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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653 - 664
서보경 (을지대학교 중독재활복지학과) , 성명희 (을지대학교 교양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ctual status of Internet gaming disorder in university students,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tress, social support, lifestyle and Internet gaming disorder, and the medium effect of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tres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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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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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지지(social support)란? | 사회적 지지(social support)는 타인으로부터 제공되는 물질적․심리적 도움으로, 개인이 사회생활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주고받는 모든 형태의 상호작용이며[19], 한 개인이 다양한 사회적 관계로부터 얻을 수 있는 모든 긍정적 자원을 의미한다[20].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를 가족, 친구, 주요 타인으로부터 받는 모든 긍정적 자원(물질적 지지, 정서적 지지, 평가적 지지, 정보적 지지 등)을 사회적 지지로 개념화 하여 사용하였다[21]. | |
지각된 스트레스와 인터넷게임장애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 매개변인으로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넷째, 지각된 스트레스와 인터넷게임장애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매개변인으로 작용하였다. 즉, 지각된 스트레스가 인터넷게임장애에 미치는 영향력은 사회적 지지가 그 관계에서 상승할 때 β=.19에서 β=.14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중국 30대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사회적 지지가 인터넷게임장애 증상과 부적상관을 보였다는 연구와 일치한다[47]. | |
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인터넷게임장애는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 | 0%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스트레스는 인터넷게임장애와 정적상관을 보여, 대학생들이 스트레스 사건을 부정적으로 지각할수록, 긍정적 지각이 부족할수록 인터넷게임장애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지지는 스트레스 및 인터넷게임장애와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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