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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립률을 이용한 상용차용 공압식 브레이크 기반 ABS 알고리즘 개발
Anti-lock Braking System for Commercial Vehicles with Pneumatic Brake System by Using Slip Ratio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2 no.2, 2020년, pp.21 - 26  

김자유 (서울대학교 차량 동역학 및 제어 연구실) ,  권백순 (서울대학교 차량 동역학 및 제어 연구실)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n anti-lock braking system for commercial vehicles with pneumatic brake system by using slip ratio. By virtue of system reliability, most commercial vehicles adopt pneumatic brake system. However, pneumatic brake systems control is more difficult than hydraulic systems due to a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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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제동력은 수직 항력, 슬립률 그리고 노면 마찰 계수 3개의 변수로 이루어진 함수로 휠의 각가속도와 직접적인 영향이 없다. (3) 위의 변수 중 수직 항력과 마찰계수는 제어할 수 없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슬립률을 제어하는 3가지 버전을 제안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는 실제로 상용화를 할 수가 없으므로, 속도 또한 추정해야 한다. 가속도 센서가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속도 추정방법을 선행논문을 통해 구현하고, 보완해서 로직에 적용해보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Trucksim 소프트웨어를 통해 고속에서 급정지하는 상황을 시뮬레이션 하고자 한다.
  • 슬립률은 차량의 속도와 휠의 속도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제어할 수 없다. 따라서, 공압식 브레이크의 기본 제어 방법인 Building, Holding, Exhausting으로 슬립률을 간접적으로 제어하고자 한다. Building 과정에 서는 브레이크의 챔버 압력이 증가하므로 휠속이 급격히 감소한다.
  • Holding은 챔버의 압력이 유지되므로 상대적으로 슬립률이 유지된다. 이 3가지 벨브 제어를 통해 슬립률을 간접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잠김 현상을 방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현재 대부분의 ABS 알고리즘은 휠의 각가속도를 통해 제어된다.(1) 각 가속도는 Kalman Filter를 이용해 계산해야 한다.(2) 휠의 각가속도의 한계점에 따라 브레이크 챔버의 압력을 높여주는 Building, 유지하는 Holding, 낮춰주는 Exhausting 과정을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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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Uwe Kiencke, Lars Nielsen, 2000, "Automotive Control Systems: For Engine, Driveline and vehicle", Springer, pp. 410-412. 

  2. Zhang, Q., Liu, G., Wang, Y., & Zhou, T., 2004, "Study of calculation method of wheel angular acceleration in ABS system",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cquisition, pp. 147-150. 

  3. Mauer, Georg F., 1995, "A fuzzy logic controller for an ABS braking system", IEEE Transactions on Fuzzy Systems, Vol. 3, No. 4, pp. 381-388. 

  4. Acarman, T., Ozguner, U., Hatipoglu, C., & Igusky, A. M., 2000, "Pneumatic brake system modeling for systems analysis", SAE Technical Paper, Vol. 109, No. 2, pp. 414-423. 

  5. 한승재, 이태영, 이경수, 2013, "타이어-노면 마찰계수 추정을 이용한 AEBS 알고리즘", 한국자동차안전학회, Vol. 5, No. 2, pp. 17-23. 

  6. Tanelli, M., Savaresi, S.M., Cantoni, C, 2006, "Longitudinal vehicle speed estimation for traction and braking control systems", IEEE Conference on Computer Aided Control System Design, Munich, pp. 2790-2795. 

  7. Fangjun Jiang and Zhiqiang Gao, 2000, "An adaptive nonlinear filter approach to the vehicle velocity estimation for AB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pplications, Anchorage, USA, pp. 490-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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