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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클라우드 환경에서 지각된 가치 및 행동의도를 적용한 딥러닝 기반의 관광추천시스템 설계
Design of Deep Learning-based Tourism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Perceived Value and Behavior in Intelligent Cloud Environ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3, 2020년, pp.473 - 483  

문석재 (광운대학교 정보과학교육원, 정보보호학) ,  유경미 (광운대학교 정보과학교육원, 관광경영)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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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지각된 가치가 적용된 관광 행동의도 정보를 이용한 지능형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관광추천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제안 시스템은 관광정보와 관광객의 지각적 가치가 행동의도에 반영되는 실증적 분석 정보를 와이드 앤 딥러닝 기술을 이용하여 관광추천시스템에 적용하였다. 본 제안 시스템은 다양하게 수집할 수 있는 관광 정보와 관광객이 평소에 지각하고 있던 가치와 사람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의도를 수집 분석하여 관광 추천시스템에 적용하였다. 이는 기존에 활용되던 다양한 분야의 관광플랫폼에 관광 정보, 지각된 가치 및 행동의도에 대한 연관성을 분석하고 매핑하여, 실증적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관광정보와 관광객의 지각적 가치가 행동의도에 반영되는 실증적 분석 정보를 선형 모형 구성요소와 신경만 구성요소를 합께 학습하여 한 모형에서 암기 및 일반화 모두를 달성할 수 있는 와이드 앤 딥러닝 기술을 이용한 관광추천 시스템을 제시하였고, 파이프라인 동작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추천시스템은 와이드 앤 딥러닝 모형을 적용한 결과 관광관련 앱 스토어 방문 페이지 상의 앱 가입률이 대조군 대비 3.9% 향상했고, 다른 1% 그룹에 변수는 동일하고 신경망 구조의 깊은 쪽만 사용한 모형을 적용하여 결과 와이드 앤 딥러닝 모형은 깊은 쪽만 사용한 모형 대비해서 가입률을 1% 증가하였다. 또한, 데이터셋에 대해 수신자 조작 특성 곡선 아래 면적(AUC)을 측정하여, 오프라인 AUC 또한 와이드 앤 딥러닝 모형이 다소 높지만 온라인 트래픽에서 영향력이 더 강하다는 것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tourism recommendation system in intelligent cloud environment using information of tourist behavior applied with perceived value. This proposed system applied tourist information and empirical analysis information that reflected the perceptual value of tourists in their behavi...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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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비스 분야의 경우는 행동의도를 재이용 의도, 재방문 의도 등으로 불리고 있다. 본 논문에서의 행동의도는 소비자들이 어떤 대상에 대한 태도를 형성한 후미래에 특정한 행동으로 나타내려는 개인의 의지와 신념을 나타내는 행동을 관광 추천시스템에 적용하고자 한다.
  • 점수는 대개 P(y|x) 즉, 사용자 변수(예: 국가, 언어, 인구통계학적), 맥락 변수(예: 기기, 시간대, 요일)와 노출 변수(예: 앱 출시 후 경과 기간, 앱 통계 이력)를 포함하여 변수 x가 주어졌을 때 사용자 동작 각 레이블 y의 확 률이다. 본 논문은 와이드 앤 딥러닝를 사용한 순위 모형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 본 논문은 지각된 가치가 적용된 관광 행동의도 정보를 이용한 지능형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관광 추천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제안 시스템은 관광정보와 관광객의 지각적 가치가 행동의도에 반영되는 실증적 분석 정보를 선형 모형 구성요소와 신경만 구성요소를 합께 학습하여 한 모형에서 암기(Memorization) 및 일반화(Generalization) 모 두를 달성할 수 있는 Wide & Deep 기술을 이용한 관광추천 시스템을 제시한다.
  • 본 논문은 지각된 가치가 적용된 관광 행동의도 정보를 이용한 지능형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관광추천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 제안 시스템은 관광정보와 관광객의 지각적 가치가 행동의도에 반영되는 실증적 분석 정보를 선형 모형 구성요소와 신경만 구성요소를 합께 학습하여 한 모형에서 암기 및 일반화 모두를 달성할 수 있는 와이드 앤 딥러닝 기술을 이용한 관광추천 시스템을 제시하였고, 파이프라인 동작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관광객 대상으로 관광 정보와 지각된 가치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데 있다.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fig.
  • 1]에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관광지를 방문할 때 관광정보와 지각된 가치가 미치는 영향 관계를 측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Hypothesis 2. The perceived value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behavioral intention.
  • Hypothesis 3. Tourist information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behavioral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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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추천검색 시스템에서 암기란? 그러나, 관광추천검색 시스템의 한 가 지 난점은 일반적인 검색 순위 문제와 마찬가지 로 암기(Memorization)와 일반화(Generalization) 를 모두 달성해야 하는 문제가 존재한다[4]. 암기 는 동시에 발생하는 관광품목 또는 변수를 학습 하고 과거의 이력에서 이용 가능한 상관관계를 뽑아내는 작업으로 대략 정의된다[5]. 한편, 일반 화는 상관관계의 이행성(transtivity)에 기반하고 결코 또는 거의 발생하지 않은 새로운 변수 조합 을 탐구한다.
관광추천검색 시스템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런 추천 작업은 질의문이 주어졌을 때 데이터베이스 에서 관련 관광품목을 찾고 클릭 또는 구매 같은 특정 목표에 기반하여 품목 순위를 정하는 과정 이다[2, 3]. 그러나, 관광추천검색 시스템의 한 가 지 난점은 일반적인 검색 순위 문제와 마찬가지 로 암기(Memorization)와 일반화(Generalization) 를 모두 달성해야 하는 문제가 존재한다[4]. 암기 는 동시에 발생하는 관광품목 또는 변수를 학습 하고 과거의 이력에서 이용 가능한 상관관계를 뽑아내는 작업으로 대략 정의된다[5].
관광추천시스템의 작동 원리는? 일반적으로 관광추천시스템은 사용자 및 연관 정보 집합이 입력에 대한 관광키워드 기반의 질 의문이고, 관광품목마다 순위가 정해진 리스트인 검색 순위 시스템 일종으로 볼 수 있다[1]. 이런 추천 작업은 질의문이 주어졌을 때 데이터베이스 에서 관련 관광품목을 찾고 클릭 또는 구매 같은 특정 목표에 기반하여 품목 순위를 정하는 과정 이다[2, 3]. 그러나, 관광추천검색 시스템의 한 가 지 난점은 일반적인 검색 순위 문제와 마찬가지 로 암기(Memorization)와 일반화(Generalization) 를 모두 달성해야 하는 문제가 존재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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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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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 J. Tompson, A. Jain, Y. LeCun, and C. Bregler. Joint training of a convolutional network and a graphical model for human pose estimation. In Z. Ghahramani, M. Welling, C. Cortes, N. D. Lawrence, and K. Q.Weinberger, editors, NIPS, pp.1799-180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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