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학 전 미디어 노출과 어머니의 우울이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주의집중문제의 매개효과
Longitudinal Effects of Preschool Children's Media Exposure and Maternal Depression on School Adjustment during First Grade: Mediating Effect of Attention Problem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8 no.2, 2020년, pp.267 - 278  

서보림 (연세대학교 휴먼라이프연구센터) ,  한희수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태련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조진실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강민주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longitudinal effect of preschool children's media exposure and maternal depression on first-grade children's school adjustment and the mediating effect of attention problem. Longitudinal data from the 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PSKC) collected by the Korea Institute of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17; Lee & Oh, 2019)은 미디어 사용시간과 사용정도 중 하나의 요소를 선택하여 미디어 노출을 측정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노출 변인으로서 미디어 관련 하위변인인 사용일 수, 사용정도, 사용시간을 통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미디어 노출에 따른 부정적 결과에 대해 구체적인 예방 및 치료를 위한 효과적인 개입 방향의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 어머니의 우울이 자녀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인 영향을 살펴보는 것은 아동의 성공적인 학교적응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어머니의 우울이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스마트폰과 디지털 태블릿과 같이 휴대하기 쉬운 새로운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아동이 미디어를 이용하는 시간은 매우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초 사용 시기 또한 점점 빨라지고 있다(Hosokawa & Katsura, 2018). 또한 아동이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미디어의 영향을 받으며,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주체가 됨에 따라, 최근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들은 이러한 미디어 환경에 주목하여 아동의 미디어 노출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한국아동패널 자료는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사회와 육아정책에 관한 종단적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3개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각 변인 간의 종단효과 및 매개효과의 인과관계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취학 전후 유아의 전환기적 발달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상의 고찰을 바탕으로 도출된 연구모형은 Figure 1과 같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취학 전 아동의 미디어 노출과 어머니의 우울이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주의집중문제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아동의 성공적인 초등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취학 전 아동의 무분별한 미디어 노출의 위험성과 어머니의 건강한 정서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가정 내 미디어 활용방안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취학 전 아동의 미디어 노출과 어머니의 우울이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주의집중문제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아동의 성공적인 초등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취학 전 아동의 무분별한 미디어 노출의 위험성과 어머니의 건강한 정서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가정 내 미디어 활용방안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종단패널 자료인 한국아동패널 데이터 중 6차(2013년)부터 8차(2015년)까지 총 3개년도의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고, 주요 연구결과에 대해 해석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첫째, 미디어 노출에 대하여 이용시간이나 이용정도 등 한 가지 요소만을 고려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용일 수, 이용정도 및 이용시간을 동시에 다각적으로 포함하여 미디어 노출이라는 잠재변인을 예측변인으로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얼마나 자주, 오랜 시간, 어느 정도로 미디어에 노출되는지를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다른 변인들과의 관련성과 그 영향력을 살펴볼 수 있었다. 둘째, 발달적 전환기에 해당하는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적응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미디어 노출, 어머니의 우울, 주의집중문제의 구조적 관계를 종단적으로 고려하여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종합하면,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미디어 노출과 어머니의 우울이 이후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적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동시에 이 관계를 아동의 주의집중문제가 매개하는지 한국아동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종단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아동패널 자료는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사회와 육아정책에 관한 종단적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종합하면,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미디어 노출과 어머니의 우울이 이후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적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동시에 이 관계를 아동의 주의집중문제가 매개하는지 한국아동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종단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아동패널 자료는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사회와 육아정책에 관한 종단적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3개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각 변인 간의 종단효과 및 매개효과의 인과관계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취학 전후 유아의 전환기적 발달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Ahn, S., Kang, B., & Lee, K. (2017).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duration of media use, behavior problems,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8(2), 191-204. https://doi.org/10.5723/kjcs.2017.38.2.191 

  2. Allport, B. S., Johnson, S., Aqil, A., Labrique, A. B., Nelson, T., Angela, K. C., et al. (2018). Promoting father involvement for child and family health. Academic Pediatrics, 18(7), 746-753. 

  3. Berman, M. G., Jonides, J., & Kaplan, S. (2008). The cognitive benefits of interacting with nature. Psychological Science, 19(12), 1207-1212. https://doi.org/10.1016/j.acap.2018.03.011 

  4.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5. Campbell, S. B., & von Stauffenberg, C. (2008). Child characteristics and family processes that predict behavioral readiness for school. In A. Crouter & A. Booth (Eds.), Early disparities in school readiness: How families contribute to transitions into school (pp. 225-258). Mahwah, NJ: Erlbaum. 

