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 청소년의 작업 균형과 시간 사용 만족감에 관한 연구
Occupational Balance and Time Us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8 no.1, 2020년, pp.44 - 55  

박아름 (건양대학교 일반대학원) ,  차태현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에서는 통계청의 '2014년 생활시간 조사' 원자료를 사용하여 장애 청소년의 시간 사용 분석과 작업 유형별 시간 사용에 대한 자기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 통계청에서 추출한 자료를 활용해 10세에서 24세 장애 청소년 84명을 작업치료실행체계-3을 기준으로 6개의 작업 영역으로 재분류했다. 작업 유형은 개인의 시간 사용량을 기준으로 하여 분류하였다. 마지막으로 작업 유형에 따라 시간 사용에 대한 자기 만족감을 확인하였다. 결과 : 장애 청소년의 전체 시간 사용량은 휴식과 수면 영역(42.33%)의 시간 사용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 일상 영역(21.69%), 교육 영역(16.44%), 여가 영역(14.15%), 사회참여 영역(3.46%), 놀이 영역(1.93%) 순이었다. 작업 유형을 분석한 결과, 역균형 유형 10.71%, 활동과다 유형 50.00%, 활동과소 유형 28.57%, 균형 유형 10.71% 이었으며, 휴식과 수면 영역, 일상 영역, 교육 영역, 여가 영역에서 유형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시간 사용 부족감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시간 사용 만족감에서는 유형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균형 유형이 가장 만족한다고 느꼈다. 결론 : 장애 청소년의 시간 사용을 활용한 작업 균형 분석과 시간 사용에 관한 부족감 및 만족감 분석을 통하여 장애 청소년의 삶의 질과 건강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중재 활동의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used the data of the National Statistical Office to analyze the time use of disabled youth and their self-satisfaction with it by their type of occupation. Methods : Using raw data extracted from Statistics Korea, 84 disabled youth from 10 to 24 years old were re-classified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계청의 ‘2014년 생활시간 조사’의 원자료를 사용하여 장애 청소년의 시간 사용 분석과 시간 사용에 대한 자기 만족도를 분석하고 삶의 질과 건강 증진을 위한 중재 활동을 제공하는데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2008).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Domain and process (2nd ed.).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2(6), 625-683. https://dx.doi.org/10.5014/ajot.62.6.625 

  2.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2014).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Domain and process (3rd ed.).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8(Suppl. 1), S1-S48. https://dx.doi.org/10.5014/ajot.2014.682006 

  3. Backman, C. (2004). Occupational balance: Exploring the relationships among daily occupations and their influence on wellbeing. Canadi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71, 202-209. https://dx.doi.org/10.1177/000841740407100404 

  4. Backman, C. (2005). Occupational balance. In M. Law, C. Baum, & W. Dunn. (Eds.), Measuring occupational performance (2nd ed., pp. 287-300). Thorofare, NJ: Slack. 

  5. Baek, H. J., Lim, H. J., Kim, H. C., & Yu, S. C. (2017). Youth comprehensive survey.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6. Bejerholm, U. (2010). Occupational balance in people with schizophrenia. Occupational Therapy in Mental Health, 26(1), 1-17. https://dx.doi.org/10.1080/01642120802642197 

  7. Beth Early, M. (2000). Mental health concepts and techniques for the occupational therapy assistant. 

  8. Bradshaw, J. (2015). Subjective well-being and social policy: Can nations make their children happier? Child Indicators Research, 8(1), 227-241. https://dx.doi.org/10.1007/s12187-014-9283-1 

  9. Christiansen, C., & Matuska, K. (2006). Lifestyle balance: A review of concepts and research. Journal of Occupational Science, 13(1), 49-61. https://dx.doi.org/10.1080/14427591.2006.9686570 

  10. Clark, F. (1993). Occupational embedded in a real life: Interweaving occupational science and occupational therap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7, 1067-1078. https://dx.doi.org/10 .5014/ajot.47.12.1067 

  11. Elliott, D. S. (1993). Health-enhancing and health-compromising lifestyles. Promoting the health of adolescents: New directions for the twenty-first century, 119-145. 

  12. Han, S. C., Cho, A. M., & Park, S. H. (1997). Youth psychology. Seoul: Yangseowon. 

  13. Hong, B. S., & Nam, M. E. (2003). Juvenile welfare theory. Seoul: Yangseowon. 

  14. Hong, S. P., & Lee, J. Y. (2010). Time use of areas of occupation according to the periods of life in Korea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8(1), 95-106. 

  15. Hong, S. P., Jang, M. N., & Seo, E. K. (2008). Time use among people with tetraplegia participating in wheelchair rugb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9(2), 1-12. 

