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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7, 2020년, pp.191 - 200
오대산 (국방기술품질원) , 김지훈 (국방기술품질원) , 서석호 (국방기술품질원)
Tracked military vehicles are operated under harsher conditions and climates than ordinary vehicles, and the components require high degrees of reliability and durability. A diesel engine is the main power generator, and when the vehicle breaks down, there is a high possibility of causing a large-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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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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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손의 유형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 기술적인 제품결함은 설계, 소재, 제조상의 결함을 의미하 며, 작동오류는 과부하(Overload), 사용 환경의 변화, 사용 미흡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파손의 유형은 기계적 하중, 과부하, 피로(Fatigue), 온도의 의한 손상 (Damage), 수분에 의한 부식(Corrosion) 및 마찰 (Tribology)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6-8]. | |
일반적으로 엔진 파손의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 일반적으로 엔진 파손의 원인은 크게 마모와 손상, 기술적인 제품결함, 그리고 작동오류로 분류할 수 있다. 기술적인 제품결함은 설계, 소재, 제조상의 결함을 의미하 며, 작동오류는 과부하(Overload), 사용 환경의 변화, 사용 미흡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
본 연구에서는 군용 궤도차량 주행 간에 발생한 디젤 엔진의 파손에 대한 원인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 1. 파손 엔진의 분해검사를 수행한 결과 4번 커넥팅 로드 볼트에서 최초 손상이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있었다. 다른 부품들의 파손은 4번 커넥팅 로드 볼트의 파손과 이탈로 야기된 2차 손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커넥팅 로드와 2개의 볼트에 대한 경도 측정결과, 소재 및 제조의 결함은 없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SEM을 통한 파손된 볼트의 파단면 분석을 통해 인장강도 이상의 하중에 의하여 연성파괴가 된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변형된 볼트의 조립부에서 마모된 나사산을 확인하여 볼트의 풀림이 최초 발생하였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었다. 3. 결국, 4번 커넥팅 로드에 조립된 1개의 볼트 풀림 으로 나머지 1개의 볼트가 엔진의 팽창력과 관성력을 버티지 못하고 파괴되어 주변 부품들의 연쇄적인 손상을 야기해 결국 엔진 파손으로 이어졌다고 판단된다. 4. 커넥팅 로드 볼트의 풀림은 엔진 조립 공정 간 조임 토크가 부적합 및 누락되어 적용되었거나, 이물질 유입으로 인한 조임토크 손실로 추정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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