  6. Christakis, D. A., Ebel, B. E., Rivara, F. P., & Zimmerman, F. J. (2004). Television, video, and computer game usage in children under 11 years of age. The Journal of Pediatrics, 145(5), 652-656. https://doi.org/10.1016/j.jpeds.2004.06.078 

  7. Chung, J. N. (2018). Positive peer interaction as a protective factor in the pathway between early maternal depression and later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The role of child gender.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8(6), 117-136. http://dx.doi.org/10.18023/kjece.2018.38.6.005 

  8. Daley, D., & Birchwood, J. (2010). ADHD and academic performance: Why does ADHD impact on academic performance and what can be done to support ADHD children in the classroom?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36(4), 455-464. https://doi.org/10.1111/j.1365-2214.2009.01046.x 

  9. Gibson, E., & Rader, N. (1979). Attention: The perceiver as performer. In G. A. Hale & M. Lewis (Eds.), Attention and cognitive development (pp. 1-21). New York: Plenum Press. 

  10. Han, Y. O., & Kim, M. H.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psychological environment and child behavioral problem: A crosscultural stud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4(1), 47-59. 

  11. Hosokawa, R., & Katsura, T. (2018). Association between mobile technology use and child adjustment in early elementary school age. PloS one, 13(7), e0199959.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199959 

  12. Hwang, T. K., & Son, W. K. (2014). Uses of smart devices and their relations to immersion tendency, self-control ability, and prosocial behavior in preschoolers. Journal of Life-Span Studies, 4(1), 69-83. 

  13. Jo, J. O., Na, J., & Hong, K. P. (2015).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anxiety and de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life satisfaction and preschooler behavior problem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10), 75-98. 

  14. Jung, D. H., & Chi, S. A. (2006).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peer interactions, child-teacher relationships, multiple intelligences, and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3), 201-221. 

  15. Kang, J. H., & Koo, B. J. (2010). The effect of watching TV and computer on physical activity and self-efficacy in children.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5(1), 201-212. 

  16. Kawabata, Y., Tseng, W. L., & Gau, S. S. F. (2012). Symptoms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nd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The moderating roles of age and parenting.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0(2), 177-188. https://doi.org/10.1007/s10802-011-9556-9 

  17. Kessler, R. C., Andrews, G., Colpe, L. J., Hiripi, E., Mroczek, D. K., Normand, S. L., et al. (2002). Short screening scales to monitor population prevalences and trends in non-specific psychological distress. Psychological Medicine, 32(6), 959-976. https://doi.org/10.1017/S0033291702006074 

  18. Kim, E. (2018). Exploring effective variables for school adjustment in the first grade.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7(1), 19-34. https://doi.org/10.22839/adp.2018.7.1.19 

  19. Kim, H. O. (2013). The regulating effects of parenting variables on the mother's depression and development psychological development of the infant. Journal of Korea Child Care and Education, 11(11), 1-21. 

  20. Kim, M. E., & Choi, S. N. (2016).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hildren's temperament and mothers' depression and parenting stress on peer play interactions of the children according to gender.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100, 121-149. 

  21. Kim, S. H. (2016). The longitudinal effect of young children's negative emotionality and maternal depression on in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0(5), 421-446. 

  22. Kim, Y. (2017). Family support and its policy implications in the changing social environment: Health and welfare forum.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52, 6-28. 

  23. Kim, Y. M., & Kim, D. B. (2016).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martphone use and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3), 133-162. https://doi.org/10.21509/KJYS.2016.03.23.3.133 

  24. Kiuru, N., Laursen, B., Aunola, K., Zhang, X., Lerkkanen, M. K., Leskinen, E., et al. (2016). Positive teacher affect and maternal support facilitate adjustment after the transition to first grade. Merrill-Palmer Quarterly, 62(2), 158-178. https://doi.org/10.13110/merrpalmquar1982.62.2.0158 

  25. Kwon, H. J., & Chung, H. W. (2015). Factors that influence children's school life adjustm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10(4), 79-96. https://doi.org/10.16978/ecec.2015.10.4.004 

  26. Kwon, T. Y. (2020). The longitudinal effect of parental depressive symptoms on language development, problem behavior, and school adjustment in the first grade child.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1), 338-348. https://doi.org/10.5762/KAIS.2020.21.1.338 

  27. Ladd, G. W. (1990). Having friends, keep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being liked by peers in the classroom: Predictors of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1(4), 1081-1100.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0.tb02843.x 

  28. Landhuis, C. E., Poulton, R., Welch, D., & Hancox, R. J. (2007). Does childhood television viewing lead to attention problems in adolescence? Results from a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Pediatrics, 120(3), 532-537. https://doi.org/10.1542/peds.2007-0978 

  29. Lee, M. J., Lee, Y. S., & Yoo, J. Y. (2015). The difference in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according to the media use time and children's gender. Journal of Parent Education, 7(3), 37-52. 

  30. Lee, S., & Oh, S. (2019). The effect of media utilization in early childhood on the adaptation of elementary school: Social competence mediated efforts.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18(2), 89-108. 

  31. Lee, S. Y., Cho, M. K., & Kim, C. K. (2015). Impacts of mother's maternalattachment, mental health and parenting attitude on children's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15(4), 155-177. 

