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귀인피드백 학습전략이 수업장면에서의 뇌성마비아의 학습된 무력감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ttributional Feedback Learning Strategies on Learned Helplessness and Self-Efficacy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in Their Classes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5 no.4, 2004년, pp.297 - 316  

김영한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수업장면에서 귀인피드백 학습전략이 뇌성마비아의 학습된 무기력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와 그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는 서울, 울산, 대구 등의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정신 연령이 10~14세인 뇌성마비아 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은 주 2회씩 약 2달에 걸쳐 총 10회기를 실시하였는데 실험전후에 대상 아동들에게 학습무기력 진단척도와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행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귀인피드백 학습전략이 뇌성마비아의 학습된 무기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할 결과 뇌성마비아의 학습된 무기력의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다. 둘째, 귀인피드백 학습전략이 뇌성마비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귀인피드백 학습전략은 뇌성마 비아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셋째, 뇌성마비아의 학습무기력과 자기효능감 간에는 부적 상관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ttributional feedback learning strategies on learned helplessness & self-efficacy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nd to determine their relationship.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43 selected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who were in their M...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