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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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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인 |
참여연구자 | 홍창선 , 김승호 , 구교남 , 최익현 , 김은석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89-07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0200003275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항공기날걔.유한요소법.와류격자법.정적 공력하중.복합재료.비대칭 날개.AIRCRAFT WING.FINITE ELEMENT METHOD.VORTEX LATTICE METHOD.STATIC AELOELASTIC LOAD.SURFACE SPLINE METHOD.COMPOSITE MATERIAL.OTLIQUE WING. |
지금까지 항공기의 설계는 날개의 구조물이 변형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공기역학적 및 구조역학적인 설계를 해왔다. 그러나 현대의 항공기는 날로 경량화되어가는 추세에 따라 복합재료를 많이 사용하게 되어 항공기 날개의 탄서 변형이 커짐에 따라 항공기 날개의 공기역학적 및 구조역학적 설계를 하는데 구조물의 탄성 변형 효과를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미흡한 항공기 날개의 공력 특성과 날개의 구조해석용 전문 전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날개의 구조해석을 위해 복합재료 평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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