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운동 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운동기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Group Motor Activity Program on Motor Function and Self-efficacy of Children in the Community Children's Center원문보기
목적 : 본 연구는 집단 운동 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운동기능 및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만 6~9세 아동 9명에게 대운동과 소운동 요소를 포함한 운동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사전, 사후 평가에서 운동적합성 검사 단축형(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Second Edition, Short Form; BOT-2SF)을 사용하여 아동의 운동기능을, 인식효능감 및 목표설정 척도(Perceived Efficacy and Goal Setting, Second Edition; PEGS-2)를 사용하여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였다. 결과 : 프로그램 전과 비교하여 프로그램 후, BOT-2 SF와 PEGS-2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결론 : 집단 상황에서 의미 있는 활동으로 제공되는 운동 프로그램은 아동들의 운동기능뿐만 아니라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켰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에서 비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활동 중재 접근이 수행에 대한 객관적 능력과 주관적 인식을 함께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적 : 본 연구는 집단 운동 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운동기능 및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만 6~9세 아동 9명에게 대운동과 소운동 요소를 포함한 운동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사전, 사후 평가에서 운동적합성 검사 단축형(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Second Edition, Short Form; BOT-2 SF)을 사용하여 아동의 운동기능을, 인식효능감 및 목표설정 척도(Perceived Efficacy and Goal Setting, Second Edition; PEGS-2)를 사용하여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였다. 결과 : 프로그램 전과 비교하여 프로그램 후, BOT-2 SF와 PEGS-2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결론 : 집단 상황에서 의미 있는 활동으로 제공되는 운동 프로그램은 아동들의 운동기능뿐만 아니라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켰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에서 비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활동 중재 접근이 수행에 대한 객관적 능력과 주관적 인식을 함께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Objective :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group motor activity programs on motor function and perceived self-efficacy of children in the community children's center. Methods : Nine children aged six to nine yea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 applied the group motor activity p...
Objective :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group motor activity programs on motor function and perceived self-efficacy of children in the community children's center. Methods : Nine children aged six to nine yea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 applied the group motor activity program for 7 sessions. Before and after the intervention, children's motor function and self-efficacy were assessed using the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Second Edition, Short Form (BOT-2 SF) and the Perceived Efficacy and Goal Setting, Second Edition (PEGS-2), respectively. Results : The group motor activity program enhanced the motor function and self-efficacy of children. Conclusion : This study showed that the group motor activity program was effective for increasing the objective motor function and the subjective self-efficacy of children in the children's community centers. The result suggests that programs using activities in the community centers can facilitate children's self-development.
Objective :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group motor activity programs on motor function and perceived self-efficacy of children in the community children's center. Methods : Nine children aged six to nine yea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 applied the group motor activity program for 7 sessions. Before and after the intervention, children's motor function and self-efficacy were assessed using the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Second Edition, Short Form (BOT-2 SF) and the Perceived Efficacy and Goal Setting, Second Edition (PEGS-2), respectively. Results : The group motor activity program enhanced the motor function and self-efficacy of children. Conclusion : This study showed that the group motor activity program was effective for increasing the objective motor function and the subjective self-efficacy of children in the children's community centers. The result suggests that programs using activities in the community centers can facilitate children's self-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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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평가자는 아동 에게 각 그림카드에 대해서 설명한 후에 아동이 자신과 비슷한 아동을 나타내는 그림카드를 고르도록 한다. 다음, 평가자는 아동에게 선택한 그림카드의 아동이 자신과 많이 비슷한지 조금 비슷한지에 대해서 묻는다. 점수는 1점(잘 수행하지 못하는 아동과 많이 비슷함), 2점(잘 수행하지 못하는 아동과 조금 비슷함), 3점(잘 수행하는 아동과 조금 비슷함), 4점(잘 수행하는 아동과 많이 비슷함)으로 부여된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대상으로 집단 운동 활동 프로그램이 운동기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아동들의 운동기능 및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발달적으로 적절하고 의미있는 대운동 및 소운동 활동을 집단 상황에서 제공하였고, 프로그램 전후 아동의 운동기능과 자기효능감을 평가하여 프로그램 효과성을 측정하였다. 아동의 운동기능은 브로닉스-오세레츠키 운동적합성 검사 단축형(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nd Edition Short Form; BOT-2 SF; Bruininks & Bruininks, 2005)으로, 자기효능감은 인식효능감 및 목표설정 척도(Perceived Efficacy and Goal Setting System, Second Edition; PEGS-2; Pollock & Missiuna, 2015)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집단 운동 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비장애 아동의 운동기능 및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킴을 보여주었다. 다른 아동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집단 환경에서 소운동 및 대운동 요소를 포함하는 의미 있는 활동을 사용하여 중재한 결과, 아동의 객관적인 운동기능과 주관적인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다.
