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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부하 및 회생 제동 특성을 고려한 경형 친환경차의 제동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Brake System of Light Eco-Friendly Car Considering Heat Load and Regenerative Braking Characteristic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2 no.2, 2020년, pp.7 - 13  

심재훈 (현대자동차) ,  신웅희 (현대자동차) ,  이중희 (현대자동차) ,  황세라 (현대자동차) ,  임원석 (현대자동차) ,  김병철 (현대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is a big issue of downsizing on brake system according to fuel efficiency and regenerative braking cooperation control. Especially, small cars have improved in a variety ways such as electric vehicle and smart car compared to previous small cars. So, small brake system is strongly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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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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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형 친환경차를 위한 제동시스템 분석에 관한 연구였으며, 아래와 같은 유효한 결론을 통하여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된 새로운 모델은 전술한 바와 같이 A사 모델 대비 우수한 제동 성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와 같은 개발 결과를 친환경차량에 적용할 경우 탁월한 제동감 및 제동 안전성을 얻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개발된 캘리퍼와 A사 캘리퍼의 비교를 통해서 강성 확보의 우수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먼저, A사 모델과 새로운 모델에 대한 캘리퍼의 Housing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상황에 대응하기 위하여 경차에 최적화된 제동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먼저, 경차의 제동 열부하를 고려하여 디스크의 열용량을 검토하였다.
  • 이번 장에서는 최근 자동차 산업의 큰 이슈 중 하나인 친환경차량에 대한 회생 제동 협조 제어 실행시 제동시스템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EV나 HEV 등 모터 구동을 하게 되는 친환경차량의 경우 연비 향상을 위하여 회생 제동을 하게 된다.
  • 디스크의 재질인 주철의 열부하 내구성을 고려하였을 때, 650℃ 이상에서부터 상변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본 해석의 결과는 안정적인 열용량을 확보한 설계로 확인될 수 있다. 이와 같은 해석 결과는 2.5장의 평가 결과와 병행하여 확인될 것이며, 저더 특성 평가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유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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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요액량이 증가하면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는가? 캘리퍼의 소요액량은 차량 제동감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인자로써 소요액량이 적을수록 선형적이고 우수한 제동감을 확보 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소요액량이 불리할수록 페달 스트로크가 증가하기 때문에 제동감 측면에서 매우 불리하게 된다. 그러므로 캘리퍼를 제작하기 이전에 2.
본 논문에서 제안한 경차에 최적화된 제동시스템을 통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또한 회생 제동 협조 제어 미적용 차량과 비교했을 때, 전체 제동력 중 유압에 의한 제동력이 감소하게 된다. 이와 같은 효과로, 제동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제동 토크 측면에서는 약 50%의 저감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며, 열용량 측면에서는 유압에 의해 가해지는 제동에너지가 약 42% 저감되어 디스크 온도 상승이 줄어들게 된다. 이는 제동시스템의 제동 토크 및 열부하에 대한 추가 성능 마진을 확보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한다.
캘리퍼의 역할은 무엇인가? 캘리퍼는 배력작용을 거쳐 증압된 유압을 이용하여 디스크와의 상호 마찰을 발생시켜 차량에 제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캘리퍼의 강성 해석을 통해서 사전에 강성 확보를 검증해야만 하는 중요한 이유는 충분한 강성을 확보 함으로써, 전체 제동시스템에 사용되는 소요액량을 저감하는데 그 이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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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T. K. Kao, 2000, "Brake Disc Hot Spotting and Thermal Judder: an Experimental and Finite Element Study", Journal of Vehicle Design, Vol. 23, pp. 276-296. 

  2. C. H. Gao, 2002, "Transient Temperature Field Analysis of a Brake in a Non-axisymmetric Three-dimensional Model",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29, pp. 513-517. 

  3. C. H. Gao, 2007, "Stress Analysis of Thermal Fatigue Fracture of Brake Discs Based on Thermomechanical Coupling", Journal of Tribology Transaction of the ASME, Vol, 129, pp. 536-543. 

  4. I. J. Hwang, G. J. Park, 2005, "System mode and sensitivity analysis for brake judder reduction", Transactions of KSAE, Vol. 13, No. 6, pp. 142-153. 

  5. G. H. Lee, K. H. Kang, 2014, "Characteristics of aggression and brake judder by defferent ZrSiO4 Particle Size", Transaction of KSAE, Vol. 22, No. 7, pp. 144-151. 

  6. H. U. Moon, E. S. Lee, H. M. Kim, H. R. Hong, 2017, "Optimum design of brake pads for reduction of maximum temperature", KSAE Annual Conference, pp. 545-546. 

  7. C. G. Ok, T. W. Park, J. W. Yoon, J. H. Choi, 2010, "A study of deceleration characteristic depending on control of vehicle pedal", KSAE Annual Conference, pp. 289-292. 

  8. J. H. Shim, U. H. Shin, J. H. Lee, 2018, "A study on analysis and test for improvement factors of brake stiffness feeling",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pp. 38-44. 

  9. J. H. Shim, U. H. Shin, J. H. Lee, 2019, "A study on analysis of small brake system for light eco-friendly car", KASA Annual Spring Conference, pp. 4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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