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군용 궤도차량 디젤엔진의 커넥팅 로드 볼트 파손 검토를 통한 고장원인분석
Failure Analysis by Fracture Study of Connecting Rod Bolts in Diesel Engine for Military Tracked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7, 2020년, pp.191 - 200  

오대산 (국방기술품질원) ,  김지훈 (국방기술품질원) ,  서석호 (국방기술품질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군용 궤도차량은 일반 차량보다 더 가혹한 주행조건과 기후환경에서 운용되며, 이러한 환경에서 사용되기 위하여 적용되는 부품들은 고도의 신뢰성과 내구성이 요구된다. 특히 디젤엔진은 군용 궤도차량의 주 동력발생장치로써, 차량 주행 간 고장이 발생할 시에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엔진의 고장 및 파손원인을 분석하는 것은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유사한 사례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군용 궤도차량 주행 간 발생된 고장 엔진에 대하여 분해검사와 경도 측정, 파단면 분석 등의 파손원인검토를 통하여 엔진 파손 메커니즘을 규명하였다. 파손 엔진에 대한 분해검사를 통하여 4번 커넥팅 로드에서 볼트가 분리되어 이탈된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4번 커넥팅 로드 볼트의 경도 측정 결과는 규격에 적합하였으며, 파손된 볼트의 파단면 분석을 통하여 볼트는 연성파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번에 발생된 군용 궤도차량 디젤엔진의 파손은 최초 4번 커넥팅 로드 볼트의 풀림으로 인한 이탈과 파손이 연쇄적인 손상으로 이어져 발생되었던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엔진 고장원인분석 결과는 향후 타 장비의 유사한 엔진 고장 및 파손원인분석 연구에 참고사례 및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cked military vehicles are operated under harsher conditions and climates than ordinary vehicles, and the components require high degrees of reliability and durability. A diesel engine is the main power generator, and when the vehicle breaks down, there is a high possibility of causing a large-sc...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17의 (a)와 (b)는 Fig. 16의 (a), (b) 위치에서 얻어진 주사전자현미경의 파단면 확대 사진이다. 대부분의 파단면에서 상당한 소성변형 진행에 의하여 형성된 딤플이 대다수 관찰되었고 피로 줄무늬는 확인되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손의 유형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기술적인 제품결함은 설계, 소재, 제조상의 결함을 의미하 며, 작동오류는 과부하(Overload), 사용 환경의 변화, 사용 미흡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파손의 유형은 기계적 하중, 과부하, 피로(Fatigue), 온도의 의한 손상 (Damage), 수분에 의한 부식(Corrosion) 및 마찰 (Tribology)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6-8].
일반적으로 엔진 파손의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엔진 파손의 원인은 크게 마모와 손상, 기술적인 제품결함, 그리고 작동오류로 분류할 수 있다. 기술적인 제품결함은 설계, 소재, 제조상의 결함을 의미하 며, 작동오류는 과부하(Overload), 사용 환경의 변화, 사용 미흡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군용 궤도차량 주행 간에 발생한 디젤 엔진의 파손에 대한 원인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1. 파손 엔진의 분해검사를 수행한 결과 4번 커넥팅 로드 볼트에서 최초 손상이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있었다. 다른 부품들의 파손은 4번 커넥팅 로드 볼트의 파손과 이탈로 야기된 2차 손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커넥팅 로드와 2개의 볼트에 대한 경도 측정결과, 소재 및 제조의 결함은 없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SEM을 통한 파손된 볼트의 파단면 분석을 통해 인장강도 이상의 하중에 의하여 연성파괴가 된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변형된 볼트의 조립부에서 마모된 나사산을 확인하여 볼트의 풀림이 최초 발생하였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었다. 3. 결국, 4번 커넥팅 로드에 조립된 1개의 볼트 풀림 으로 나머지 1개의 볼트가 엔진의 팽창력과 관성력을 버티지 못하고 파괴되어 주변 부품들의 연쇄적인 손상을 야기해 결국 엔진 파손으로 이어졌다고 판단된다. 4. 커넥팅 로드 볼트의 풀림은 엔진 조립 공정 간 조임 토크가 부적합 및 누락되어 적용되었거나, 이물질 유입으로 인한 조임토크 손실로 추정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G. H. Jung, S. G. Sin, C. H. Park, and D. S. Oh, "Military Engine Process Improvement for Visualization and Increasing Discrimination of Oil Leak", Proceeding of 2019 Spring Season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Jeju, Korea, pp. 1349, May 2019. 

