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3, 2020년, pp.117 - 137
이소현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진솔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윤상혁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희웅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leads to changes in various industries. In particular, the health care industry is more influenced so that it is focused on. With the widening of the health care market, the market of smart device based personal health care also draws attention. Since a var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홈 피트니스 시장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건강 및 피트니스 관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는 당뇨 등 만성질환 환자를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걷기, 피트니스, 식단관리 등 다양한 유형으로 제공되고 있다. 그중에서 최근 사람들의 건강에 관한 관심의 증가로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으로써 ‘홈 피트니스(home fitness)’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IT동아, 2019. 8. | |
user experience은 무엇인가? | 하지만 이제 사용자 경험은 모든 체험에 바탕을 둔 개념으로 지식, 감정, 느낌, 오감 등 폭넓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황이판, 김형우, 2017). 즉,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은 사용자가 서비스, 제품,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총체적 인지, 반응, 경험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심리적인 요인들을 포함하여 청각, 시각, 촉각 등을 통해서도 나타나며 감성을 내포한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된다(이현미, 신동희, 2013). | |
홈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 중 나이키에서 만든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인가? | ). 대표적으로 스포츠 브랜드인 나이키에서 만든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NTC)’의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원하는 운동을 선택하면 언제 어디서나 동영상을 보며 운동을 할 수 있다(주간동아, 2019). 그 밖에도 ‘FitDay,’ ‘스워킷,’ ‘모두의 트레이닝’ 등의 모바일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이 있으며 이들 모두 운동 동영상과 함께 사용자가 규칙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논객, "일반인들의 소소하고 확실한 다이어트", 2019. Available at http://www.nongaek.com/news/articleView.html?idxno57554 (Accessed September 2. 2019).
뉴데일리경제, "한빛소프트 홈 트레이닝 앱 '핏데이,' 새로운 운동 '스트레칭' 추가," 2019. Available at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05/10/2019051000046.html (Accessed September 2. 2019).
동아일보, "시간 없고 아이가 있어도 유투브가 있기에...'홈 트레이닝 열풍', " 2019. Available at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0512/95488970/1 (Accessed September 1. 2019).
문지현, 임성택, 박차라, 이인성, 김진우, "사용자 경험에 대한 HCI 적 관점에서의 개념적 고찰 : 사용자 경험의 개념 정의와 공동 경험 간 개념의 제안", 한국HCI학회논문지, 제3권, 제1호, 2008, 9-17.
브릿지경제, "프랜차이즈 업계, 앱 서비스 '속속' 강화...체중관리부터 학습시간 체크까지", 2015. Available at http://www.viva100.com/main/view.php?key20151218010004395 (Accessed August 20. 2019).
삼성증권블로그, "이젠 운동도 똑똑하게, 스마트 다이어트!", 2018. Available at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amsung_fn&logNo221260944399&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directAccessfalse (Accessed August 20. 2019).
성우애드컴, "변화하는 '운동의 정석,' 똑똑하게 운동하기," 2019. Available at https://blog.naver.com/infoswadcom/221593410884 (Accessed September 2. 2019).
세계일보, "운동?식단관리 등 모바일 건강앱 급증... 효과는 '아직'," 2018. Available at https://www.segye.com/newsView/20181105002364 (Accessed September 1. 2019).
스마트경제, "소확행, 워라밸 돕는 모바일 인기 '앱'," 2018. Available at http://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64 (Accessed September 2. 2019).
신현정, 이효중, 박준수, 조희령, 나민주, 차선희, 김동욱, 박천웅, "건강 관련 애플리게이션의 현황 및 개선방안", FDC 법제연구, 제10권, 제1호, 2015, 1-9.
이새미, 홍순구, "토픽모델링 기법을 활용한 블록체인 동향 분석" 한국정보통신학회 여성 ICT 학술대회 논문집, 2019, 44-47.
이선희, 유선실, "모바일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방송정책지, 제26권, 제17호, 2014, 1-23.
이소현, 손새아, 김희웅, "텍스트마이닝을 이용한 미용성형 주요 요인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제20권, 제1호, 2019, 45-75.
이승은, 김승인, "스마트폰 기반의 운동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연구-익스트림 유저의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3호, 2014, 769-777.
이영도, 최정민,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스마트 헬스 케어 UX 디자인 방향 제안-운동 관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57호, 2017, 175-184.
이진욱, 김종덕, 지아린, "스마트폰의 건강 어플리케이션 현황분석", 한국디자인학회 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0, 210-211.
이투데이, "TV보며 앱보며...홉 트레이닝 인기," 2016. Available at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354220 (Accessed September 2. 2019).
