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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1, 2019년, pp.57 - 73
김보미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족학과) , 장경은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오현미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족학과)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open communication with their parents in relationship to smartphone dependency and school adjustment. Methods: Participants included 300 fifth and sixth graders attending P and A elementary sc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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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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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의 특징은? | 학교는 학생들이 지식과 올바른 행동경향을 습득하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장소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김미숙, 2001). 그리고 학교는 아동이 사회 환경 속에서 건강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며(차유림, 2001) 성인 이후의 삶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학교생활은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같은 디지털 매체를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어떤 역기능적 문제가 생기는가? | 초등학생들은 외부 자극으로부터 행동과 태도의 준거가 되는 가치를 쉽게 내면화하고, 외부 자극상태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이에 가상과 현실 세계의 경계를 혼동하거나 디지털 미디어 매체가 낳은 가상세계 안에서의 가치를 무조건적으로 모방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디지털 매체의 과도한 사용으로 나타나는 역기능은 일반 청소년들이나 어른들에게 나타나는 역기능적 문제보다 어린 아동들의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위험요소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이기영, 최성열, 신성철, 장성화, 2008). | |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조사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 최근 스마트폰이 보편화됨에 따라 스마트폰 이용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스마트폰 보유율이 59.3%로 나타났다(한국미디어 패널조사연구팀, 2015). 초등학생들은 외부 자극으로부터 행동과 태도의 준거가 되는 가치를 쉽게 내면화하고, 외부 자극상태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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