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을 위한 부모훈련 중재의 효과 연구: 메타분석
The Effects of Parental Training Interventions on ADHD in Children: A Meta-Analysis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8 no.1, 2020년, pp.56 - 72  

라대엽 (솔파란 아동연구소) ,  박혜연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있어 부모 훈련 중재(Parent Training Intervention)의 효과를 분석하고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그 근거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 2009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해외 학술지에 게재된 문헌을 Proquest, Scopus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검색용어는 (ADHD 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Parent OR Mother OR Father) AND (Training OR Program OR Therapy OR Intervention) AND (Randomized OR Randomised OR Randomly)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질적 평가를 위해 PEDro척도를 활용하였고, Comprehensive Meta-Analysis 3.0을 통해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1차 검색된 628개의 연구를 확인하였고, 최종 20개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ADHD 아동에 대한 부모 훈련 중재의 전체효과크기(0.431) 및 부모 대상 중재(0.391), 부모-아동 대상 중재(0.639)는 모두 중간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부모 대상 중재는 ADHD 증상-과잉행동 및 충동성(0.921), 아동 행동(1.075), 아동 정서(0.834)에서 큰 효과크기가 나타났으며, 부모-아동 대상 중재는 ADHD 증상-과잉행동 및 충동성(0.922), 아동 정서(1.335), 반항성 및 품행장애(2.555), 학교 기능 및 사회기술(0.990)에서 큰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이질성 검정 결과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 랜덤효과모형을 선택하였다. 결론 : 부모 훈련 중재가 ADHD 아동의 증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 수 있었다. 이는 작업치료사에게 임상적 근거를 제공하기 위한 근거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추후에는 국내실정에 맞는 부모 훈련 중재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parent training interventions in reducing the symptoms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and to provide a basis for the effects. Methods : We collected literature published in international academic journals from 2009 to 2019 th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ADHD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부모 훈련 중재가 ADHD 아동의 증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그 근거를 제공하여 국내에서의 부모-훈련 중재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있다. 2009년에서 2019년 사이 국외에서 발표된 연구 중 포함 및 배제기준을 통해 무작위 대조군 연구 20건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ADHD 아동을 위한 부모 훈련 중재의 특성과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국외논문 20편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부모 중재와 부모-아동 중재 모두 중간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통해 2009년부터 2019년까지 ADHD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된 부모 훈련 중재의 전체 효과크기, 그룹별 효과크기, 결과측정 변인에 대한 효과크기를 목적에 나눠 비교 분석하고, 대상자 인원수 및 연령, 중재 방법, 중재 횟수, 결과 측정 등의 구체적인 특성을 제시하여 추후 부모 훈련 중재에 대한 지침과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HD는 주 증상 외에 어떤 증상을 야기하는가 5%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발달 장애이다(Pastor, Reuben, Duran, & Hawkins, 2015). ADHD의 주 증상 이외에 사회적 능력, 시간관리, 학업부진, 부모 스트레스, 부모와의 관계, 반항성 및 품행 문제 등 다양한 어려움을 보이며(Barbaresi, Katusic, Colligan, Weaver, & Jacobsen, 2007; Noreika, Falter, & Rubia, 2013; Nijmeijer et al., 2008; Podolski & Nigg, 2001), 이는 보호자에게 심리적 영향을 미치고, 가족 간의 큰 갈등을 만들게 한다(Klassen, Miller, & Fine, 2004).
미국에서 ADHD 아동에게 약물중재 보다 부모 훈련을 1차적으로 권고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ADHD 아동을 위한 주요 중재법으로는 약물중재, 부모 훈련 및 지지, 부모 훈련이 포함된 행동 중재가 있으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2020), 이중 약물치료는 주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수면 문제 혹은 식욕 저하와 같은(Storebø et al., 2015) 약물의 단기 및 장기 부작용에 대한 비판과 우려가 있어져 왔다(Graham et al., 2011; Langberg et al.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주의력 부족, 과잉행동 및 충동성 조절 저하를 주 증상으로(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 2013), 4∼17세 아동의 9.5%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발달 장애이다(Pastor, Reuben, Duran, & Hawkins, 2015). ADHD의 주 증상 이외에 사회적 능력, 시간관리, 학업부진, 부모 스트레스, 부모와의 관계, 반항성 및 품행 문제 등 다양한 어려움을 보이며(Barbaresi, Katusic, Colligan, Weaver, & Jacobsen, 2007; Noreika, Falter, & Rubia, 2013; Nijmeijer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9)

