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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관광시설 이용객의 이성, 감성 요인이 만족과 구전,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A Study on Emotional and Rational Perception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of Visitors to Urban Tourist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7, 2020년, pp.113 - 123  

김현석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학과) ,  권만우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이상호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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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관광시설 이용자의 이성.감성 요인이 만족과 구전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실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연구자는 이용자가 인식하는 도시관광시설의 이성.감성적 인식, 만족도, 구전, 그리고 외생 변인들(심미성, 경제적 효용, 접근성, 정서적 애착 등)간의 경로와 관계를 검정하기 위하여, 구조방식 모델링 방법론을 통해 확인했다. 연구 결과, 도시관광시설 이용자들은 도시관광시설의 감성적 요인인 친절도, 심미성, 상징성, 애착 그리고 이성적 요인인 경제적 효용과 접근성에 기반한 용이성, 유용성, 즐거움 등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고 또 고객만족은 구전효과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도시관광시설의 이성, 감성적 가치들이 마케팅 도구의 일환으로 사용될 경우, 만족도와 구전, 재방문 관점에서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고 보았다. 연구자는 본 연구가 도시가 가진 다양한 관광시설의 개선과 활용을 통해 관광산업 및 도시 전체 경제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quantitatively demonstrate that rational and emotional factors in urban tourist facilities affect visitor satisfaction, positive word of mouth and subsequent revisits. Therefore, the researcher used structural modeling methodology to test the paths and relationships b...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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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관광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도시 관광시설 이용성향의 변화 트렌드에 맞춰 도시관광시설의 이성적 요인과 감성적 요인들이 이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도시관광 시설의 감성적, 이성적 부문에서의 혁신이 관광산업 전체 성장률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도시가 가진 기존 관광시설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여, 관광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 그리고 관광시설 이용에 있어서, “접근성”에 대한 선호도 및 인식 조사를 통하여, 도시 및 관광시설간의 경쟁우위를 판단하고자 하였다.
  • 도시관광시설은 기존의 놀이공원이나 테마파크에 머무르지 않고, 공원, 문화시설, 종교시설, 도시 인프라 등 넓어지고 있고, 각 도시들도 도시 거주민의 여가선용과 관광객유치를 위하여 보다 마케팅적인 관점과 고객만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관광 시설을 이용하는 방문객들의 특성과, 선택과 구전으로 이어지는 인지적 경로 및 주요 변인간의 연결 모형을 제시하고 실무적 함의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주제를 설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기존 연구들의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세우고 이러한 연구가설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거치고자 하였다.
  • 또한 이용자가 도시관광시설 이용 시 제공하는 경험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는지, 도시관광시설을 이용하면서 만족도가 증대되었는지를 파악하는 만족도 분석과 현재 이용하는 도시관광시설을 지인들에게 추천하고, 장점 및 사용경험을 지인들에게 전달할 것인지의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의 조사 분석을 통해, 현재 이용 중인 도시관광시설을 지속적으로 재방문할 이용 의도가 있는지, 도시관광시설의 차별화에 기여하는 상징성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이것이 만족과 구전에 미치는 효과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환경에서 선행연구를 통하여 추론한 도시관광시설의 고객접점인 이성과 감성적 경험을 증진 시키면서,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고[2], 내부변인들은 만족을 유도하며, 이는 구전과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임을 가정하여 가설을 세웠고, 확장된 기술수용모형으로써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관광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도시 관광시설 이용성향의 변화 트렌드에 맞춰 도시관광시설의 이성적 요인과 감성적 요인들이 이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도시관광 시설의 감성적, 이성적 부문에서의 혁신이 관광산업 전체 성장률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도시가 가진 기존 관광시설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여, 관광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 본 연구는 이처럼 새로운 환경에 직면하고 있는 관광 산업, 그 중에서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도시관광시설 이용에 대한 정량적 실증연구이다. 최근 관광산업은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에서, 세계화, 디지털 및 통신기술, 여가 선용 트렌드 변화, 개인화 등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와 경험재로 진화하고 있는 한편, 국제정치와 경제 및 군사분쟁 그리고 감염병 발생과 치안 등 특수한 상황에 따른, 국가 및 도시 관광지에 대한 안전성과 신뢰성 평가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글로벌 마켓의 성격도 강해지고 있다.
  • 이러한 상황 인식하에 상기와 같은 도시관광시설 이용 추세와 트렌드에 맞춰 도시관광시설의 품질과 감성적 요인들이 이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도시관광시설의 서비스 품질 및 효용성 증대가, 관광산업의 불투명성과 경쟁심화에도 불구하고 도시관광 시설 자체의 경쟁력 함양과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이에 대한 실증적인 결과를 제시하기 위해 도시관광시설 이용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선정하고 이 서비스를 직접 이용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증적인 방법으로 본 연구를 증명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3. 지각된 즐거움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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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관광시설의 범위는 어디까지를 말하는가? 현재 큰 변화를 맞은 관광환경에서, 관광객유치 및 마케팅의 핵심 요소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도시관광시설이 확산 경향을 보이고 있다. 도시관광시설은 기존의 놀이공원이나 테마파크에 머무르지 않고, 자연경관, 공원, 문화시설, 종교시설과 도시 인프라까지 포함한다. 최근 디즈니랜드, 유니버설스튜디오 등과 같이 전 세계 관광산업을 주도하는 메이저 글로벌 테마파크들이 한국 진출을 포기하고, 일본 및 중국, 상하이, 말레이시아에 투자 하면서, 한국 관광콘텐츠는, K-POP을 주도로 한 한류와 같이, 우리나라가 가진 특유의 문화, 자연경관, 역사를 핵심 관광상품화하는 방향으로 집중하고 있다.
파괴적 변화와 불투명성이 상존하는 시대에서 관광산업에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현대와 같은 파괴적 변화와 불투명성이 상존하는 복잡성 기반의 시대에는 모든 산업 및 공급자들은, 이용자의 소구를 신속히 파악, 접근하여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과 맞추어 최신의 콘텐츠와 풍부한 감성과 이성적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관광산업은 이용자를 상대하는 눈높이도 그에 맞게 상향되어야 하며, 특히 코로나19 이 후, 이동의 제한과 밀집된 시설을 회피하는 경향이 장기화되는 시점에서는 기존의 관습을 혁신하는 새로운 여가 및 관광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며, 특히 접근성의 중요성 및 선호하는 시설이 실내보다 실외 또는 자연을 이용하는 경향이 높은 특성들은 코로나19 이후에도 유효하게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행으로 도시관광시설 방문하는 비중은 어떠하다고 조사되는가? 본 사업은 서울에 과도하게 국내외 관광객이 몰리는 현상을 해소하는 데 있으나, 도시관광시설들의 혁신과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정책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한국관광공사가 실시하는 “관광이용행태 조사”에도 “도시관광시설 방문을 주요 여행목적”으로 응답 하는 비율이 매년 가장 높을 정도로, 도시가 관광과 여행, 그리고 여가선용의 목적지로써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와 같이 국내 대부분의 지자체도 거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및 외래 관광객의 유치를 위해, 관광숙박시설, 테마파크, 케이블카, 전망대, 전시관, 공원, 유적지 등 다양한 도시관광시설 활성화를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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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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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M. W. Hwang. (2006). Study on the innovativeness of consumer and propensity of emotional consumption value in the adoption of a new product-A broadband user approac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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