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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 파편 봉쇄를 위한 컨테인먼트 케이스 연구 동향
Research Survey of the Containment Case for Damage Protection from Blade Fragments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4 no.3, 2020년, pp.60 - 68  

채승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안상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이수용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노진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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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엔진 내의 파손된 블레이드가 케이스를 관통하여 외부로 나가게 되면, 동체에 부딪혀 승객의 안전을 위협하게 된다. 따라서 엔진 케이스 설계 시 항공청의 안전성 평가 인증을 받아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의 독자적인 엔진 개발을 위해 필요한 엔진 케이스의 컨테인먼트 인증 요구조건과 개발 기술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미국과 유럽의 항공청에서 제시하는 컨테인먼트 안전성 요구 조건을 정리하고 이 인증에 부합하는 케이스의 파편 봉쇄를 검증하는 실험적/해석적 방법에 대하여 확인하였다. 컨테인먼트 케이스에 대한 최근의 연구를 분석하여 케이스 개발 시 검증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a broken blade in the aircraft engine penetrates the casing and ejects outside the aircraft, it will impact the fuselage, threatening the safety of the passengers. Thus, the development of a engine case should be certified for stability evaluation by the Aviation Administration. In this paper, w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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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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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컨테인먼트 케이스의 방식을 정리하고 FAA와 EASA에서 제시하는 블레이드 컨테인먼트 안전성 평가에 대한 인증 요소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블레이드 컨테인먼트 안전성 평가 관련 인증을 위한 다양한 실험적, 해석적 평가 방법 및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엔진 케이스의 봉쇄/관통을 판단하기 위하여 각 인자별 에너지 방정식 그리고 컨테인먼트 케이스의 최적 두께를 결정하는 방법론을 살펴본다.
  • 본 논문에서는 케이스 개발을 위해 필요한 안전 인증 항목을 정리하고 평가방법에 대해 조사하였다. 충격 시험의 방법, 실험을 통하여 파편의 에너지와 케이스의 두께에 관한 방정식을 도출하여 관통/봉쇄를 평가하는 방법을 정리하였으며, 이러한 평가방법을 이용하여 케이스의 재료 그리고 구조적인 변형을 통해 컨테인먼트 효율을 높이는 연구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컨테인먼트 케이스의 방식을 정리하고 FAA와 EASA에서 제시하는 블레이드 컨테인먼트 안전성 평가에 대한 인증 요소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블레이드 컨테인먼트 안전성 평가 관련 인증을 위한 다양한 실험적, 해석적 평가 방법 및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리고 블레이드 컨테인먼트 안전성 평가 관련 인증을 위한 다양한 실험적, 해석적 평가 방법 및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엔진 케이스의 봉쇄/관통을 판단하기 위하여 각 인자별 에너지 방정식 그리고 컨테인먼트 케이스의 최적 두께를 결정하는 방법론을 살펴본다. 판단식과 시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제작된 케이스의 컨테인먼트를 판단한다.
  • 판단식과 시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제작된 케이스의 컨테인먼트를 판단한다. 이러한 평가 방법 연구와 케이스의 경량화를 위한 재료적, 구조적 개발 기술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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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테인먼트의 정의는 무엇인가? 미 국방부에서는 컨테인먼트를 “파편들의 관통으로 인한 이후의 문제들을 방지하는 엔진의 원주형 케이스 구조”로 정의하고 있다. 터빈 엔진을 민간 항공기에 적용하기 위한 감항 인증 표준을 FAA의 FAR(Federal Aviation Regulation) Part 33 [8]과 EASA(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의 CS-E[9]에서 제시하고 있다.
항공기 엔진 케이스에 사용되는 컨테인먼트 시스템은 어떠한 방식이 있는가? 항공기 엔진 케이스에 사용되는 컨테인먼트 시스템은 두 가지 유형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5]. 컨테인먼트 시스템이 개발되었을 때부터 이어져 온 형태인 Hard-wall 컨테인먼트 방식과 현대에 와서 개발된 Soft-wall 컨테인먼트 방식이 있다. Table 1은 두 가지 컨테인먼트 방식에 대한 특징을 정리하여 보여주고 있다.
블레이드 파손시 어떤 영향이 있는가? 항공기의 중추적인 동력원인 가스터빈 엔진은 높은 회전력으로 운용된다. 블레이드 파손 시 파손된 블레이드는 높은 에너지를 가지며, Fig. 1 [1]과 같이 파편이 엔진 케이스를 관통하게 되면, 연료탱크, 유압관, 보조동력 장치 및 동체 등에 치명적 파손의 원인이 된다 [2]. 따라서, 항공기 안전성을 위해, 파편을 엔진 케이스 외부로 나가지 못하도록, 컨테인먼트 시스템 구축을 엄격한 요구사항으로 관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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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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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https://www.rolls-royce.com/products-and-services/civil-aerospace/airlines/trent-900.aspx#section-technology 

  7. https://www.geaviation.com/commercial/engines/genx-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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