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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 고등학교 영어교과서 4-gram 연어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4-gram Word Clusters in South vs. North Korean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274 - 281  

김정렬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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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gram 연어분석으로 남북한 고등학교 영어교과서를 비교분석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N-gram 분석은 그동안 우리가 알고 있는 관습적인 관용어와는 달리 코퍼스를 구성하여 기계적인 방법으로 물리적으로 함께 공기하는 빈도가 높은 낱말군을 객관적인 방법으로 추출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AntConc의 N-gram 분석 도구로 4-gram 연어를 남북한 영어교과서 코퍼스에서 찾아서 비교 분석해 보는 것이다. 분석의 대상은 북한의 2013 교육개혁에 따른 북한 고등중학교 영어교과서와 남한의 2015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영어교과서로 구성된 코퍼스에서 구어와 문어의 token과 type을 구분하여 분석 비교한다. 이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코퍼스의 4-gram 연어를 문법범주와 기능범주로 나눈 준거를 통해서 분석하였다. 문법범주는 크게 명사구, 동사구, 전치사구, 부분절 그리고 기타로 나누어 범주화하고 기능범주는 지칭, 텍스트의 조직, 입장과 기타로 나누었다. 분석한 결과 4-gram 연어에 나타난 구어와 문어 모두 남한의 영어교과서가 북한의 영어교과서 보다 token과 type의 수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그리고 문법범주에는 남북한 모두 영어교과서에 동사구와 부분절 형태의 4-gram 연어가 가장 많았으며 기능범주에는 남북한 모두 영어교과서에 입장 기능과 관련된 4-gram 연어가 가장 많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gram analysis casts a new look at the n-word cluster in use different from the previously known idioms. It analyzes a corpus of English textbooks for frequently occurring n consecutive words mechanically using a concordance software, which is different from the previously known idioms. The curr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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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남한의 2015교육과정에서 출간되어서 사용되는 인정교과서 가운데서 널리 채택되어서 쓰이고 있는 Y사 고등학교 영어, 영어 I, 영어 II 3권의 검정교과서와 북한의 2013 신교육강령에 따라서 집필된 고급중학교 영어교과서 1, 2, 3학년 교과서를 코퍼스로 구성해서 이들 고등학교 영어교과서 코퍼스에 나타난 N-gram을 추출해서 비교하고자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분석비교 대상 남북한 고등학교 영어교과서를 구분해서 학년, 교과서내의 Token과 Type수를 조사해서 남북한을 구분하고 학년별로 고등학교 영어교과서를 제시하면 [표 1]과 같다.
  • 이러한 관점에서 남북한 영어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의 비교와 함께 N-gram의 분석을 통해서 학습하는 어휘연속체의 차이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해 보는 것은 남북한 영어교육의 비교를 위해서 의미있는 일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첫째, 남북한 영어교과서 코퍼스에 나타난 N-gram 어휘연속체의 목록의 양적 비교를 한다. 둘째, 남북한 영어교과서 코퍼스에 나타난 N-gram 어휘연속체의 문법적, 기능적으로 나누어서 분포 양상을 비교분석한다.
  • 그동안 제1중학교와 같은 수재학교를 제외하고 북한의 중학교 영어교과서에 나온 구어영어를 남한의 영어교과서에 나온 내용과 직접 비교하는 것은 처음 시도하는 일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런 의미를 살리고 실제로 구어 영역과 문어 영역을 비교하여 4-gram연어의 양상이 어떻게 달리 나타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구어와 문어를 분리해서 남북한 고등학교 영어교과서를 서로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의 구성은 먼저 남북한 영어교과서에 나타난 4-gram 연어의 양적비교를 구어와 문어 영역별로 살펴보고 연구방법에서 제시했던 문법적 분류와 기능적 분류로 나누어서 이들을 좀 더 자세히 비교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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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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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민덕기, 이승민, 심규남, "초등학생용 영어 코퍼스 분석을 통한 뭉치말의 비교 연구," 영어교과교육, Vol.11, No.3, pp.39-6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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