다른 아동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집단 환경에서 소운동 및 대운동 요소를 포함하는 의미 있는 활동을 사용하여 중재한 결과, 아동의 객관적인 운동기능과 주관적인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활동 중재가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한 것을 보여줌으로써 활동을 통한 자아 발달에 대한 임상적 함의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대상으로 집단 운동 활동 프로그램이 운동기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아동들의 운동기능 및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발달적으로 적절하고 의미있는 대운동 및 소운동 활동을 집단 상황에서 제공하였고, 프로그램 전후 아동의 운동기능과 자기효능감을 평가하여 프로그램 효과성을 측정하였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한 활동 중재 프로그램이 운동 기능과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킴을 보여준 본 연구는 지역 사회에서 활동 환경의 제한 가능성이 있는 비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행된 활동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추가적인 증거를 제공한다. 작업 중재 대상이 되는 클라이언트를 장애 아동에서 비장애 아동으로 확장하여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시된 감각, 시지각, 운동기능을 포함한 활동 프로그램(Kim & Kim, 2016) 및 실행 기능을 포함한 집단 요리활동 프로그램(Lee et al.
활동을 사용한 중재가 특정 기능뿐만 아니라 자기효능감 증진에 효과가 있음에 근거하여 (Cahill, Egan, & Seber, 2020; Craig, Brown, Upright, & DeRosier, 2016) 본 연구는 운동 프로그램이 운동기능 뿐만 아니라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것으로 예측하였다.
제안 방법
프로그램 개발자는 본 연구의 제 1저자로 아동발달센터 작업치료사이며 기존에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성을 검증한 경력이 있다(Kim & Kim, 2016). 개발자는 본 연구의 교신저자인 작업치료학과 교수와 논의 과정을 거쳐 PEGS-2 활동에 기반을 두고 BOT-2의 운동 하위 요소를 포함한 활동 프로그램을 고안하였다.
하위영역은 미세 운동 정밀성(Fine motor precision), 미세 운동 통합(Fine motor integration), 손의 기민성(Manual dexterity), 양측 협응(Bilateral coordination), 균형 잡기(Balance), 달리기 속도와 민첩성(Running Speed and Agility), 상지 협응(Upper-limb coordination), 근력(Strength)이다. 검사는 53문항의 완전형 또는 하위영역을 대표하는 14문항의 단축형으로 시행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단축형 검사 BOT-2 SF를 사용하였다. 아동의 수행은 원점수로 기록된 후 포인트 점수에 대응되고, 표준점수(평균 50 점, 표준편차 10점)로 변환되어 해석된다.
네 번째 회기에서 다양한 도구 및 재료로 걱정인형을 만드는 소운동 활동과 다트 게임 대운동 활동을 진행하였다. 소운동 활동은 PEGS-2의 만들기와 관련되고 BOT-2의 미세운동 정밀성, 손의 기민성, 양측 협응 요소를 포함하였다.
다섯 번째 회기에서 아동들이 만든 소품으로 이용하는 센터 내부 환경을 꾸미는 소운동 활동과 라켓, 방망이, 막대기 등을 사용한 공놀이 대운동 활동을 진행하였다. 소운동 활동은 PEGS-2의 만들기와 관련되고 BOT-2의 미세운동 정밀성, 미세운동 통합, 손의 기민성, 양측 협응 요소를 포함하였다.
두 번째 원리는 다양성(Variability)이였다. 다양한 과제와 재료를 제공하여 아동이 움직임을 조정하고 반응을 변화시킬 기회를 제공하였다. 세 번째 원리는 문제 해결(Problem solving)이였다.
단일 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적용하여 집단 운동 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였고 중재 전후 아동의 운동기능과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였다. 집단 운동 활동 프로그램은 2016년 12월부터 2017년 2월까지 주 1회 총 7회기(1회기 100분)로 진행되었다.
두 번째 회기에서 신발 모형을 꾸미고 구멍을 뚫어 끈을 묶는 소운동 활동과 볼링 대운동 활동을 진행하였다. 소운동 활동은 PEGS-2의 자르기, 신발끈 묶기와 관련되고 BOT-2의 미세운동 정밀성, 손의 기민성, 양측 협응 요소를 포함하였다.
