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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할당을 위한 계층적 레이지 그리디 알고리즘
Hierarchical Lazy Greedy Algorithm for Weapon Target Assignment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3 no.4, 2020년, pp.381 - 388  

정혜선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apon target assignment problem is an essential technology for automating the operator's rapid decision-making support in a battlefield situation. Weapon target assignment problem is a kind of the optimization problem that can build up an objective function by maximizing the number of threat targ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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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계층적 그리디 알고리즘은  파티션을 나눔으로써 초기 정렬 및 부분 정렬에 소요 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목적함수의 특수성을 잘활용하여 대응 표적 별로 파티션을 나눔으로 인하여 획기적으로 처리 시간을 개선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 장에서 실험적인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TWTA 문제 해결을 위한 그리디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알고리즘에서는 처리 시간적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계층적 구조를 적용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며, 제안한 방법이 실 무기체계에 적용할 수 있는 처리시간 성능을 갖는지 실험을 통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레이지 그리디 방법을 기반으로 하여 그리디 알고리즘의 계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계층적인 구조를 적용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며 다음 장에서 자세히 기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위협 표적의 요격을 최대화 할 수있는 표적 기반 무기할당 문제로 한정하고자 하여, 앞서 정의한 변수들을 활용하여 수식 (1)과 같이 목적함 수를 정의하였다. 해당 목적함수는 결정변수 #와 요격확률의 곱의 합을 최대화함으로써 요격확률이 높을 때 표적-발사대 쌍의 발사 시점에 무기할당을 하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 특히 대 탄도탄을 비롯한 고속 표적에 대한 교전 상황에서는 표적의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교전 결심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매우 제한적이어서, 무기할당 시 발사 시점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포대급 의사결정레벨에 적용되는 시간을 고려한 무기할당 문제(Time dependent Weapon Target Assignment : TWTA)를 다루고자한다.
  • 이러한 방법들은 처리시간 성능 향상이 두드러지지만 목적함수에 대한 성능 측면에서 레이지 그리디에 미치지 못한다 [2,11] . 본 장에서는 기존 성능을 보장 하면서도 처리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고자 하는 알고리즘은 전체 집합 V를여러 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어 각 파티션 상에서 한계 이익이 가장 큰 요소를 선택한 뒤, 각 파티션에서 선택된 요소들 중에서 가장 한계 이익이 큰 요소를 선택하는 방식의 2단계의 계층적 구조와 레이지 그리디 알고리즘을 병합하여, 소요 시간 측면에서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가설 설정

  • t : 표적 인덱스. t∈{1,.
  • 이 때 현실적인 조건을 고려하여 ftw,t 값과  ltw,t값 사이는 3초 이상의 간격을 갖도록 설정하였다. 또한 표적 t에 발사대 w를 할당할 때의 보상(PKw,t : 요격확률)은 0에서 99 사이의 랜덤한 값으로 가정하였다.
  • 표적 t에대한 발사대 w의 최초발사가능 시점(ftw,t)은 0에서 4 초 사이의 랜덤한 값을 주었으며 표적 t에 대한 발사대 w의 최후발사가능 시점(ltw,t )은 3에서 10초 사이의 랜덤한 값을 가정하였다.
  • 시뮬레이션은 발사대를 5대로 가정하여 진행하였으며 위협 표적의 개수를 10개에서 100개까지 10개씩 증가시키며 실행하여 표적 수의 증가에 따른 알고리즘 성능을 비교하였다. 해당 알고리즘에서 표적 t에할당 할 수 있는 유도탄의 개수(FNt)는 1개로 가정하고 요격탄의 발사 간격은 1초로 가정하였다. 표적 t에대한 발사대 w의 최초발사가능 시점(ftw,t)은 0에서 4 초 사이의 랜덤한 값을 주었으며 표적 t에 대한 발사대 w의 최후발사가능 시점(ltw,t )은 3에서 10초 사이의 랜덤한 값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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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기할당이란? 무기할당은 다수 표적 교전 상황에서 운용자의 업무 로드를 경감시키기 위해서 표적에 대응하는 무장  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술로, 운용자는 추천된 무기 할당 결과를 확인하여 최종적인 의사결정을 내린다. 이러한 무기할당 기술은 신속 대응이 요구되는 대공 방어에 필수적인 기술이기 때문에 표적의 종류 및 요격 사거리에 따른 대응 능력에 따라 다양한 유도무기 체계에 적용되고 있다.
무기할당 기술이 다양한 유도무기 체계에 적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무기할당은 다수 표적 교전 상황에서 운용자의 업무 로드를 경감시키기 위해서 표적에 대응하는 무장  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술로, 운용자는 추천된 무기 할당 결과를 확인하여 최종적인 의사결정을 내린다. 이러한 무기할당 기술은 신속 대응이 요구되는 대공 방어에 필수적인 기술이기 때문에 표적의 종류 및 요격 사거리에 따른 대응 능력에 따라 다양한 유도무기 체계에 적용되고 있다.
휴리스틱 방법들에는 대표적으로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이유로 무기할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적해는 아니지만 유효한 시간 내에 해를 찾을 수 있는 다양한 메타 휴리스틱 방법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대표적으로 사용된 방법들로는 개미 군단 최적화 [16] , 개체 군집 최적화[10] , 타부 서치[7,8] , 모의 담금질 3] , 유전 알고리즘[4] 등이 있다. 무기할당을 위한 또 다른 접근으로는 최적해가 아닌 근사해를 찾는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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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 Krause and D. Golovin, "Submodular Function Maximization," Tractabilikty: Practical Approaches to Hard Problems, Vol. 3, p. 19, 2012. 