  2. J. H. Yun, I. G. Jeong, C. S. Yi, J. S. Suh, and T. E. Lee, "A Numerical Analysis on the Flow Characteristics of Cooling Fan in the Generator a Auxiliary Power Unit for Tracked Vehicle", Proceeding of 2011 Spring Season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Jeju, Korea, pp. 304-308, May 2011. 

  3. D. S. Oh, G. H. Jung, S. H. Seo, and C. H. Park, "Military Engine Quality Securing Plan between Engine Performance Test according to Applying Fluorescent Dye", Proceeding of 2019 Fall Season Korea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The Korea Society for Quility Management, Incheon, Korea, pp. 2018, September, 2019. 

  4. S. H. Seo, J. H. Kim, and D. S. Oh, "Process Improvement of Land System Engine for Visualization and Increasing Identification of Engine Oil Leaka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No. 3, pp. 321-327, Mar. 2020. DOI: http://doi.org/10.5762/KAIS2020.21.3.321 

  5. H. M. Beak, H. M. Kim, T. W. Kang, Y. H. Heo, K. I. Son, and K. R. Kim, "Failure Analysis of the First Article Endurance Tests of 1,500 HP Transmission", Journal of Defense Quality Society , Vol. 1, No. 2, pp. 68-85, Jun. 2019. 

  6. F. S. Silva, "Fatigue on Engine Pistons - A Compendium of Case Studies",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3, No. 23, pp. 480-492, March, 2005. DOI: https://doi.org/10.1016/j.engfailanal.2004.12.023 

  7. A. Vencl, A. Rac, "Diesel Engine Crankshaft Journal Bearings Failures: Case Study",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22, No. 5, pp. 217-228, May, 2014. DOI: http://dx.doi.org/10.1016/j.engfailanal.2014.05.014 

  8. N. D. S. A. Santos, V. R. Roso, and M. T. C. Faria, "Review of Engine Journal Bearing Tribology in Start-stop Applications",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08, No. 104344, pp. 1-16, November, 2019. DOI: https://doi.org/10.1016/j.engfailanal.2019.104344 

  9.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Defense Acquisition Quality Control Provision", pp. 22-24,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2019. 

  10. E. Greuter and S. Zima, "Engine Failure Analysis: Internal Combustion Engine Failures and Their Causes", p. 1-185, SAE International, 2012. 

  11. Deutsches Institute for Normung e. V., DIN 73021, "Designation of the Rotational Direction, the Cylinders and the Ignition Circuits of Motorcar Engines", June, 1953. 

  12. J. L. A. Ferreira, A. B. S. Oliveira, A. B. Souza, V. G. Carloni, and D. A. Leite, "Structural Integrity Analysis of the Main Bearing Cap Screws of the Turbo-diesel Engine Crank Shaft",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2, No. 3, pp. 273-286, November, 2004. DOI: https://doi.org/10.1016/j.engfailanal.2004.03.011 

  13. G. A. Zade and D. D. Gadekar, "Accelerated Simulation of Engine Wet Cylinder Liner Cavitation Test Procedure", Symposium on International Automotive Technology, The Automotive Research Association of India, Pune, India, pp. 313-319. May, 2007. 

  14. O. P. Singh, Y. Umbarkar, T. Sreenivasulu, E. Vetrivendan, M. Kannan, and Y. R. Babu, "Piston Seizure Investigation: Experiments, Modeling and Future Challenges",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28, No. 5, pp. 302-310, November, 2012. DOI: http://dx.doi.org/10.1016/j.engfailanal.2012.11.005 

  15. O. Asi, "Fatigue Failure of a Helical Gear in a Gearbox",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 Vol. 13, No. 7, pp. 1116-1125, September, 2005. DOI: https://doi.org/10.1016/j.engfailanal.2005.07.020 

  16. H. Somekawa, K. Nakajima, A. Singh, and T. Mukai, "Ductile Fracture Mechanism in Fine-grained Magnesium Alloy",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 Vol. 90, No. 11, pp. 831-839, February, 2010. DOI: https://doi.org/10.1080/09500839.2010.508444 

  17. K. Srinivasan, O. Kolednik, and T. Siegmund, "A Micromechanics-based Model for Micro-toughness Estimation from Dimple Geometry Measurements",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74, No. 7, pp. 1323-1343, September, 2006. DOI: https://doi.org/10.1016/j.engfracmech.2006.07.004 

  18. J. B. Marcomini, C. A. R. P. Baptista, J. P. Pascon, R. L. Teixeira, and F. P. Reis, "Investigation of a Fatigue Failure in a Stainless Steel Femoral Plate", Journal of the Mechanical Behavior of Biomedical Materials, Vol. 38, No. 11, pp. 52-58, July, 2014. DOI: http://dx.doi.org/10.1016/j.jmbbm.2014.06.01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