마지막 일곱 번째 회기에서 배드민턴 라켓 만드는 소운동 활동 후에 라켓을 사용한 공놀이 대운동 활동을 진행하였다. 소운동 활동은 PEGS-2의 만들기 활동과 관련되고 BOT-2의 미세운동 정밀성, 손의 기민성, 양측 협응 요소를 포함하였다.
세 번째 회기에서 펠트지에 원하는 모양을 그리고 자른 다음 끈으로 스티치한 후 묶는 소운동 활동과 캐치볼 대운동 활동을 진행하였다. 소운동 활동은 PEGS-2의 자르기, 신발끈 묶기와 관련되고 BOT-2의 미세운동 정밀성, 손의 기민성, 양측 협응 요소를 포함하였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보고한 기존 연구에서 집단 활동을 30-40분 동안 진행하였다(Choi & Kim, 2018; Hong & Kim, 2009; Hong & Kim, 2009; Kim & Kim, 2009).
여섯 번째 회기에서 케이크 만들기 소운동 활동과 단체 줄넘기 대운동 활동을 진행하였다. 소운동 활동은 PEGS-2의 물건 다루기, 음식 자르기, 만들기와 관련되고 BOT-2의 미세운동 정밀성, 손의 기민성, 양측 협응 요소를 포함하였다.
첫 번째 원리는 전체적 학습(Whole learning)이였다. 운동 기술이 단편적 연습이 아니라 전체 과제를 통해서 습득이 되도록 활동을 제공하여 아동이 여러 체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두 번째 원리는 다양성(Variability)이였다.
단일 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적용하여 집단 운동 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였고 중재 전후 아동의 운동기능과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였다. 집단 운동 활동 프로그램은 2016년 12월부터 2017년 2월까지 주 1회 총 7회기(1회기 100분)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전 후에 아동의 운동기능은 BOT-2 SF(Bruininks & Bruininks, 2005)로, 자기효능감은 PEGS-2(Pollock & Missiuna, 2015)로 측정되었다(Figure 1).
첫 번째 회기에서 아동들과 치료사 및 보조요원 간에 라포를 형성하기 위해 상대 얼굴 그려주기와 이름표 만들기와 같은 소운동 활동을 진행하였다. 활동은 PEGS-2 의 그리기/색칠하기, 글씨쓰기 활동과 관련되고 BOT-2 의 미세 운동 정밀성, 미세 운동 통합 요소를 포함하였다.
각 과제에 대해서 두 장의 그림카드가 아동에게 제시되는데, 한 카드에는 과제를 잘 수행하는 유능한 아동이, 다른 카드에는 과제를 잘 수행하지 못하는 덜 유능한 아동이 묘사되어 있다. 평가자는 아동 에게 각 그림카드에 대해서 설명한 후에 아동이 자신과 비슷한 아동을 나타내는 그림카드를 고르도록 한다. 다음, 평가자는 아동에게 선택한 그림카드의 아동이 자신과 많이 비슷한지 조금 비슷한지에 대해서 묻는다.
집단 운동 활동 프로그램은 초등 저학년 아동들이 일상에서 참여하는 만들기 및 스포츠 게임 활동들로 소운동과 대운동 요소를 포함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7회기 14가지 활동으로 각 회기 당 100분이 소요되었다. 한 회기의 순서는 활동에 대한 소개(10분), 첫 번째 운동 활동 (35분), 쉬는 시간(10분), 두 번째 운동 활동(35분), 활동 마무리 및 정리(10분)이었다.
한 회기의 순서는 활동에 대한 소개(10분), 첫 번째 운동 활동 (35분), 쉬는 시간(10분), 두 번째 운동 활동(35분), 활동 마무리 및 정리(10분)이었다. 활동의 복잡도와 집중 시간(초등학교 수업 시간)을 고려해서 한 활동 시간을 35분으로 정하였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보고한 기존 연구에서 집단 활동을 30-40분 동안 진행하였다(Choi & Kim, 2018; Hong & Kim, 2009; Hong & Kim, 2009; Kim & Kim, 2009).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A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비장애 아동 9 명(남 4명, 여 5명; M=8.17, SD=1.30; 범위, 6세 4개월-9세 9개월)을 대상으로 하였다(Table 1). 보호자에게 연구 목적 및 과정을 구두로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대한 서면 동의를 얻었다.
