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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소비자의 스페인 레스토랑 인식에 대한 주관성 연구
Subjectivity Study on Spanish Restaurant Perception of Restaurant Industry Consum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576 - 584  

이성용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김호석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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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 소비자의 스페인 레스토랑 인식에 대하여 심층적이고 본질적인 의미에 접근할 수 있는 질적 분석방법의 하나가 되는 Q연구방법을 활용하며 연구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외식 소비자들의 스페인 레스토랑 인식을 유형별로 분류해서 변수 간의 특성을 알아보며, 향후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스페인 레스토랑에 대한 외식소비자들의 주관적 인식을 분석하고자 Q-방법론을 이용하여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긍정과 부정의 진술문 카드를 작성하여 P샘플을 선정하고 분류작업을 거치는 Q-sort를 PC QUANL프로그램을 이용하고 Q요인 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2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제 1유형(N=10): 스페인 레스토랑 선호형이며, 제2유형(N=7): 스페인 레스토랑의 전문성 추구형으로 요인 명을 설정하였다. 각 유형마다 서로 다른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검출된 각각 요인의 주관적인 인식은 다음의 다양한 연구에 기초 자료로 할용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 of conducted using Q research method, which is one of qualitative analysis methods that can approach in-depth and essential meaning of Spanish restaurant's perception of dining out consu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Spanish restaurant's perceptions of catering consumers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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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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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직 저변 확대가 되지 않은 스페인 레스토랑의 활성화 방안과 운영방안에 필요한 자료를 얻고 국내에서 스페인 식문화 발전에 기여와 스페인 레스토랑의 창업으로 인해 저변 확대를 통하여 외식 소비자의 스페인 레스토랑 인식에 대한 주관적 연구를 진행하려 한다. 이를 통해 외식 소비자의 욕구와 고객만족 그리고 행동의도를 파악하고, 스페인 레스토랑의 문제점과 혁신에 대한 필요성을 사회적 단서로 파악하여 소규모 스페인 레스토랑을 창업하고자 하는 자영업자와과 현재 스페인 레스토랑 경영자들에게 기초 자료를 제시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식 소비자의 스페인 레스토랑 인식에 대한 주관적 성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Q방법론 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논문의 연구문제로는 첫째, 스페인 레스토랑을 이용한 외식 소비자에 대한 주관적 구조 유형은 어떻게 되는가? 둘째, 외식 소비자의 스페인 레스토랑 인식에 대한 유형들 간의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을 제시하였다.
  • 연구문제 1 : 스페인 레스토랑을 이용한 외식 소비자 에 대한 주관적 구조 유형은 어떻게 되는가?
  • 연구문제 2 : 외식 소비자의 스페인 레스토랑 인식에 대한 유형들 간의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직 저변 확대가 되지 않은 스페인 레스토랑의 활성화 방안과 운영방안에 필요한 자료를 얻고 국내에서 스페인 식문화 발전에 기여와 스페인 레스토랑의 창업으로 인해 저변 확대를 통하여 외식 소비자의 스페인 레스토랑 인식에 대한 주관적 연구를 진행하려 한다. 이를 통해 외식 소비자의 욕구와 고객만족 그리고 행동의도를 파악하고, 스페인 레스토랑의 문제점과 혁신에 대한 필요성을 사회적 단서로 파악하여 소규모 스페인 레스토랑을 창업하고자 하는 자영업자와과 현재 스페인 레스토랑 경영자들에게 기초 자료를 제시 하고자 한다. 주관성 연구 결과에 따라 외식 소비자들의 반응과 결과로 인하여 수익 모델 및 서비스의 중요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외식 소비자의 욕구와 고객만족 그리고 행동의도를 파악하고, 스페인 레스토랑의 문제점과 혁신에 대한 필요성을 사회적 단서로 파악하여 소규모 스페인 레스토랑을 창업하고자 하는 자영업자와과 현재 스페인 레스토랑 경영자들에게 기초 자료를 제시 하고자 한다. 주관성 연구 결과에 따라 외식 소비자들의 반응과 결과로 인하여 수익 모델 및 서비스의 중요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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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스토랑은 무엇인가? 레스토랑이란 원기를 회복시키는 음식과 주류 그리 고 휴게장소를 제공하는 장소라고 할 수 있으며 소비자 의 주문에 의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을 의미하고, 친절한 서비스, 적절한 가격, 대중적인 음식 그리고 물 리적환경을 갖춘 외식업소를 말한다[20].
스페인의 레스토랑의 종류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 가? 스페인의 레스토랑의 종류는 다양한 형태로 나누어 져 있다. 미식의 나라인 스페인은 상식을 뛰어넘는 식 재료를 가지고 있으며,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해산물을 전문적으로 파는 레스토랑과 이베리안 반도 의 토종 흑돼지의 뒷다리로 만든 하몽 이베리코 전문 점, 다양한 음료와 함께 소량의 음식을 즐기는 타파스 바 그리고 세계의 미식을 이끌고 있는 나라별 미슐랭 리스트가 가장 많은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으로 나눌 수 있다[21].
‘스페인 레스토랑 전문성 추구형’의 특징은 어떤 것인가? 제 2유형은 ‘스페인 레스토랑 전문성 추구형’으로, 외 식소비자들은 스페인 레스토랑 구성원 즉, 직원들의 전 문성과 일관성 있는 서비스에 긍정적인 매력을 느끼며, 이로 인해 추천의도를 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 외식 소비자들은 언론 매체를 통해 셰프테이너의 활약을 간접적으로 느끼고 있기에 이용하는 레스토랑 에서 셰프의 전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서비 스의 전문성으로 대우 받는 레스토랑에서 식사하기를 원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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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김호석, "대학생들의 전통시장 먹거리 인식에 대한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1호, pp.277-284, 2018. 

