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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분석을 통한 장수명주택의 용적률 인센티브 실효성 검토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Floor Area Ratio Incentive System for Long-Life Housing Certification System 원문보기

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11 no.2, 2020년, pp.69 - 74  

정윤혜 (서울주택도시공사 SH도시연구원) ,  강지연 (서울주택도시공사 SH도시연구원) ,  김형근 (서울주택도시공사 SH도시연구원) ,  박지영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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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floor area ratio incentive system for Long-life housing certification system by simulation of five recently built apartment complexes. Apartments that are certified as superior in Long-life housing can receive 10% of the floor are incentive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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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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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장수명주택 의무대상인 1,000세대 이상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우수등급 이상 취득한다면 받게 되는 용적률 인센티브가 실효성이 있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공동주택 건설이 가능한 지구단위계획구역의 용도지구별로 최근 건설된 공동주택을 선정하여, 실제 적용받고 있는 지구단위계획의 허용용적율 인센티브를 고려하여 장수명주택의 용적률 인센티브 적용의 실효성을 검토하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장수명주택의 용적률 인센티브가 실효성이 있는지 검토하기 위해 실제 장수명주택 의무대상인 1,000세대 이상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우수등급 이상 취득을 가정하여 허용용적률 범위 내에서 최대용적률을 재산정하였다.
  • 선행연구에서는 녹색건축물 인증 등과 같은 타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와 비교하여 장수명주택의 용적률 인센티브의 실효성에 대한 문제 제기 정도에서 연구가 진행된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지구단위계획에서 완화받은 허용용적률 인센티브 범위 내에서 적용받을 수 있는 장수명주택의 용적률 인센티브에 대한 실효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장수명주택 의무대상인 1,000세대 이상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우수등급 이상 취득한다면 받게 되는 용적률 인센티브가 실효성이 있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공동주택 건설이 가능한 지구단위계획구역의 용도지구별로 최근 건설된 공동주택을 선정하여, 실제 적용받고 있는 지구단위계획의 허용용적율 인센티브를 고려하여 장수명주택의 용적률 인센티브 적용의 실효성을 검토하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장수명주택 의무대상인 1,000세대 이상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우수등급 이상 취득을 가정하여 허용용적률 범위 내에서 최대용적률을 검토하였다. 지구단위계획구역의 용도지구별 기준·허용·상한용적률이 다르기 때문에 공동주택 건설이 가능한 용도지구인 제2종 및 제3종 일반주거지역 그리고 준주거지역을 대상으로, 최근 건설된 서울지역 공동주택단지를 5곳을 선정하였다.
  • 분석의 조건은 1곳을 제외하고 이미 장수명주택 일반등급을 취득한 단지로, 지구단위계획에서 적용 가능한 허용용적률 인센티브를 모두 취득했다는 전제하에 분석을 수행하였다. 즉, 장수명주택 우수등급 이상 취득했을 때 추가로 완화 받을 수 있는 용적률이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이때, 기존 공동주택 단지의 주동 배치는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건축법시행령 제86조(일조 등의 확보를 위한 건축물의 높이제한) 및 서울시 건축조례 제35조(일조 등의 확보를 위한 건축물의 높이)에 따라 인동거리와 채광을 고려하여 건축물의 층수 증가여부만으로 용적률을 재산정하였다.

가설 설정

  • 즉, 용적률 재산정을 위한 시뮬레이션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주동 배치와 공급면적 조건을 고정하고 둘째, 기둥식구조 중 무량판구조(벽식구조와 층고 동일)를 적용했다고 가정하고, 공동주택의 기준층을 2.8m로 계산한다. 셋째, 1층 층고는 기준층 층고(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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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가 장수명주택 인증제도를 도입한 이유는? 정부는 2014년 12월 「장수명 주택 건설·인증 기준」고시를 통해 내구성·수리용이성·가변성의 기능을 갖춘 주택을 보급하고자 장수명주택 인증제도를 도입하였고, 1,000세대 이상 신축되는 공동주택에 의무 적용하도록 규정하였다. 특히, 장수명주택 건설 시 초기 비용증가에 따른 부담을 줄이기 위해 ‘우수’ 또는 ‘최우수’ 등급을 취득한 단지는 건폐율 및 용적률 등 건축기준을 완화하는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다.
장수명주택 건설 시 초기 비용증가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정부는 2014년 12월 「장수명 주택 건설·인증 기준」고시를 통해 내구성·수리용이성·가변성의 기능을 갖춘 주택을 보급하고자 장수명주택 인증제도를 도입하였고, 1,000세대 이상 신축되는 공동주택에 의무 적용하도록 규정하였다. 특히, 장수명주택 건설 시 초기 비용증가에 따른 부담을 줄이기 위해 ‘우수’ 또는 ‘최우수’ 등급을 취득한 단지는 건폐율 및 용적률 등 건축기준을 완화하는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다.
장수명주택 인증취득현황은 어떤 점을 시사하는가? 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장수명주택 인증취득현황을 살펴보면, 2018년 8월 기준 1건(양호등급)을 제외한 모든 주택이 일반등급 인증을 취득하였다. 즉, 이는 현재까지 장수명주택 인증 단지 중 건폐율 및 용적률 인센티브를 적용받은 사례가 전무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현상은 장수명주택 인증제도뿐만 아니라 건축기준 완화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녹색건축인증의 사례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김민경·배준식,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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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민경.배준식(2015), 서울시 건물에너지 절감 인센티브제도 개선 방향, 서울연구원. 

  2. 김승남.조상규.이은석(2016), 녹색건축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제도 개선 연구, 건축도시공간연구소. 

  3. 김은영.장순각.황은경(2016), "장수명 주택 관계자별 인센티브 부여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5(1): 93-100. 

  4. 서울특별시(2017), 서울특별시 지구단위계획 수립기준. 

  5. 서울특별시(2018), 서울특별시 건축물 심의기준. 

  6. 서울특별시(2019), 서울특별시 녹색건축물 설계기준. 

  7. 이석용.심운준.민성훈(2017), "장수명 주택 인증제도 활성화를 위한 중요도 조사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논문집, 19(5): 55-62. 

  8. 조영진.유광흠.고영호.이은석.남석우.김신성.이재우(2017), 제로에너지빌딩 신재생 및 인센티브 효과 분석, 건축도시공간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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