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반회전 프로펠러 축계 실용화를 위한 기초 연구
A Basic Study for the Application of the Shafting System for the Contra-Rotating Propell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7, 2020년, pp.391 - 398  

신상훈 (경운대학교 항공기계공학과) ,  이승민 (경운대학교 항공기계공학과) ,  임채환 (경운대학교 항공기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프로펠러에 의해 생성된 회전 유동에 의한 손실된 에너지를 일부라도 회복시킨다면 추진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고 선박의 운항에 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일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치되는 장비를 에너지저감 장치라고 하며, 이 중 추진효율을 가장 증대시키는 장치 중 하나가 상반회전 프로펠러 시스템이다. 대형 선박에 상반회전 프로펠러를 장착하기 위해서 우선 해결해야 할 과제는 저널 베어링에 발생하는 평균 압력이 선급 요구 조건을 만족하는 것인데, 국내에서는 현재 이 단계를 극복하지 못해 실용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 다음 단계는 국부 압력도 낮추어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 단계인 평균 압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반회전 프로펠러 장착 대상 선박으로 축계의 중량을 줄일 수 있는 선미 형상이 짧은 정유운반선을 선정하였고, 이에 적합한 축계 설계안을 제시하였다. 제시안에 대해 축계 해석을 수행한 결과, 선박에 주로 사용되는 저널 베어링 라이닝 재질(화이트메탈)에 대한 선급 요구 설계기준인 평균 면압 0.8 MPa(8 bar)을 만족함을 확인하였으며, 다음 단계인 국부 압력 감소의 필요성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the lost energy produced by a propeller can be partially recovered, the propulsive efficiency can be increased, and the fuel consumption reduced. The devices installed for this purpose are called Energy Saving Devices, of which the Contra-Rotating Propeller system is one of the most effective dev...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 베어링에 비해 고정성이 약하고 유연하지만 무거운 구조를 지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두 베어링에 대한 반력해석을 수행하여 CRP 시스템을 대형 선박에 장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형 선박 중 비교적 선미 길이가 짧은 선형을 선정하여 상반회전 프로펠러 축계를 지지하는 저널 베어링에 대한 선급승인 가능성을 검토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또한, Ko의 모델링 및 해석 방법을 적용하여 축과 프로펠러 하중 이외에도 추력 편심에 의해 발생하는 하중을 고려한 축계해석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축계해석을 수행하여 선박에 주로 사용되는 저널 베어링 라이닝 재질(화이트메탈)에 대한 선급 요구 설계기준을 만족하는지를 확인하여 실선 장착의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 이번에는 국부 압력을 검토해보았다. 국부압력이 높으면 발열사고[19]의 가능성이 있어 일부 조선소에서는 축과 베어링의 접촉 부분에 대한 압력 분포를 반 타원 형상의 압력 분포로 가정한 Herzian 접촉조건을 이용하여 국부압력이 10 MPa(100 bar) 이내가 되도록 축계 설계를 수행하고 있다[14].
  • 컨테이너선과 같은 선미의 형상이 긴 고속선에는 무거운 구조물인 CRP 축계 시스템 또한 길어져야 하므로 이를 지지하는 저널 베어링에 큰 무리가 갈 것으로 추정되어, 본 연구에서는 대형 선박 중 비교적 선미 길이가 짧은 선형을 선정하여 축계해석을 통해 CRP 축계 시스템의 장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Ko의 모델링 및 해석 방법을 적용하여 축과 프로펠러 하중 이외에도 추력 편심에 의해 발생하는 하중을 고려한 축계해석이 수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반회전 프로펠러의 특징은 무엇인가? 상반회전 프로펠러(CRP)는 대표적인 고효율 추진 장치로서 동심 축 상의 전후 방향으로 설치된 프로펠러에 의해 추력이 발생되는 복합 추진 장치로 서로 반대 반향으로 회전하는 두 후류의 중첩으로 회전에너지의 손실을 최소화하여 전체적인 추진효율을 향상시킨다. 부가적인 장점으로는 선박의 직진 성능 개선과 소음, 진동의 감소 효과를 들 수 있다. Fig.
CRP 시스템 연구의 주된 관심사는 무엇인가? CRP 시스템은 두 개의 프로펠러와 두 개의 축이 존재 하는 무거운 구조이므로 이를 지지하는 저널 베어링에 상당한 압력이 작용하게 되어, 이를 견딜 수 있는지가 주된 관심사이다.
선박의 프로펠러의 후면에 생기는 유동의 한계는 무엇인가? 선박의 프로펠러는 회전에 의해 추력을 발생시킴과 동시에 프로펠러 후면에 회전 유동(rotational flow)을 생성한다. 이러한 회전 유동은 추력에 기여하는 바가 없고 오히려 에너지 손실만 초래하고 있다. 손실된 에너지를 일부라도 회복시킨다면 추진효율(propulsive efficiency) 을 증가시킬 수 있고 선박의 운항에 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J. H. Kim, J. E. Choi, B. J. Choi, S. H. Chung and H. W. Seo, "Development of energy-saving devices for a full slow-speed ship through improving propulsion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Vol. 7, No. 2, pp.390-398, 2015. DOI: https://doi.org/10.1515/ijnaoe-2015-0027 