  1. Abikoff, H. B., Thompson, M., Laver-Bradbury, C., Long, N., Forehand, R. L., Miller Brotman, L., et al. (2015). Parent training for preschool ADHD: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specialized and generic program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6(6), 618-631. https://doi.org/10.1111/jcpp.12346 

  2. Aghebati, A., Gharraee, B., Shoshtari, M. H., & Gohari, M. R. (2014). Triple p-positive parenting program for mothers of ADHD children. Iranian Journal of Psychiatry and Behavioral Sciences, 8(1), 59-65. 

  3.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4. American Psychiatrie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5. Atkinson, M., & Hollis, C. (2010). NICE guidelin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Education and Practice, 95(1), 24-27. http://doi.org/10.1136/adc.2009.175943 

  6. Au, A., Lau, K. M., Wong, A. H. C., Lam, C., Leung, C., Lau, J., et al. (2014). The efficacy of a group triple p (positive parenting program) for chinese parents with a child diagnosed with ADHD in Hong Kong: A pilot randomised controlled Study. Australian Psychologist, 49(3), 151-162. https://doi.org/10.1111/ap.12053 

  7. Azevedo, A. F., Seabra-Santos, M. J., Gaspar, M. F., & Homem, T. C. (2013). The incredible years basic parent training for portuguese preschoolers with AD/HD behaviors: Does it make a difference? In Child & Youth Care Forum, 42(5), 403-424. https://doi.org/10.1007/s10566-013-9207-0 

  8. Barbaresi, W. J., Katusic, S. K., Colligan, R. C., Weaver, A. L., & Jacobsen, S. J. (2007). Long-term school outcomes for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population-based perspective. Journal of Developmental & Behavioral Pediatrics, 28(4), 265-273. https://doi.org/265-273.10.1097/DBP.0b013e31811ff87d 

  9. Barkley, R. A. (1997). Defiant children: A clinician's manual for parent training (2nd ed.). New York: Guilford press. 

  10. Bor, W., Sanders, M. R., & Markie-Dadds, C. (2002). The effects of the triple p-positive parenting program on preschool children with co-occurring disruptive behavior and attentional/hyperactive difficultie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6), 571-587. https://doi.org/10.1023/A:1020807613155 

  11. Borenstein, M., Hedges, L. V., Higgins, J. P. T., & Rothstein, H. R. (2011). Introduction to meta-analysis. Hoboken, NJ: John Wiley & Sons. 

  12.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20). Treatment of ADHD. 12 April, 2020. Retrieved from https://www.cdc.gov/ncbddd/adhd/treatment.html 

  13. Chacko, A., Wymbs, B. T., Wymbs, F. A., Pelham, W. E., Swanger-Gagne, M. S., Girio, E., et al. (2009). Enhancing traditional behavioral parent training for single mothers of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8(2), 206-218. https://doi.org/10.1080/15374410802698388 

  14. Charach, A., Carson, P., Fox, S., Ali, M. U., Beckett, J., & Lim, C. G. (2013). Interventions for preschool children at high risk for ADHD: A comparative effectiveness review. Pediatrics, 131(5), e1584-e1604. https://doi.org/10.1542/peds.2012-0974 

  15.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6. Conners, C. K. (2008). Conners 3rd edition: Manual. Toronto, ON: Multi-Health Systems Inc. 