  2. Badanidiyuru, A., and Vondrak, J. "Fast Algorithms for Maximizing Submodular Functions," In SODA, pp. 1497-1514, 2014. 

  3. C. D. G. S. Kirkpatrick and M. P. Vecchi, "Optimization by Simulated Annealing," Science, Vol. 220, No. 4598, pp. 671-680, May 1983. 

  4. D. e. Goldberg, "Genetic Algorithms in Search, Optimization and Machine Learning," Boston, MA, USA : Addison-Wesley Longman Publishing Co., Inc., 1989. 

  5. D. H. Co and H. L. Choi, "Greedy Maximization for Asset-Based Weapon-Target Assignment with Tim-Dependent Reward," Cooperative Control of Multi-Agent Systems Theory and Applications, First Edition, pp. 115-139, 2017. 

  6. Edmonds, J., "Matroids and the Greedy Algorithm," Mathematical Programming, 1971. 

  7. F. Glover, "Tabu Sesarch - Part i," ORSA Journal on Computing, Vol. 2, No. 3, pp. 190-206, Summer, 1989. 

  8. F. Glover, "Tabu Sesarch - Part ii," ORSA Journal on Computing, Vol. 2, No. 1, pp. 4-32, Winter 1990. 

  9. Fujishige, A., "Submodular Functions and Optimization," Elsevier Science, 2nd edition, 2005. 

  10. J. Kennedy and R, Eberhart, "Particle Swarm Optimization," Vol. 4, Neural Networks, Perth, WA: IEEE, pp. 1942-1948, Dec. 1995. 

  11. Mirzasoleiman, B., Badanidiyuru, A., Karbasi, A., Vondrak, J. and Krause, A., "Lazier Than Lazy Greedy," In AAAI, 2015. 

  12. Minoux, M. "Accelerated Greedy Algorithms for Maximizing Submodular Set Functions," Optimization Techniques, LNCS 234-243, 1978a. 

  13. Minoux, M. "Accelerated Greedy Algorithms for Maximizaing Submodular Set Functions," In Proc. of the 8th IFIP Conference on Optimization Techniques. Springer. 1978a. 

  14. Nemhauser, G. L., Wolsey, L. A. and Fisher, M. L. "An Analysis of Approximations for Maximizing Submodular Set Functions," - I. Mathematical Programming, 1978. 

  15. S. P. Lloyd and H. S. Witsenhausen, "Weapon Allocation is Np-Complete," Summer Computer Simulation Conference, 1986. 

  16. V. M. M. Dorigo and A. Colorni, "Ant System: Anautocatalytic Optimizing Process," Dipartimento di Elettronica e Informazione Politecnico di milano, Piazza Leonardo da Vinci 32 20133 Milano, Italy, Tech. Rep., 1991. 

  17. Y. L. Zengfu Wang, Xuezhi wang and Q. Pan, "Weapon Target Assignment Leveraging Strong Submodularity," in Proceeding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Automation, Yinchuan, China, pp. 74-79, August 2013. 

  18. Hyesun Jeong, Jieun Kim, Hyeseung Koh and Ohkyun Jeong, "Weapon-Target Assignment Algorithm using Submodular Function Maximization for Multi-Target Engagement," KIMST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Vol. 2018, No. Autumn, pp. 881-882,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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