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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4 no.3, 2020년, pp.60 - 68
채승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안상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이수용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노진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If a broken blade in the aircraft engine penetrates the casing and ejects outside the aircraft, it will impact the fuselage, threatening the safety of the passengers. Thus, the development of a engine case should be certified for stability evaluation by the Aviation Administration. In this paper,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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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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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인먼트의 정의는 무엇인가? | 미 국방부에서는 컨테인먼트를 “파편들의 관통으로 인한 이후의 문제들을 방지하는 엔진의 원주형 케이스 구조”로 정의하고 있다. 터빈 엔진을 민간 항공기에 적용하기 위한 감항 인증 표준을 FAA의 FAR(Federal Aviation Regulation) Part 33 [8]과 EASA(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의 CS-E[9]에서 제시하고 있다. | |
항공기 엔진 케이스에 사용되는 컨테인먼트 시스템은 어떠한 방식이 있는가? | 항공기 엔진 케이스에 사용되는 컨테인먼트 시스템은 두 가지 유형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5]. 컨테인먼트 시스템이 개발되었을 때부터 이어져 온 형태인 Hard-wall 컨테인먼트 방식과 현대에 와서 개발된 Soft-wall 컨테인먼트 방식이 있다. Table 1은 두 가지 컨테인먼트 방식에 대한 특징을 정리하여 보여주고 있다. | |
블레이드 파손시 어떤 영향이 있는가? | 항공기의 중추적인 동력원인 가스터빈 엔진은 높은 회전력으로 운용된다. 블레이드 파손 시 파손된 블레이드는 높은 에너지를 가지며, Fig. 1 [1]과 같이 파편이 엔진 케이스를 관통하게 되면, 연료탱크, 유압관, 보조동력 장치 및 동체 등에 치명적 파손의 원인이 된다 [2]. 따라서, 항공기 안전성을 위해, 파편을 엔진 케이스 외부로 나가지 못하도록, 컨테인먼트 시스템 구축을 엄격한 요구사항으로 관리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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