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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디맨드(On-Demand) 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대한 경험가치 효과
Effects of Experiential Value on Continuous Use Intention for On-Demand Service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2, 2020년, pp.49 - 67  

이지현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정보시스템학) ,  정유진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정보시스템학) ,  이정훈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Demand services have emerged as one of the core business strategies for delivering new experiential values by providing customized services in different user-needs nowadays. Based on the Stimulus-Organism-Response (S-O-R) framework, this paper focuses on the factors of environmental stimulation a...

주제어

표/그림 (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디맨드(On-Demand)의 정의가 무엇인가? 황지현(2015)은 O2O가 가져오는 변화는 단순히 가격이 영향을 미치는 커머스 측면에 국한되지 않으며 O2O 시장의 등장과 발전이 3C (Consumer, Channel, Community)의 중심을 이동시키고 이것이 다시 새로운 경제의 패러다임으로 수 요자가 요구하는 대로 서비스, 물품 등이 온라인이나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하여 제공되는 경제 시스템을 의미하는 ‘On-Demand Economy’의 도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하였다. 온디맨드(On-Demand)는 ‘요구가 있을 때 언제든지’라는 의미이며, 각종 재화와 서비스가 온라인을 통하여 수요자가 원하는 형태로 즉시 제공되는 서비스를 온디맨드 서비스라고 한다. 이것은 수요자가 모바일을 이용해 간단한 절차만으로 원하는 것을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O2O 이전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를 뜻하는 단어는? 그러나 O2O는 새롭게 등장한 개념이라기보다 인터넷 사용과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기존의 상거래 개념이 확대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는 이미 오프라인 기반의 전통적인 기업을 칭하는 단어인 ‘Brick-and-Mortar’와 인터넷을 상징하는 ‘Click’을 합친 용어인 ‘Click-and-Mortar’ 시대에 경험할 수 있었다. 당시 인터넷의 등장으로 시작된 PC 기반의 온․오프라인 융합은 단순히 온․ 오프라인 간 시너지 확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지만 이후에 스마트폰이 확산되고 모바일 시대가 도래하면서 단순 시너지 확대 이상의 더 큰 가치 창출에 관심이 쏠리기 시작했다(황지현, 2015).
경험가치란 무엇인가? 현대의 소비자들은 물질적인 풍요로움을 경험하였고, 이는 물리적인 소비를 넘어선 경험적인 소비에 관심을 가지게 했다(오지은 외, 2012). 이전에는 물리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 자체에서 가치를 찾았으나 점차 경험(Experiences)에서 가치를 추구하게 되었으며, 이는 ‘경험가치(Experiential Value)’라고 명명될 수 있다(Frow et al.,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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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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