  16. Hong, S. P., Lee, J. E., & Park S. H. (2008). The analysis study of time use and occupational performance issues for individuals with a Spinal Cord Injury in rehabilitation hospit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16(4), 18-98. 

  17. Hue, J. C. (2009). Effects of self-identity by adolescents on types of career decision-making.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9(8), 433-441. http://dx.doi.org/10.5392/JKCA.2009.9.8.433 

  18. Jacobs, J. E., Vernon, M. K., & Eccles, J. S. (2004). Relations between social self-perceptions, time use, and prosocial or problem behaviors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9(1), 45-62. https://dx.doi.org/10.1177/0743558403258225 

  19. Jeon, B. J. (2011).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elderly's life time use and occupational balance.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20. Jung, I. J. (2018). Children's life time and happiness: Does the use of time make children happy?. Seoul: Child Fund Child Welfare Institute. 

  21. Kelly, W. E., & Johnson, J. L. (2005). Time use efficiency and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Education, 125(3), 511-515. 

  22. Kim, J. E. (2019). The effect of the using life time on the life satisfaction among youth.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10(3), 1053-1065. https://dx.doi.org/10.22143/hss21.10.3.76 

  23. Kim, M. S., Jeun, J. A., Ha, T. J., Kim, H. J., OH, M. A., Jung, E. H., et al. (2013). Comprehensive survey on children's status. Seoul: Korea Insi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4. Kim, O. S. (2012). A typology of leisure time with whom of the married. Journal of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6(3), 133-152. 

  25. Kim, Y. G., Yu, S. H., Lee, M. H., & Kim, J. H. (2016). A study on the human rights of Korean children and youth VI: general report. Sejong: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6. Law, M., Baum, C., & Dunn, W. (2017). Measuring occupational performance: Supporting best practice in occupational therapy (3rd ed.). Thorofare, NJ: Slack Incorporated. 

  27. Leufstadius, C., Erlandsson, L. K., & Eklund, M. (2006). Time use and daily activities in people with persistent mental illness. Occupational Therapy International, 13(3), 123-141. https://dx.doi.org/10.1002/oti.207 

  28. Matuska, K. (2012). Description and development of the life balance inventory. OTJR: Occupation, Participation and Health, 32(1), 220-228. https://dx.doi.org/10.3928/15394492-20110610-01 

  29. Matuska, K., & Bass, J. (2016). Life balance and stress in adults with medical conditions or obesity. OTJR: Occupation, Participation and Health, 36(2), 74-81. https://dx.doi.org/10.1177/1539449216628859 

  30. National Sleep Foundation (2006). 2006 Sleep in American Poll Summary of Findings. 

  31. Park, E. J., & Lee, S. L. (2013). Differences in time deficit and time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types of child care time of dual-earner couples with preschool children.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1(4), 97-111. https://dx.doi.org/10.7466/jkhma.2013.31.4.097 

  32. Park, H. K., Jeon, B. J., Lee, J. S., & Kim, S. K. (2014). Local community and nursing-home of the resident elderly in the comparative study of the time use for occupational bala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4(2), 41-51. 

  33. Park, H. S. (2016). Child fund child rights index development research-focused on the use of child balance life time indicators. Children's Welfare Research Institute Report. 

  34. Park, S. J., & Song, S. E. (2015). The effects of time-use intervention on depression and rehabilitation motivation for Stroke pati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23(3), 25-37. https://dx.doi.org/10.14519/jksot.2015.23.3.03 

  35. Park, S., & Park, J. H. (2019). Causal effects of occupational balance (OB) on participation, health, quality of life, and stress with people in adulthood.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73(4_Supplement_1), 7311515290p1-7311515290p1. https://dx.doi.org/10.5014/ajot.2019.73s1-po6042 

  36. Rees, G., Andresen, S., & Bradshaw, J. R. (2016). Children's views on their lives and well-being in 16 countries: A report on the children's worlds survey of children aged eight years old 2013-15. 

  37. Statistics Korea (2014). Life Time Survey Report. http://www.kostat.go.kr 

  38. Statute (2019). Framework Act on Juveniles. http://www.law.go.kr 

  39. Yeon, M. J., Kim, K. Y., Lee, M. S., & Hong, J. Y. (2010). A comparison study on the internet addiction and health problems of middle school students between urban and rural a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 41-47. 

  40. Yerxa, E. J., & Locker, S. B. (1990). Quality of time use by adults with spinal cord injurie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4(4), 318-326. https://dx.doi.org/10.5014/ajot.44.4.3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