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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9 no.4, 2020년, pp.227 - 236
박철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정소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건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문일성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임근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This paper derives the insertion loss for the bubble layer of an air bubble curtain and an air masker which are used to reduce ocean anthropogenic noise such as the piling noise and the ship noise. The air bubble curtain is considered as a 'fluid-air bubble layer-fluid' model and the environment 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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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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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마스커 시스템이 무엇인가? | 인위적 소음원에 의한 수중소음 감소를 위해 기포의 음향감쇠 특성이 활용되고 있다. 해양구조물의파일링 작업 시 발생하는 충격파의 수중 전파를 막기 위해 파일 주위에 기포커튼을 설치하는 방안이 연구되었고,[3]함정의 경우 선박 내부 기계류에 의한 진동이 선체를 통해 수중으로 전파하는 것을 막기 위해 선체 표면을 따라 기포층을 형성하는 에어마스커 시스템이 적용되기도 하였다.[4] 이러한 방법들에 의한 음향 감쇠 효과를 평가하는 척도로서 삽입손실이 주로 사용된다. | |
해양구조물의 파일링 소음을 줄이기 위한 기포커튼은 저주파영역에서 어떤 점을 확인할 수 있는가? | 수치모의 결과 기포층의 두께와 기포율이 증가할수록 삽입손실이 급격히 커짐을 확인하였다. 저주파 영역에서 기포층 내에서의 다중 반사에 의한 모드특성과 반공진 주파수 대역 이상의 고주파 영역에서는 음파가 감쇠 없이 기포층을 투과함을 확인하였다. 끝으로 에어마스커의 경우 기포층이 선체에서 떨어져 생성되면 중간 유체층에 의한 모드현상이 발생하므로 감쇠성능 관점에서 불리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 |
기포층은 주파수에 따라 어떤 작용을 하는가? | Tsouvalas와 Metrikine 모델 또한 기포층을 유효매질로 간주하였다. 한편, Tsouvalas와 Metrikine는 기포율, 기포층 두께, 기포커튼 위치, 파일의 직경 등의 파라미터 연구를 통해 저주파 대역에서는 기포층과 수층의 임피던스 불일치로 인한 음파의 차단이 주요한 소음저감 메커니즘이고 고주파 대역에서는 기포층에서의 감쇠가 소음저감의 주된 원인임을 보였다. Rustemeier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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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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