이현미, 신동희, "인터랙티브 광고에서 공동 경험에 대한 효과 연구 : 페이스북을 기반으로 한 소셜무비를 중심으로", 한국HCI학회학술대회, 2013, 900-903.
주간동아, "새해맞아 헬스장 대신 앱으로 다이어트 도전," 2019. Available at http://weekly.donga.com/3/all/11/1632794/1 (Accessed August 20. 2019).
황이판, 김형우, "Interface Assessment를 통한 액티브 시니어의 사용자 경험 분석", 스마트미디어저널, 제6호, 2017, 1-9.
Anderson, K., O. Burford, and L. Emmerton, "Mobile Health Apps to Facilitate Self-Care : A Qualitative Study of User Experiences", PLoS One, Vol.11, No.5, 2016, 1-21.
Arhippainen, L. and M. Tahti, "Empirical Evaluation of User Experience in Two Adaptive Mobile Application Prototypes", MUM 2003,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bile and Ubiquitous Multimedia, Linkoping University Electronic Press, No.11, 2003, 27-34.
Blei, D.M., A.Y. Ng, and M.I. Jordan, "Latent Dirichlet Allocation", The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Vol.3, 2003, 993-1022.
Fox, S. and M. Duggan, "Mobile Health 2012", Pew Research Center, Washington, D.C., 2012.
GameChosun, "한빛소프트, 홈 트레이닝 앱 '핏데이'에 '스트레칭' 추가", 2019. Available at http://www.gamechosun.co.kr/webzine/article/view.php?no155369 (Accessed August 20. 2019).
Hassenzahl, M. and N. Tractinsky, "User experience-a research agenda", Behaviour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25, No.2, 2011, 91-97.
Helbostad, J., B. Vereijken, C. Becker, C. Todd, K. Taraldsen, M. Pijnappels, K. Aminian, and S. Mellone, "Mobile Health Applications to Promote Active and Healthy Ageing", Sensors, Vol.17, No.3, 2017, 622.
iT동아, "[리뷰] 나만의 다이어트 플래네, 아이리버 SB-S403B 스마트 체중계", 2018. Available at http://it.donga.com/28187 (Accessed September 3. 2019).
iT동아, "[스케일업 코리아] 아이유웰 : 한국서도 홈피트니스 앱 성공할 수 있을까," 2019. Available at http://it.donga.com/29346 (Accessed August 18. 2019).
Kamerow, D., "Regulating Medical Apps: Which Ones and How Much?", BMj, Vol.347, 2013.
Kotra해외시장뉴스, "미국인들은 집에서 운동하기 바쁘다," 2017. Available at https://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60314&searchNationCd101001 (Accessed August 21. 2019).
Lee, H.E. and J. Cho, "What Motivates Users to Continue Using Diet and Fitness Apps? Application of the Uses and Gratifications Approach", Health Communication, Vol.32, No.12, 2017, 1445-1453.
MK매일경제, "맞춤형 건강관리 시대...스마트 헬스케어 어디까지 왔나," 2017. Available at https://www.mk.co.kr/news/it/view/2017/04/256166 (Accessed August 18. 2019).
Morris, M. and F. Guilak, "Mobile Heart Health : Project Highlight", IEEE Pervasive Computing, Vol.8, No.2, 2009, 57-61.
Morville, P., "Experience Design Unplugged", ACM 2005 SIGGRAPH Web program, ACM, No.10, 2005.
Munson, S.A. and S. Consolvo, "Exploring Goalsetting, Rewards, Self-monitoring, and Sharing to Motivate Physical Activity", 2012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vasive Computing Technologies for Healthcare (PervasiveHealth) and Workshops, IEEE, 2012, 25-32.
NextDaily, "건강한 몸 가꾸기에 도움주는 IT기기", 2009. Available at http://www.nextdaily.co.kr/news/article.html?id20090608800001 (Accessed September 2. 2019).
Nikolaou, C.K. and M.E.J. Lean, "Mobile applications for obesity and weight management : current market characteristics", International J ournal of Obesity, Vol.41, No.1, 2017, 200-201.
Pang, B. and L. Lee, "Opinion mining and sentiment analysis", Foundations and Trends(R) in Information Retrieval, Vol.2, No.1-2, 2008, 1-135.
Payne, H.E., C. Lister, J.H. West, and J.M. Bernhardt, "Behavioral Functionality of Mobile Apps in Health Interventions :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JMIR mHealth and uHealth, Vol.3, No.1, 2015, 1-9.
Yuan, S., W. Ma, S. Kanthawala, and W. Peng, "Keep using my health apps : Discover users' perception of health and fitness apps with the UTAUT2 model", Telemedicine and e-Health, Vol.21, No.9, 2015, 735-74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