대운동 활동은 PEGS-2의 놀이/스포츠 참여하기와 관련되고 BOT-2의 상지 협응 요소를 포함하였다. 사용된 도구 및 재료는 요구르트병, 페트병이었다.
활동은 PEGS-2 의 그리기/색칠하기, 글씨쓰기 활동과 관련되고 BOT-2 의 미세 운동 정밀성, 미세 운동 통합 요소를 포함하였다. 사용된 도구 및 재료는 종이, 가위, 색연필, 사인펜, 스티커, 풀, 글루건이었다.
소운동 활동은 PEGS-2의 자르기, 신발끈 묶기와 관련되고 BOT-2의 미세운동 정밀성, 손의 기민성, 양측 협응 요소를 포함하였다. 사용된 도구 및 재료는 종이, 신발끈, 가위, 꾸미기 장식, 스티커, 풀, 글루건이었다. 대운동 활동은 PEGS-2의 놀이/스포츠 참여하기와 관련되고 BOT-2의 상지 협응 요소를 포함하였다.
소운동 활동은 PEGS-2의 만들기와 관련되고 BOT-2의 미세운동 정밀성, 손의 기민성, 양측 협응 요소를 포함하였다. 사용된 도구 및 재료는 종이, 폼폼이, 스티커, 구슬, 성냥개비, 실, 색연필, 글루건이었다. 대운동 활동은 PEGS-2의 놀이/스포츠 참여하기와 관련되고 BOT-2의 상지 협응 요소를 포함하였다.
소운동 활동은 PEGS-2의 물건 다루기, 음식 자르기, 만들기와 관련되고 BOT-2의 미세운동 정밀성, 손의 기민성, 양측 협응 요소를 포함하였다. 사용된 도구 및 재료는 케이크 시트, 생크림, 과일 통조림, 과일, 칼, 솔, 짤주머니였다. 대운동 활동은 PEGS-2의 줄넘기 활동과 관련되고 BOT-2 의 근력, 양측 협응, 달리기 속도와 민첩성 요소를 포함하였다.
소운동 활동은 PEGS-2의 자르기, 신발끈 묶기와 관련되고 BOT-2의 미세운동 정밀성, 손의 기민성, 양측 협응 요소를 포함하였다. 사용된 도구 및 재료는 펠트지, 끈, 가위, 작은 단추, 리본, 구슬장식, 스티커, 글루건이었다. 대운동 활동은 PEGS-2 의 캐치볼 활동과 관련되고 BOT-2의 상지 협응, 양측 협응, 달리기 속도와 민첩성 요소를 포함하였다.
소운동 활동은 PEGS-2의 만들기와 관련되고 BOT-2의 미세운동 정밀성, 미세운동 통합, 손의 기민성, 양측 협응 요소를 포함하였다. 사용된 도구 및 재료는 펠트지, 종이, 스티커, 작은 단추, 리본, 구슬장식, 스티커, 가위, 풀이었다. 대운동 활동은 PEGS-2의 라켓 등으로 게임하기와 관련되고 BOT-2의 상지 협응, 양측협응, 달리기 속도와 민첩성 요소를 포함하였다.
대운동 활동은 PEGS-2의 놀이/스포츠 참여하기와 관련되고 BOT-2의 상지 협응 요소를 포함하였다. 사용된 도구는 다트판, 다트 화살이었다.
대운동 활동은 PEGS-2의 라켓 등으로 게임하기와 관련되고 BOT-2의 상지 협응, 양측협응, 달리기 속도와 민첩성 요소를 포함하였다. 사용된 도구는 배드민턴 라켓, 야구방망이, 공, 풍선이었다.
대운동 활동은 PEGS-2의 줄넘기 활동과 관련되고 BOT-2 의 근력, 양측 협응, 달리기 속도와 민첩성 요소를 포함하였다. 사용된 도구는 줄넘기, 굵은 밧줄이었다.
대운동 활동은 PEGS-2 의 캐치볼 활동과 관련되고 BOT-2의 상지 협응, 양측 협응, 달리기 속도와 민첩성 요소를 포함하였다. 사용된 도구는 캐치볼 원판, 캐치볼 공이었다.
대운동 활동은 PEGS-2의 라켓 등으로 게임하기와 관련되고 BOT-2의 양측 협응, 달리기 속도와 민첩성을 포함하였다. 사용된 도구는 풍선, 라켓 이었다. Figure 2는 프로그램 활동을 통한 만들기 결과물의 예시를 제시한다.
