell, 1998)이다. 주로 심층면접법(in-depth interview)을 통하여 응답자가 경험한 부분에 대하여 생각과 감정 또는 기타적인 요소들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취지인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 및 이와 관련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자극에 대하여 총체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 공감적 반응 및 이의 연속적인 확장성과 관련된 주관적 의미를 이해하고 나아가 객관적 주관성을 탐색적으로 확립하는데 적합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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