  17. Conners, C. K., Sitarenios, G., Parker, J. D., & Epstein, J. N. (1998a). The revised Conners' Parent Rating Scale (CPRS-R): Factor structure, reliability, and criterion validit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6(4), 257-268. https://doi.org/10.1023/A:1022602400621 

  18. Conners, C. K., Sitarenios, G., Parker, J. D., & Epstein, J. N. (1998b). Revision and restandardization of the Conners Teacher Rating Scale (CTRS-R): Factor structure, reliability, and criterion validit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6(4), 279-291. https://doi.org/10.1023/A:1022606501530 

  19. Daley, D., & O' Brien, M. (2013). A small-scale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the self-help version of the new forest parent training programme for children with ADHD symptoms. European Child & Adolescent Ppsychiatry, 22(9), 543-552. https://doi.org/10.1007/s00787-013-0396-8 

  20. Egger, M., Smith, G. D., Schneider, M., & Minder, C. (1997). Bias in meta-analysis detected by a simple, graphical test. BMJ, 315(7109), 629-634. https://doi.org/10.1136/bmj.315.7109.629 

  21. Fabiano, G. A., Pelham, W. E., Cunningham, C. E., Yu, J., Gangloff, B., Buck, M., et al. (2012). A waitlist-controlled trial of behavioral parent training for fathers of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41(3), 337-345. https://doi.org/10.1080/15374416.2012.654464 

  22. Ferrin, M., Moreno-Granados, J. M., Salcedo-Marin, M. D., Ruiz-Veguilla, M., Perez-Ayala, V., & Taylor, E. (2014). Evaluation of a psychoeducation programme for parent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DHD: Immediate and long-term effects using a blind randomized controlled trial.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3(8), 637-647. https://doi.org/10.1007/s00787-013-0494-7 

  23. Graham, J., Banaschewski, T., Buitelaar, J., Coghill, D., Danckaerts, M., Dittmann, R. W., et al. (2011). European guidelines on managing adverse effects of medication for ADHD.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0(1), 17-37. https://doi.org/10.1007/s00787-010-0140-6 

  24. Gross, D., & Grady, J. (2002). Group-based parent training for preventing mental health disorders in children.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23(4), 367-383. https://doi.org/10.1080/01612840290052578 

  25. Grusec, J. E. (1992). Social-learning theory and developmental psychology: The legacies of Robert Sears and Albert Bandura. Developmental Psychology, 28(5), 776-786. 

  26. Herbert, S. D., Harvey, E. A., Roberts, J. L., Wichowski, K., & Lugo-Candelas, C. I. (2013).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a parent training and emotion socialization program for families of hyperactive preschool-aged children. Behavior Therapy, 44(2), 302-316. https://doi.org/10.1016/j.beth.2012.10.004 

  27. Higgins, J. P., Thompson, S. G., Deeks, J. J., & Altman, D. G. (2003). Measuring inconsistency in meta-analyses. BMJ, 327(7414), 557-560. https://doi.org/10.1136/bmj.327.7414.557 

  28. Hong, S. P., Yoo, Y. H., & Park, H. Y. (2019). Effects of cognitive rehabilitation therapy for occupation performance among Korean literature: A meta-analysi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7(3), 91-104. https://doi.org/10.14519/kjot.2019.27.3.07 

  29. Jones, K., Daley, D., Hutchings, J., Bywater, T., & Eames, C. (2007). Efficacy of the incredible years basic parent training programme as an early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conduct problems and ADHD.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33(6), 749-756. https://doi.org/10.1111/j.1365-2214.2007.00747.x 

  30. Klassen, A. F., Miller, A., & Fine, S. (2004).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ho have a diagnosis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Pediatrics, 114(5), e541-e547. https://doi.org/10.1542/peds.2004-0844 

