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화 큐레이션을 위한 감성 분류 및 평가
Emotional Tag and Evaluation Method for Personalized Cur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4년도 제26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4 Oct. 07, 2014년, pp.122 - 126  

임지희 (KT 융합기술원) ,  성주원 (KT 융합기술원) ,  구형근 (KT 융합기술원) ,  옥철영 (울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장두성 (KT 융합기술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감성은 콘텐츠 구매과정에서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며, 영화 콘텐츠의 탐색/소비 과정에서도 콘텐츠 소비의 새로운 기준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콘텐츠의 내용과 감성을 반영하기 위한 감성분류체계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감성분류체계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취향과 감성에 기반하여 콘텐츠를 분류/추천하여 개인화된 편성을 제공하는 것을 "감성 큐레이션"이라 정의하고, 이를 위한 감성기반 큐레이션 방법론을 기술하고 실험을 통해 추천 효과를 입증하였다. 큐레이션은 기존의 개인화 추천과 달리 고객 취향뿐만이 아닌, 신선함, 다양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상용 큐레이션 서비스에서는 실제 시청으로 연결되는 비율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큐레이션 성능 평가를 위해 성향인지도, 신선도, 다양성에 기반한 만족도 설문조사 방법과 함께, 콘텐츠의 전체 시청률 대비 큐레이션을 통해 추천되어 증가된 시청률의 확대 비율인 Lift score 라는 새로운 평가 방법을 제안하여 그 효용성을 증명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감성과 고객의 취향에 기반으로 감성메뉴를 자동으로 편성하여 제공하는 감성기반 맞춤형 큐레이션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감성분류체계를 정의하고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 본 연구에서는 TV 큐레이션의 만족도를 실제 평가하기 위해 성향인지도, 신선도, 다양성에 기반한 만족도 설문 조사[10]를 수행하였을 뿐만 아니라, 실제 매출로서의 반영을 평가하기 위해 Lift Score를 정의하고 이를 측정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확률 모델을 적용하여 사용자가 선호할 만한 감성을 예측하여 추천한다. 즉, LDA의 개념을 확장하여 문서와 단어를 각각 사용자와 사용자의 감성태그라는 개념을 적용하고, 감성태그집합이라는 토픽을 생성하여 사용자별 토픽 분포도, 사용자의 감성태그 별로 토픽 할당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큐레이션 서비스에서 중요한 콘텐츠 감성을 반영하기 위한 감성분류체계를 제안하고 큐레이션 서비스 성능 평가방법을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의의 의미로서 감성이란 무엇인가? 감성은, 협의의 의미로는 ‘어떤 현상이나 사건을 접했을 때, 마음에서 일어나는 느낌이나 기분’으로 인간의 내적인 관점에서 발생하며, 감정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한다. 그리고 광의의 의미로는 ‘인간의 인식 능력(= 사용자 감성)으로 외부로부터의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 이며, 사물의 외적인 측면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한다. 이러한 감성은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최근에는 구매의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기업에서는 구매자의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 요소를 디자인, 컨셉, 색상, 사용편의성 등의 다양한 측면으로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협의의 의미로서 감성이란 무엇인가? 감성은, 협의의 의미로는 ‘어떤 현상이나 사건을 접했을 때, 마음에서 일어나는 느낌이나 기분’으로 인간의 내적인 관점에서 발생하며, 감정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한다. 그리고 광의의 의미로는 ‘인간의 인식 능력(= 사용자 감성)으로 외부로부터의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 이며, 사물의 외적인 측면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한다.
영화 관련 검색의 질의어 유형별 비율을 비교하면, 대부분 콘텐츠명이나 인물명으로 검색을 하며, 그 외의 질의 중에서 62%는 장르/소재 등의 일반적인 질의어이며, 38%는 감정/감성/상황/트랜드 질의어인데 그 예시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영화 관련 검색의 질의어 유형별 비율을 비교하면, 대부분 콘텐츠명이나 인물명으로 검색을 하며, 그 외의 질의 중에서 62%는 장르/소재 등의 일반적인 질의어이며, 38%는 감정/감성/상황/트랜드 질의어이다. 예를 들면, ‘웃긴, 슬픈, 야한, 자극적인, 야릇한, 파격적인’ 등과 같은 (콘텐츠의) 감성 질의어, ‘초등학생이 볼만한 영화, 일요일 밤에 볼만한 영화, 여자친구와 볼만한 영화’와 같은 (사용자의) 상황 질의어, ‘외로울 때 볼만한 영화, 심심할 때 볼만한 영화’ 와 같은 (사용자의) 감정 질의어가 있다. 고객이 영화를 탐색 및 소비하는데 있어, 콘텐츠의 명시적인 메타 정보 뿐만 아니라, 콘텐츠 혹은 사용자의 감성이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