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3, 2020년, pp.1 - 15
송영규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 , 이정우 (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연구원 정책연구실) , 한창희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This study applies the Delphi method to design services with convergence characteristics in the financial sector. In designing a service robot for practical deployment that can support and replace bank teller, the opinions and judgments of various expert groups were extracted and a consensus proces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비스디자인이란? | 최근 서비스 개발 수행에는 서비스 디자인(ser-vice design)이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서비스디자인은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방식(Frost and Lyons, 2017)을 통해 서비스 혁신을 지원하고, 실제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수단으로서의 다학제적 연구 분야이다(Patrício et al., 2018). | |
신규 서비스 개발의 원리를 기초로 하는 방법론은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 서비스 디자인의 신규 서비스 개발(New Service Development) 절차는 일반적으로 기회 탐색, 아이디어 발굴, 컨셉 개발, 프로토타입 평가 및 검증, 최종 서비스 구현으로 되는데, 주요 철학은 확산적 사고와 당면한 상황에 최선의 해결방법을 찾는 수렴적 사고의 반복으로 혁신적 결과를 창출하는 원리로 구성된다. 이 같은 원리를 기초로 다양한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이 활용되고 있으나, 아이디어 발산에 집중되는 측면이 있으며, 다학제적 전문가의 의견을 합리적인 절차나 도구로 수렴하는 것은 다소 부족한 현실이다. | |
신규 서비스 개발의 주요 철학은 어떠한 원리로 구성되는가? | 서비스 디자인의 신규 서비스 개발(New Service Development) 절차는 일반적으로 기회 탐색, 아이디어 발굴, 컨셉 개발, 프로토타입 평가 및 검증, 최종 서비스 구현으로 되는데, 주요 철학은 확산적 사고와 당면한 상황에 최선의 해결방법을 찾는 수렴적 사고의 반복으로 혁신적 결과를 창출하는 원리로 구성된다. 이 같은 원리를 기초로 다양한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이 활용되고 있으나, 아이디어 발산에 집중되는 측면이 있으며, 다학제적 전문가의 의견을 합리적인 절차나 도구로 수렴하는 것은 다소 부족한 현실이다. |
김민관, "IT융합 서비스 수요예측을 위한 시나리오 기반 방법론",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안세윤, 김소연, 주한나, "스마트시티의 User Centered Design 개념 설계 및 활용", 한국콘텐츠학회, 제19권, 제12호, 2019, 440-451.
이종성, "연구방법 21 : 델파이 방법", 교육과학사, 2001.
한창희, 김민관,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업협력 촉진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산업통상자원부 정책연구과제, 2017.
Anderson, D., "Strand of system, The Philosophy of C", Pierce, West lafayette : Purdue University Press, 1997.
Dalkey, N.C., "The Delphi method : An experimental study of group opinion", Rand Corporation Memorandum, 1969(SRI-ARC Catalog Item 3896).
De Jong, J.P.J. and P.A.M. Vermeulen, "Organizing Successful New Service Development : A Literature Review", Management Decision, Vol.41, No.9, 2003, 844-858.
De Jong, J.P.J., A. Bruins, W. Dolfsma, and J. Meijaard, "Innovation in Service Firms Explored : What, How and Why?", EIM Business and Policy Research, 2003, 1-73.
El-Haik, B. and D.M. Roy, Service Design for Six Sigma : A Roadmap for Excellence, Hoboken, NJ : John Wiley and Sons, 2005.
Gordon, T.J., "The Delphi method", Futures Research Methodology, Vol.2, No.3, 1994, 1-30.
IT 융합 R&D 포럼 리포트, 산업기술진흥원, 2010.
Johnson, S.P., L.J. Menor, A.V. Roth, and R.B. Chase, "A Critical Evaluation of the New Service Development Process : Integrating Service Innovation and Service Design", In : New Service Development: Creating Memorable Experiences, 2000, 1-32.
Lawshe, C.H.,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Vol. 28, No.4, 1975, 563-575.
Lusch, R.F. and S.L. Vargo, "Service-dominant logic : Premises, perspectives, possibiliti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2014.
Orcik, A., T. Stojanova, and R. Freund, "Cocreation : Examples and lessons learned from south-east europ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entrepreneurship innovation and regional development, 2013.
Pater, M., "The 5 guiding principles of co-creation", Fronteer Strategy, Amsterdam, 2009.
Prahalad, C.K. and V. Ramaswamy, "The Future of Competition : Co-Creating Unique Value with Customers", Boston :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4.
Ranjan, K.R. and S. Read, "Value co-creation : concept and measurement",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44, No.3, 2016, 295.
Rowe, G. and G. Wright, "Expert opinions in forecasting : the role of the Delphi technique", Principles of forecasting, Berlin :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01, 125-144.
Spagnoli, F., S. van der Graaf, and M. Brynskov, "The paradigm shift of living labs in service co-creation for smart cities : Synchroni-City Validation", Organizing for digital innovation : at the interface between social media, human behavior and inclusion, Springer, 2019, 135-147.
Stickdorn, M. and J. Schneider, "This is Service Design Thinking", BIS Publishers, 2011.
Trischler, J., T. Dietrich, and S. Rundle-Thiele, "Co-design : from expert-to user-driven ideas in public service design", Public Management Review, 20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