  31. Langberg, J. M., Arnold, L. E., Flowers, A. M., Epstein, J. N., Altaye, M., Hinshaw, S. P., et al. (2010). Parent-reported homework problems in the MTA study: Evidence for sustained improvement with behavioral treatment.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9(2), 220-233. https://doi.org/10.1080/15374410903532700 

  32. Lange, A. M., Daley, D., Frydenberg, M., Houmann, T., Kristensen, L. J., Rask, C., et al. (2018). Parent training for preschool ADHD in routine, specialist care: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57(8), 593-602. https://doi.org/10.1016/j.jaac.2018.04.014 

  33. Leijten, P., Raaijmakers, M. A., Orobio de Castro, B., van den Ban, E., & Matthys, W. (2017). Effectiveness of the incredible years parenting program for families with socioeconomically disadvantaged and ethnic minority backgrounds.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46(1), 59-73. https://doi.org/10.1080/15374416.2015.1038823 

  34. Leung, C., Tsang, S., Ng, G. S., & Choi, S. Y. (2017). Efficacy of 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with Chinese ADHD children: Randomized controlled trial. Research on Social Work Practice, 27(1), 36-47. https://doi.org/10.1177/1049731516643837 

  35. Mikami, A. Y., Lerner, M. D., Griggs, M. S., McGrath, A., & Calhoun, C. D. (2010). Parental influence o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I. results of a pilot intervention training parents as friendship coaches for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8(6), 737-749. https://doi.org/10.1007/s10802-010-9403-4 

  36. Molina, B. S., Hinshaw, S. P., Swanson, J. M., Arnold, L. E., Vitiello, B., Jensen, P. S., et al. (2009). The MTA at 8 years: Prospective follow-up of children treated for combined-type ADHD in a multisite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48(5), 484-500. https://doi.org/10.1097/CHI.0b013e31819c23d0 

  37. Montoya, A., Colom, F., & Ferrin, M. (2011). Is psychoeducation for parents and teacher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DHD efficacious?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European Psychiatry, 26(3), 166-175. https://doi.org/10.1016/j.eurpsy.2010.10.005 

  38.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are Excellence (2019).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iagnosis and management NICE guideline NG87. 12 April, 2020. Retrieved from https://www.nice.org.uk/guidance/ng87/resources/attention-deficit-hyperactivity-disorder-diagnosis-and-management-pdf-1837699732933 

  39. Nijmeijer, J. S., Minderaa, R. B., Buitelaar, J. K., Mulligan, A., Hartman, C. A., & Hoekstra, P. J. (2008).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nd social dysfunctioning. Clinical Psychology Review, 28(4), 692-708. https://doi.org/10.1016/j.cpr.2007.10.003 

  40. Noreika, V., Falter, C. M., & Rubia, K. (2013). Timing deficits in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Evidence from neurocognitive and neuroimaging studies. Neuropsychologia, 51(2), 235-266. https://doi.org/10.1016/j.neuropsychologia.2012.09.036 

  41. Pastor, P. N., Reuben, C. A., Duran, C. R., & Hawkins, L. D. (2015). Association between diagnosed ADHD and selected characteristics among children aged 4-17 years: United States, 2011-2013. NCHS data brief, no 201. Hyattsville, MD: National Center for Health Statistics. 

  42. Pelham Jr, W. E., Wheeler, T., & Chronis, A. (1998). Empirically supported psychosocial treatments f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2), 190-205.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702_6 

  43. Podolski, C. L., & Nigg, J. T. (2001). Parent stress and coping in relation to child ADHD severity and associated child disruptive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30(4), 503-513.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3004_07 

  44. Rosenthal, R., & Rubin, D. B. (1982). A simple, general purpose display of magnitude of experimental effec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2), 166-169. https://doi.org/10.1037/0022-0663.74.2.166 

  45. Sawilowsky, S. S. (2009). New effect size rules of thumb. Journal of Modern Applied Statistical Methods, 8(2), 467-474. https://doi.org/10.22237/jmasm/1257035100 

