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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교 영재학급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가변칠교판 활용 소재 발굴
Discovery of Materials Using Rotatable Tangram to Develop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the Gifted Clas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4 no.1, 2020년, pp.169 - 186  

강민정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송상헌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보통의 초등학생들에게도 익숙한 전통칠교판을 변형하여 만든 가변칠교판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영재학급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소재 발굴을 목적으로 한다. 가변칠교판은 영재학급 학생들이 수학적 의사소통을 통해 정당화를 수 있다. 다만, 영재학급 학생이라도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기호화' 단계를 거치지 않으면 모든 크기의 삼각형, 직사각형을 찾아 정당화(증명)하기에는 어느 정도의 한계가 있다. 따라서 문자와 기호에 대한 탐구 과정이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보충 학습 자료와 추가 발문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초등학교 영재학급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가변칠교판이라는 소재는 영재학급 학생들의 수학적 추론능력과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발달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new material for developing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the gifted cla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using the rotatable tangram made by modifying the traditional tangram. Rotatable tangram can be justified by gifted students through mathematical co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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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재학급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해 가변칠교판이라는 소재 발굴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초등학교 영재학급 학생들이 가변칠교판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모든 삼각형과 직사각형을 찾는 과정을 영재학급에서의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보면서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과정과 사고 과정 분석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바탕으로 보다 개선된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재학급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해 전통칠교판을 개선한 가변칠교판이라는 소재를 발굴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가변칠교판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모든 삼각형과 직사각형 찾아 설명하기”라는 탐구 과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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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칠교판과 다른 것을 구별하기 위해 어떤 명칭을 사용하는가? 7조각 이외에도 더 적거나 더 많은 조각으로 자르는 것도 가능하며 14조각으로 이루어진 아르키메데스 퍼즐과 심지어 19조각으로 자른 것도 있다. 전통칠교판과 다른 것들을 구별하기 위해 원래의 칠교판은 탱그램, 그 외 유사한 것들은 ‘유사탱그램’으로 부르기도 한다(박교식, 2004).
전통칠교판이란? 전통칠교판이란 정사각형 모양의 판을 일곱 조작으로 나눈 뒤, 각 조각을 재배열하여 다양한 실루엣(그림자, 이미지)을 만드는 퍼즐로 ‘칠교놀이’ 또는 ‘탱그램’으로도 불린다. 전통칠교판에 사용되는 7개의 조각이 칠교이고, 그렇게 만든 여러 가지 형상(이미지)이 칠교도이다(박교식, 2004).
초등학교 수준에서 '기호화' 단계를 거치지 않을 때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다만, 영재학급 학생이라도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기호화' 단계를 거치지 않으면 모든 크기의 삼각형, 직사각형을 찾아 정당화(증명)하기에는 어느 정도의 한계가 있다. 따라서 문자와 기호에 대한 탐구 과정이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보충 학습 자료와 추가 발문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초등학교 영재학급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가변칠교판이라는 소재는 영재학급 학생들의 수학적 추론능력과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발달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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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민정 (2020). 가변칠교판을 이용한 초등학교 영재학급용 교수.학습자료 개발. 석사학위 논문. 경인교육대학교 . 

  2. 김남희 (2000). 탱그램 활용을 통한 수학적인 생각의 구체화. 학교수학, 2(2), 563-587. 

  3. 김수미 (2008). Zoltan Dienes의 수학학습 6단계 이론의 재음미. 학교수학, 10(3), 339-355. 

  4. 박교식 (2004). 탱그램 다시 보기. 수학사랑. 

  5. 박교식 (2007). 정사각형 칠교판의 일곱 조각으로 만들 수 있는 볼록 다각형의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17(3), 221-232. 

  6. 방신영, 송상헌 (2013). 스핑크스퍼즐로 모든 삼각형 해법 찾기 과제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특성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1), 165-184. 

  7. 송상헌 (2008). 수학과 교육과정에 비추어 본 탱그램과 유사탱그램의 재조명. 수학교육학연구, 18(3), 391-405. 

  8. 송상헌, 김지원, 최종현, 조영득 (2020). 2019 역량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중등수학 조화와 균형 . 역량중심프로그램개발 2년차 인천교육-2019-0149. 인천광역시 교육청. 

  9. 송상헌, 박은정, 허지연, 최종현, 고준석 (2020). 2019 역량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초등수학 조화와 균형 . 역량중심프로그램개발 2년차 인천교육-2019-0148. 인천광역시 교육청. 

  10. 심상길, 조정길 (2008). 칠교판의 기하학적 특징을 이용한 교육자료 개발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사학회지, 21(4), 169-182. 

  11. 유재근, 박문환 (2019a). 중학교에서 변이 이론을 적용한 탱그램 활용 방안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29(1), 189-208. 

  12. 유재근, 박문환 (2019b). 초등 수학에서 탐구를 위한 탱그램 과제 변형. 초등수학교육, 22(1), 95-111. 

  13. 이경화 (2001). 수업아이디어: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에 관한 수업 아이디어. 학교수학, 3(2), 423-445. 

  14. 이희현 외 6인 (2017).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 초?중학교 수학. 한국교육개발원. 

  15. 한송이 (2015) 스핑크스퍼즐을 활용한 초등 수학 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 

  16. 황지남 (2015), 초등수학영재의 수학적 정당화를 위한 칠교판 활용방안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4), 589-608. 

  17. Zoltan Dienes' six-stage theory of learning mathematics . (2020). https://www.zoltandienes.com/academic-articles/zoltan-dienes-six-stage-theory-of-learning-mathematics/(2020. 02.14 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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