  32. Letourneau, N. L., Tramonte, L., & Willms, J. D. (2013). Maternal depression, family functioning and children's longitudinal development.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28(3), 223-234. https://doi.org/10.1016/j.pedn.2012.07.014 

  33. Lohaus, A., Rueth, J. E., & Vierhaus, M. (2020). Cross-informant discrepancies and their association with maternal depression, maternal parenting stress, and mother-child relationship.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9(3), 867-879. https://doi.org/10.1007/s10826-019-01625-z 

  34. McConaughy, S. H., Volpe, R. J., Antshel, K. M., Gordon, M., & Eiraldi, R. B. (2011). Academic and social impairment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chool Psychology Review, 40(2), 200-225. 

  35. Nikkelen, S. W., Valkenburg, P. M., Huizinga, M., & Bushman, B. J. (2014). Media use and ADHD-related behavio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 meta-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50(9), 2228-2241. https://doi.org/10.1037/a0037318 

  36. Oh, K. J., & Kim, Y. A. (2008). CBCL 1.5-5 Korean version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for ages 1.5-5: Parental. Seoul: Huno-Consulting. 

  37. Oh, S. N., & Lee, S. H. (2019). Effects of childhood development on the application of primary school 1st grade by gender.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8(3), 135-149. 

  38. Park, Y. H., Park, J. E., Kim, D. W., Sheo, J. Y., & Choi, N. Y. (2019). The mediating effect of attention deficien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 children's educational electronic media usage time and first-grade children's academic ability: Multigroup analysis across gender.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4(1), 451-473. http://dx.doi.org/10.20437/KOAECE24-1-18 

  39. Park, J. E., Lee, J. A., Chung, H. M., & Choi, N. Y. (2018). The effects of fathers' emotional valuation of children and parenting behaviors on children's school readiness and executive func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9(5), 67-79. https://doi.org/10.5723/kjcs.2018.39.5.67 

  40. Pears, K. C., Kim, H. K., & Brown, K. L. (2018). Factors affecting the educational trajectories and outcomes of youth in foster care. In E. Trejos Castillo & N, Trevino-Scafer (Eds.), Handbook of foster youth (pp. 208-222). London: Routledge. 

  41. Peralta, G. P., Forns, J., de la Hera, M. G., Gonzalez, L., Guxens, M., Lopez-Vicente, M., et al. (2018). Sleeping, TV, cognitively stimulating activities, physical activity, and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ymptom incidence in children: A prospective study. Journal of Developmental & Behavioral Pediatrics, 39(3), 192-199. https://doi.org/10.1097/DBP.0000000000000539 

  42. Ra, C. K., Cho, J., Stone, M. D., De La Cerda, J., Goldenson, N. I., Moroney, E., et al. (2018). Association of digital media use with subsequent symptoms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320(3), 255-263. https://doi.org/10.1001/jama.2018.8931 

  43. Rhoades, B. L., Warren, H. K., Domitrovich, C. E., & Greenberg, M. T. (2011). Examining the link between preschool social-emotional competence and first grade academic achievement: The role of attention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6(2), 182-191. https://doi.org/10.1016/j.ecresq.2010.07.003 

  44. Sharif, I., Wills, T. A., & Sargent, J. D. (2010). Effect of visual media use on school performance: A prospective study.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46(1), 52-61. https://doi.org/10.1016/j.jadohealth.2009.05.012 

  45. Shen, H., Magnusson, C., Rai, D., Lundberg, M., Le-Scherban, F., Dalman, C., et al. (2016). Associations of parental depression with child school performance at age 16 years in Sweden.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Psychiatry, 73(3), 239-246. https://doi.org/10.1001/jamapsychiatry.2015.2917 

  46. Shin, J., Lee, T., & Yun, S. J. (2017). A bifactor approach to the factor structure study of the CES-D scal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5(4), 272-278. https://doi.org/10.17547/kjsr.2017.25.4.272 

  47. Sowislo, J. F., & Orth, U. (2013). Does low self-esteem predict depression and anxiety? A meta-analysis of longitudinal studies. Psychological Bulletin, 139(1), 213-240. https://doi.org/10.1037/a0028931 

  48. Thomas, A. L., Caughy, M. O. B., Anderson, L. A., & Owen, M. T. (2019). Longitudinal associations between relationship quality and maternal depression among low-income African American and Hispanic mother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33(6), 722-729. https://doi.org/10.1037/fam0000548 

  49. Wright, C. A., George, T. P., Burke, R., Gelfand, D. M., & Teti, D. M. (2000). Early maternal depression and children's adjustment to school. Child Study Journal, 30(3), 153-168. 

  50. Yeon, E. M., Yoon, H. O., & Choi, H. (2016).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arent's perceived depression, family functioning, parenting attitude and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Focusing on actor and partner effect.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6(2), 243-26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