  46. Sibley, M. H., Graziano, P. A., Kuriyan, A. B., Coxe, S., Pelham, W. E., Rodriguez, L., et al. (2016). Parent-teen behavior therapy+ motivational interviewing for adolescents with ADHD.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84(8), 699-712. https://doi.org/10.1037/ccp0000106 

  47. Sonuga-Barke, E. J., Barton, J., Daley, D., Hutchings, J., Maishman, T., Raftery, J., et al. (2018). A comparison of the clinical effectiveness and cost of specialised individually delivered parent training for preschool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nd a generic, groupbased programme: A multi-centre, randomised controlled trial of the new forest parenting programme versus incredible years.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7(6), 797-809. https://doi.org/10.1007/s00787-017-1054-3 

  48. Sonuga-Barke, E. J., Brandeis, D., Cortese, S., Daley, D., Ferrin, M., Holtmann, M., et al. (2013). Nonpharmacological interventions for ADHD: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e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of dietary and psychological treatments.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70(3), 275-289. https://doi.org/10.1176/appi.ajp.2012.12070991 

  49. Stattin, H., Enebrink, P., Ozdemir, M., & Giannotta, F. (2015). A national evaluation of parenting programs in Sweden: The short-term effects using an RCT effectiveness desig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83(6), 1069-1084. https://doi.org/10.1037/a0039328 

  50. Storebo, O. J., Gluud, C., Winkel, P., & Simonsen, E. (2012). Social-skills and parental training plus standard treatment versus standard treatment for children with ADHD-the randomised SOSTRA trial. Plos One, 7(6), e37280.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037280 

  51. Storebo, O. J., Ramstad, E., Krogh, H. B., Nilausen, T. D., Skoog, M., Holmskov, M., et al. (2015). Methylphenidat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11, 1-695.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9885.pub2 

  52. The Society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2020). Behavior Therapy. 26 May, 2020. Retrieved from https://effectivechildtherapy.org/therapies/what-is-behavior-therapy/ 

  53. Thompson, M. J., Laver-Bradbury, C., Ayres, M., Le Poidevin, E., Mead, S., Dodds, C., et al. (2009). A small-scale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the revised new forest parenting programme for preschooler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8(10), 605-616. https://doi.org/10.1007/s00787-009-0020-0 

  54. Tooth, L., McCluskey, A., Hoffmann, T., McKenna, K., & Lovarini, M. (2005). Appraising the quality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Inter-rater reliability for the OTseeker evidence database. Journal of Evaluation in Clinical Practice, 11(6), 547-555. https://doi.org/10.1111/j.1365-2753.2005.00574.x 

  55. Ward, M. A., Theule, J., & Cheung, K. (2016). 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for child disruptive behaviour disorders: A meta-analysis. Child & Youth Care Forum, 45(5), 675-690. https://doi.org/10.1007/s10566-016-9350-5 

  56. Webster-Stratton, C. H., Reid, M. J., & Beauchaine, T. (2011). Combining parent and child training for young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40(2), 191-203. https://doi.org/10.1080/15374416.2011.546044 

  57. Wolraich, M. L., Hagan, J. F., Allan, C., Chan, E., Davison, D., Earls, M., et al. (2019). Clinical practice guideline for the diagnosis, evaluation, and treatment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Pediatrics, 144(4), e20192528. https://doi.org/10.1542/peds.2019-2528 

  58. Wolraich, M., & Hagan Jr, J. F. (2019). ADHD: What every parent needs to know. St. IL. Itasca: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59. Yusuf, O., Gonka, O., & Aynur, A. P. (2019). The effects of the triple p-positive parenting programme on parenting, family functioning and symptoms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sychiatry and Clinical Psychopharmacology, 29(4), 665-673. https://doi.org/10.1080/24750573.2018.15421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