프로그램은 작업치료사 1명과 작업치료사로부터 훈련받은 작업치료학과 학부생 5명에 의해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개발자는 본 연구의 제 1저자로 아동발달센터 작업치료사이며 기존에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성을 검증한 경력이 있다(Kim & Kim, 2016).
데이터처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BOT-2 SF 표준점수와 PEGS-2 원점수 각각에 대해서 사전과 사후 간 윌콕슨 순위 검정(Wilcoxon matched–pairs signed ranks test)과 대응 T 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아동의 운동기능은 브로닉스-오세레츠키 운동적합성 검사 단축형(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nd Edition Short Form; BOT-2 SF; Bruininks & Bruininks, 2005)으로, 자기효능감은 인식효능감 및 목표설정 척도(Perceived Efficacy and Goal Setting System, Second Edition; PEGS-2; Pollock & Missiuna, 2015)로 측정하였다.
프로그램에서 소운동과 대운동 요소들이 활동 내에서 제시되었고 집단 환경에서 다른 아동들과 상호작용하는 기회가 제공 되었다. 운동기능은 전반적 영역에서 아동의 운동 숙달을 측정하는 BOT-2 SF로 평가하였고, 자기효능감은 운동 요소를 포함하는 일상 활동 수행에 대한 자기 인식을 측정하는 PEGS-2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집단 운동 활동 프로그램은 아동의 객관적 수행 수준과 주관적 수행 인식을 모두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전 후에 아동의 운동기능은 BOT-2 SF(Bruininks & Bruininks, 2005)로, 자기효능감은 PEGS-2(Pollock & Missiuna, 2015)로 측정되었다(Figure 1).
성능/효과
운동기능은 전반적 영역에서 아동의 운동 숙달을 측정하는 BOT-2 SF로 평가하였고, 자기효능감은 운동 요소를 포함하는 일상 활동 수행에 대한 자기 인식을 측정하는 PEGS-2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집단 운동 활동 프로그램은 아동의 객관적 수행 수준과 주관적 수행 인식을 모두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활동을 활용한 중재 프로그램이 기능 향상과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한 선행 연구결과와 일관된다(Toledano-González, Labajos-Manzanares, & Romero-Ayuso, 2019).
본 연구는 집단 운동 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비장애 아동의 운동기능 및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킴을 보여주었다. 다른 아동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집단 환경에서 소운동 및 대운동 요소를 포함하는 의미 있는 활동을 사용하여 중재한 결과, 아동의 객관적인 운동기능과 주관적인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활동 중재가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한 것을 보여줌으로써 활동을 통한 자아 발달에 대한 임상적 함의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들은 사전 평가에서 PEGS-2와 BOT-2 SF 점수에 있어 1 표준편차 이상의 지연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반면, 사후 평가에서 PEGS-2 점수가 86.11로 전형적으로 발달하는 아동의 점수 수준으로 향상되었고, BOT-2 SF 점수가 46점으로 표준점수 평균에 인접한 점수로 증가하였다. 요약하면,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은 운동기능과 자기효능감에 있어서 현저하지는 않지만 저하된 수준을 나타내었으나, 중재로 인해 전형적으로 발달하는 아동에게 기대되는 수준으로 향상을 보였다.
본 연구는 집단 운동 활동 프로그램이 아동의 운동기능과 자기효능감에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프로그램에서 소운동과 대운동 요소들이 활동 내에서 제시되었고 집단 환경에서 다른 아동들과 상호작용하는 기회가 제공 되었다.
집단에서 아동들은 물품을 공유하면서 양보하고, 다른 아동의 과제를 도와주고, 서로의 과제 완성품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경험을 통해 긍정적 자아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다(Chen, Lin, Wei, Liu, & Wuang, 2013). 본 연구에서 프로그램 진행자와 보조자들이 아동들에게 지지적인 태도를 보임으로써 부정적 상호작용을 최소화하였고 긍정적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함으로써 아동들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였다.
11로 전형적으로 발달하는 아동의 점수 수준으로 향상되었고, BOT-2 SF 점수가 46점으로 표준점수 평균에 인접한 점수로 증가하였다. 요약하면,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은 운동기능과 자기효능감에 있어서 현저하지는 않지만 저하된 수준을 나타내었으나, 중재로 인해 전형적으로 발달하는 아동에게 기대되는 수준으로 향상을 보였다.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체간 근력과 같은 안정성, 뜀뛰기와 같은 이동, 공 다루기 기술과 같은 조작의 운동기술이 포함된 “Mighty Move”를 제공한 결과, 대근육 운동 지수가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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