  2. 김찬우, "미쉐린 가이드 레스토랑 이용고객에 대한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호, 제5호, pp.635-646, 2018. 

  3. 유병호, 이유양, 황조혜, "레스토랑 리뷰 속성의 소셜미디어 신뢰도 및 행동의도에 대한 효과," 관광레저연구, 제30권, 제5호, pp.77-96, 2018. 

  4. 양재장, 이선경, "레스토랑의 혁신성이 고객만족, 브랜드 자산, 그리고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4권, 제3호, pp.123-141, 2018. 

  5. 미래창조과학부.한국인터넷진흥원, 2015년 모바일인터넷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2015. 

  6. E. Yoon, H. J. Guffey, and V. Kijewski, "The effects of information and company reputation on intentions to buy a business service," Journal BusinessResearch, Vol.27, No.3, pp.215-228, 1993. 

  7. E. R. Gray and J. M. T. Balmer, "Managing corporate image and corporate reputation," Long Range Planning, Vol.31, No.5, pp.695-702, 1988. 

  8. 김찬우, 미쉐린 가이드 선정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이 브랜드자산,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관동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9. R. Dan Reid and M. Sandler, "The use of technology to improve service quality: A look at the extent of service improvements to be gained through investments in technology and expanded facilities and programs,"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33, No.3, pp.68-73, 1993. 

  10. 조용현, 김호석,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성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2호, pp.397-403, 2017. 

  11. U. Karmarkar, "Will you survive the services revolution?," Harvard Business Review, pp.100-107, 2004. 

  12. M. Paulssen and M. M. Birk, "Satisfaction and repurchase behavior in a business-to-business setting: Investigating the moderating effect of manufacturer, company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6, No.7, pp.983-997, 2007. 

  13. R. Martenson, "Corporate brand image, satisfaction and store loyalty: A study of the store as a brand, store brands and manufacturer brands,"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35, No.7, pp.544-555, 2007. 

  14. 이선영, 이진식, "소규모 레스토랑의 지각된 가치와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동아시아 식생활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204-204, 2018. 

  15. 이성용, 김호석, "스페인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5권, 제2호, pp.97-113, 2019. 

  16. 황성훈, 호텔 레스토랑의 타 고객에 대한 지각(O.C.P)이 브랜드 위신, 사회적 가치, 브랜드 일체성,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서울 특 1급 호텔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17. 민상현, 정규엽,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 서비스스케이프의 사회적 요인이 고객의 사회 정체성 및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3호, pp.39-55, 2017. 

  18. http://www.tourtimes.net/199787, 2020.05.25. 

  19. 김미연, 정경일, "호텔의 식 공간 연출 중 물리적환경에 의한 고객감정 반응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6호, pp.149-165, 2014. 

  20. 배성일, 한화석, 심지숙,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이 레스토랑 혁신적 이미지 및 지각 된 가격공정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2호, pp.177-192, 2017. 

  21. Jose Carlos Capel, El gran libro de la tortilla de patatas. Victor Igual, S.L, 16-43, 2011. 

  22. 우문호, 우기호, 권상일, 김경환, 변태수, 엄원대, 글로벌 시대의 음식과 문화, 학문사, 2006. 

  23. 김문정, 스페인은 맛있다, 위즈덤 하우스, 2009. 

  24. Joan Roca, EL celler de can roca, 2013. 

  25. 김지선, 최근 떠오르는 스페인 전통 육제품, 월간 호텔 앤 레스토랑, 2015. 

  26. 권혜린, 스페인의 맛, 버튼북스, 2019. 

  27. 김찬우, 김동수, "NCS기반 음식.조리 분야 교육과정의 주 인식에 대한 연구 -인천지역 호텔 조리학과 졸업생을 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9호, pp.192-202, 2017. 

  28. S. Brown,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46,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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