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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7, 2020년, pp.113 - 123
김현석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학과) , 권만우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이상호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quantitatively demonstrate that rational and emotional factors in urban tourist facilities affect visitor satisfaction, positive word of mouth and subsequent revisits. Therefore, the researcher used structural modeling methodology to test the paths and relationships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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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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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관광시설의 범위는 어디까지를 말하는가? | 현재 큰 변화를 맞은 관광환경에서, 관광객유치 및 마케팅의 핵심 요소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도시관광시설이 확산 경향을 보이고 있다. 도시관광시설은 기존의 놀이공원이나 테마파크에 머무르지 않고, 자연경관, 공원, 문화시설, 종교시설과 도시 인프라까지 포함한다. 최근 디즈니랜드, 유니버설스튜디오 등과 같이 전 세계 관광산업을 주도하는 메이저 글로벌 테마파크들이 한국 진출을 포기하고, 일본 및 중국, 상하이, 말레이시아에 투자 하면서, 한국 관광콘텐츠는, K-POP을 주도로 한 한류와 같이, 우리나라가 가진 특유의 문화, 자연경관, 역사를 핵심 관광상품화하는 방향으로 집중하고 있다. | |
파괴적 변화와 불투명성이 상존하는 시대에서 관광산업에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 현대와 같은 파괴적 변화와 불투명성이 상존하는 복잡성 기반의 시대에는 모든 산업 및 공급자들은, 이용자의 소구를 신속히 파악, 접근하여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과 맞추어 최신의 콘텐츠와 풍부한 감성과 이성적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관광산업은 이용자를 상대하는 눈높이도 그에 맞게 상향되어야 하며, 특히 코로나19 이 후, 이동의 제한과 밀집된 시설을 회피하는 경향이 장기화되는 시점에서는 기존의 관습을 혁신하는 새로운 여가 및 관광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며, 특히 접근성의 중요성 및 선호하는 시설이 실내보다 실외 또는 자연을 이용하는 경향이 높은 특성들은 코로나19 이후에도 유효하게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 |
여행으로 도시관광시설 방문하는 비중은 어떠하다고 조사되는가? | 본 사업은 서울에 과도하게 국내외 관광객이 몰리는 현상을 해소하는 데 있으나, 도시관광시설들의 혁신과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정책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한국관광공사가 실시하는 “관광이용행태 조사”에도 “도시관광시설 방문을 주요 여행목적”으로 응답 하는 비율이 매년 가장 높을 정도로, 도시가 관광과 여행, 그리고 여가선용의 목적지로써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와 같이 국내 대부분의 지자체도 거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및 외래 관광객의 유치를 위해, 관광숙박시설, 테마파크, 케이블카, 전망대, 전시관, 공원, 유적지 등 다양한 도시관광시설 활성화를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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