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외국어 고등학교 화학 수업에서 거꾸로 교실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Flipped Chemistry Classroom in a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4 no.3, 2020년, pp.189 - 195  

김지영 (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김학범 (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차정호 (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외국어 고등학교의 화학 I 수업에서 거꾸로 수업의 효과를 탐색하였다. 광역시에 소재한 외국어 고등학교의 1학년 176명(남학생 43명, 여학생 133명)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거꾸로 수업을 적용한 후 그 효과를 인지적·정의적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활동지를 제공하여 학습 내용을 요약하도록 하였고 수업 중에는 학생 참여형 활동을 진행하였다. 한 학기 동안 거꾸로 수업을 운영한 후,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점수를 분석하였고, 화학 교과 및 수업 방식에 대한 인식을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점수를 분석한 결과, 거꾸로 수업이 인지적 측면에서 효과적일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화학 교과 및 거꾸로 수업에 대한 태도와 같이 정의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인식이 조사되었다. 특히 학생들은 거꾸로 수업이 자기 주도 학습메타학습을 증진시켰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학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tudy, the effect of flipped classroom approach applied to chemistry I class in a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was explored. Flipped classroom was applied to 176 grade 10 students (43 boys and 133 girls) from a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located in a metropolitan city for one semester and i...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외국어 고등학교에서 개설되는 화학I 수업에서 인문 교과나 진로와 연계하면서 교과 내용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학생 중심 활동을 포함하는 거꾸로 교실 수업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초적인 화학 교과 지식을 바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제시하였고,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수업을 설계하고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Lim, J.; Ryu, K.; Kim, B.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2017, 44, 5. 

  2. Park, H.; Baek, Y. 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017, 20, 3. 

  3. Kwak, Y.-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12, 33, 162. 

  4. Ji, S. Y. Effects of Science related reading activities on Learning motivation and Attitude toward Science of Literal Arts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5. 

  5. Yoo, M.; Kim, S.; Hong, H. The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2007, 10, 211. 

  6. Lee, E. Y. A Study on the Educational Gap among the Foreign Language High Schools. Doctoral Dissert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1. 

  7. Lee, H.; Lee, 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5, 5, 549. 

  8. Kim, G. Problems and alternatives of policies in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015. 

  9. Hna, G.; Shin, H. Cheongram Science Education Journal 2016, 22, 43. 

  10. Kim, D. Biology Education 2007, 35, 622. 

  11. Arwood, L. Cell Biology Education 2004, 3, 131. 

  12. Lage, M. J.; Platt, G. J.; Treglia, M. The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2000, 31, 30. 

  13. Lee, M.-K.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014, 24, 181. 

  14. Bergmann, J.; Sams, A.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2. 

  15. Suh, M.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6, 32, 535. 

  16. Lee, J.; Kim, Y.; Kim, 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4, 30, 163. 

  17. Hamdan, N.; McKnight, P.; McKnight, K.; Arfstrom, K. The Flipped Learning Model: A White Paper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itled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Flipped Learning Network: 2013. 

  18. Park, T. J.; Cha, H. J.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15, 18, 81. 

  19. Suh, M.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6, 32, 707. 

  20. Lim, J.-U.; Kim, Y.; Wee, S.-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0, 20, 1399. 

  21. Kim, J.; Yang, H.; Kang, S.-J.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9, 19, 1035. 

  22. Yoon, J.; Son, E. N.; Kang, S.-J.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8, 62, 124. 

  23. Cha, J.; Kim, H. B. IOP Conference Series: Earth and Environmental Science 2016, 36, 012013. 

  24. Davies, R. S.; Dean, D. L.; Ball, 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2013, 61, 563. 

  25. Lee, 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3, 11, 83. 

  26. Kim, N. I.; Chun, B. A.; Choi, J. I.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4, 30, 467. 

  27. Bergmann, J.; Sams, A. Learning and Reading with Technology 2014, 41, 18. 

  28. Christensen, C.; Johnson, C. W.; Horn, M. B. Disrupting Class: How Disruptive Innovation Will Change the Way the World Learns. McGrow-Hill: 2008. 

  29. Jang, E. J.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5, 31, 199. 

  30. Yoo, O. H. Application and effectiveness of inquiry lessons based flipped learning in secondary chemistry education, Master's Theis, Ewha Womans University, 2016. 

  31. Reeve, J.; Tseng, M.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011, 36, 25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