  2. J. Dang, "An exploratory study on the working principles of energy saving devices (ESDs) - PIV, CFD investigations and ESD design guidelines", 3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cean, Offshore and Arctic Engineering, Rio de Janeiro, Brazil, 2012. 

  3. S. Matsui, S. Uto, Y. Yamada and S. Watanabe, "Numerical study on the structural response of energy-saving device of ice-class vessel due to impact of ice block",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Vol. 10, No. 3, pp.367-375, 2018. DOI: https://doi.org/10.1016/j.ijnaoe.2018.02.003 

  4. Y. Inukai, "Development of Electric Propulsion Vessels with Contra-Rotating Propeller", Journal of the Japan Institute of Marine Engineering, Vol. 46, No. 3, pp.313-319, 2011. DOI: https://doi.org/10.5988/jime.46.313 

  5. K. J. Paik, J. Lee, T. Lee, T. Hoshino, H. G. Park and J. Seo,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Combination of Blade Number for Shaft Forces and Moments of Contra-Rotating Propell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0, No. 5, pp.282-290, 2013. DOI: https://doi.org/10.3744/SNAK.2013.50.5.282 

  6. K. M. Dong and S. N. Jung, "Aerodynamic Performance Prediction of a Counter-rotating Wind Turbine System with Wake Effe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30, No. 7, pp.20-28, 2002. DOI: https://doi.org/10.5139/JKSAS.2002.30.7.020 

  7. J. D. Van Manen and M. W. C. Oosterveld, "Model Tests on Contrarotating Propeller", 7th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Rome, Italy, 1968. 

  8. M. L. Miller, Experimental Determination of Unsteady Forces on Counterrotating Propellers in Uniform Flow, David Naval Ship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Report SPD-659-01, 1976. 

  9. K. S. Min, B. J. Chang and H. W. Seo, "Study on Contra-Rotating Propeller system design and full-scale performance prediction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Vol. 1, No. 1, pp.29-38, 2009. DOI: https://doi.org/10.3744/JNAOE.2009.1.1.029 

  10. Y. Inukai, T. Kanemaru and J. Ando, "Prediction of Steady Performance of Contra-Rotating Propellers Including Wake Alignment",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s, Vol. 19, pp.31-38, 2014. DOI: https://doi.org/10.2534/jjasnaoe.19.31 

  11. K. J. Paik, S. Hwang, J. Jung, T. Lee, Y. Y. Lee, H. Ahn and S. H. Van, "Investigation on the wake evolution of contra-rotating propeller using RANS computation and SPIV measur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Vol. 7, No. 3, pp.595-609, 2015. DOI: https://doi.org/10.1515/ijnaoe-2015-0042 

  12. M. C. Kim, M. S. Song, H. J. Kang and D. E. Kim, "A Numerical and Experimental Procedure for the Open Water Characteristics of Contra-Rotating Propellers for EEDI Impro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and Energy, Vol. 16, No. 4, pp.248-254, 2013. DOI: http://dx.doi.org/10.7846/JKOSMEE.2013.16.4.248 

  13. M. Ko, A Study on Analysis of Shaft Alignment for the Contra-rotating Propeller,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2009. 

  14. S. H. Shin, "Effects of Propeller Forces on the Propeller Shaft Bearing during Going Straight and Turning of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2, No. 1, pp.61-69, 2015. DOI: https://doi.org/10.3744/SNAK.2015.52.1.61 

  15. BV, Rules for the Classification of Ships, Pt.C Ch.1 Sec.7, 2003. 

  16. DNV, Rules for Classification of Ships, Pt.4 Ch.4 Sec.1, 2003. 

  17. KR, Rules for Classification Steel Ships, Pt.5 Ch.3 Sec.3, 2003. 

  18. NK, Rules for the Survey and Construction of Steel Ship, Pt.D Ch.6, 2003. 

  19. B. J. Vartdal, T. Gjestland and T. I. Arvidsen, "Lateral Propeller Forces and their Effects on Shaft Bearings", Fir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Propulsors, Trondheim Norway, pp.475-481, June 20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