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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576 - 584
이성용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김호석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The effect of conducted using Q research method, which is one of qualitative analysis methods that can approach in-depth and essential meaning of Spanish restaurant's perception of dining out consu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Spanish restaurant's perceptions of catering consumers 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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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은 무엇인가? | 레스토랑이란 원기를 회복시키는 음식과 주류 그리 고 휴게장소를 제공하는 장소라고 할 수 있으며 소비자 의 주문에 의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을 의미하고, 친절한 서비스, 적절한 가격, 대중적인 음식 그리고 물 리적환경을 갖춘 외식업소를 말한다[20]. | |
스페인의 레스토랑의 종류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 가? | 스페인의 레스토랑의 종류는 다양한 형태로 나누어 져 있다. 미식의 나라인 스페인은 상식을 뛰어넘는 식 재료를 가지고 있으며,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해산물을 전문적으로 파는 레스토랑과 이베리안 반도 의 토종 흑돼지의 뒷다리로 만든 하몽 이베리코 전문 점, 다양한 음료와 함께 소량의 음식을 즐기는 타파스 바 그리고 세계의 미식을 이끌고 있는 나라별 미슐랭 리스트가 가장 많은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으로 나눌 수 있다[21]. | |
‘스페인 레스토랑 전문성 추구형’의 특징은 어떤 것인가? | 제 2유형은 ‘스페인 레스토랑 전문성 추구형’으로, 외 식소비자들은 스페인 레스토랑 구성원 즉, 직원들의 전 문성과 일관성 있는 서비스에 긍정적인 매력을 느끼며, 이로 인해 추천의도를 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 외식 소비자들은 언론 매체를 통해 셰프테이너의 활약을 간접적으로 느끼고 있기에 이용하는 레스토랑 에서 셰프의 전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서비 스의 전문성으로 대우 받는 레스토랑에서 식사하기를 원한다고 볼 수 있다. |
김찬우, "미쉐린 가이드 레스토랑 이용고객에 대한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호, 제5호, pp.635-646, 2018.
유병호, 이유양, 황조혜, "레스토랑 리뷰 속성의 소셜미디어 신뢰도 및 행동의도에 대한 효과," 관광레저연구, 제30권, 제5호, pp.77-96, 2018.
양재장, 이선경, "레스토랑의 혁신성이 고객만족, 브랜드 자산, 그리고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4권, 제3호, pp.123-14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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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현, 김호석,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성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2호, pp.397-403,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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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Martenson, "Corporate brand image, satisfaction and store loyalty: A study of the store as a brand, store brands and manufacturer brands,"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35, No.7, pp.544-555, 2007.
이선영, 이진식, "소규모 레스토랑의 지각된 가치와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동아시아 식생활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204-204, 2018.
이성용, 김호석, "스페인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5권, 제2호, pp.97-113,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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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상현, 정규엽,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 서비스스케이프의 사회적 요인이 고객의 사회 정체성 및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3호, pp.39-55,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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