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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가 인터넷게임장애에 미치는 영향과 생활습관: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Perceived Stress of University Students on Internet Gaming Disorder and Lifestyle: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653 - 664  

서보경 (을지대학교 중독재활복지학과) ,  성명희 (을지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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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인터넷게임장애 실태를 파악하고, 지각된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생활습관과 인터넷게임장애의 관계, 그리고 지각된 스트레스와 인터넷게임장애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경기지역에 위치한 4년제 대학생 1,154명을 설문조사하여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인터넷게임장애 비율은 14.0%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스트레스는 인터넷게임장애와 정적상관을 보여, 대학생들이 스트레스 사건을 부정적으로 지각할수록, 긍정적 지각이 부족할수록 인터넷게임장애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지지는 스트레스 및 인터넷게임장애와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부모, 친구, 주요한 타인의 지지가 각각 높을수록 지각된 스트레스는 낮았으며, 인터넷게임장애도 낮았다. 넷째, 사회적 지지는 지각된 스트레스와 인터넷게임장애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였다. 스트레스를 부정적으로 지각하더라도 사회적 지지가 높을 때에는 인터넷게임장애의 정도가 낮았다. 다섯째, 대학생의 생활습관 중에서 알코올중독의심 비율이 인터넷게임장애군에서 비장애군보다 더 높은 경향성을 보였다. 끝으로, 연구결과와 대학생 인터넷게임장애 예방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ctual status of Internet gaming disorder in university students,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tress, social support, lifestyle and Internet gaming disorder, and the medium effect of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tress a...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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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는 스트레스를 지각하는 대학생들이 사회적 지지로 인해 인터넷게임장애로 나타나는 양상이 달라질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대학생들의 스트레스와 인터넷게임장애의 관계, 그리고 그 관계 속에서 사회적 지지의 역할, 대학생의 생활습관과 인터넷게임장애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을 위한 인터넷게임장애 예방 및 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일상생활에서의 개입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대학생또래 상담자들을 양성하여 친구들이 서로 지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하나의 지지체계를 갖추는 것이다. 또한 교수들도 학생들과의 정기적인 면담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조언이나 평가를 하기 보다는 응원과 지지를 보내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학교는 교수들을 위한 상담기술 교육을 필수적으로 운영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 대학생들의 스트레스와 인터넷게임장애의 관계, 그리고 그 관계 속에서 사회적 지지의 역할, 대학생의 생활습관과 인터넷게임장애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을 위한 인터넷게임장애 예방 및 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일상생활에서의 개입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가 인터넷게임 장애에 미치는 영향과 그 변인 사이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경기지역에 위치한 4년제 대학생 1,154명을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들에 근거하여, 인터넷게임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된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지각된 스트레스와 인터넷게임장애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역할과 인터넷게임장애 대학생들의 생활습관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이 인터넷중독과 물질중독과 관련성은 보고되고 있으나 연구결과가 일치하지 않고, 인터넷게임중독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제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을 스스로 자율적으로 조정하면서 생활해야하는 대학생들의 아침식사횟수, 흡연, 수면시간, 음주와 같이 대학생들의 생활습관과 인터넷게임중독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게임중독 대학생의 생활습관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 셋째, 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인터넷게임장애의 관계를 사회적 지지가 매개하는가?
  • 5%)은 대학생의 게임사용장애에 대한 예방과 개입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1].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과도한 게임사용과 스트레스 지각 및 사회적 지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서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배경으로 대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더라도 대학생들의 생활 맥락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부모, 친구, 중요한 타인의 지지에 따라서 인터넷게임장애 특성이 달라진다고 가정하여 사회적 지지를 매개변인으로 선정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의 인지적 평가에 초점을 맞추어 지각된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그리고 인터넷게임장애와의 관련성과 사회적 지지가 두 변인 사이를 매개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인터넷게임장애가 있는 대학생들과 없는 대학생들의 생활습관 특성 차이는 어떠한가?
  •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는 스트레스를 지각하는 대학생들이 사회적 지지로 인해 인터넷게임장애로 나타나는 양상이 달라질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대학생들의 스트레스와 인터넷게임장애의 관계, 그리고 그 관계 속에서 사회적 지지의 역할, 대학생의 생활습관과 인터넷게임장애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인터넷중독과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에서는 일상적 스트레스와 인터넷중독은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으나, 사회적 지지는 일상스트레스, 인터넷중독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고[24],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물질추구에 대한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가 일상적 스트레스와 물질추구사이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5].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배경으로 대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더라도 대학생들의 생활 맥락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부모, 친구, 중요한 타인의 지지에 따라서 인터넷게임장애 특성이 달라진다고 가정하여 사회적 지지를 매개변인으로 선정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의 인지적 평가에 초점을 맞추어 지각된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그리고 인터넷게임장애와의 관련성과 사회적 지지가 두 변인 사이를 매개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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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지지(social support)란? 사회적 지지(social support)는 타인으로부터 제공되는 물질적․심리적 도움으로, 개인이 사회생활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주고받는 모든 형태의 상호작용이며[19], 한 개인이 다양한 사회적 관계로부터 얻을 수 있는 모든 긍정적 자원을 의미한다[20].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를 가족, 친구, 주요 타인으로부터 받는 모든 긍정적 자원(물질적 지지, 정서적 지지, 평가적 지지, 정보적 지지 등)을 사회적 지지로 개념화 하여 사용하였다[21].
지각된 스트레스와 인터넷게임장애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 매개변인으로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지각된 스트레스와 인터넷게임장애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매개변인으로 작용하였다. 즉, 지각된 스트레스가 인터넷게임장애에 미치는 영향력은 사회적 지지가 그 관계에서 상승할 때 β=.19에서 β=.14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중국 30대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사회적 지지가 인터넷게임장애 증상과 부적상관을 보였다는 연구와 일치한다[47].
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인터넷게임장애는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 0%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스트레스는 인터넷게임장애와 정적상관을 보여, 대학생들이 스트레스 사건을 부정적으로 지각할수록, 긍정적 지각이 부족할수록 인터넷게임장애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지지는 스트레스 및 인터넷게임장애와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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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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