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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강슬래그의 제체사석 대체재로의 수리특성 실험 원문보기

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53 no.7, 2020년, pp.61 - 67  

박승민 ((주)혜인이엔씨 기술연구소) ,  이종인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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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4개의 단면안을 대상으로 수리특성 및 안정성 등을 검토하였다. 제1안과 제2안은 수리 특성(반사계수 월파량, 전달계수) 평가, 제 1-1 안과 제2-1 안은 제체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단면이다.
  • 국내 항만시설물 조성을 위한 호안 축조시 주재료인 골재 원(사석, 모래) 조달에 있어 원재료의 고갈 및 개발 인허가 곤란 등의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제체사석을 제강슬래그로 대체함에 따른 구조물의 안정성, 수리특성(반사율, 월파량 등)을 수리모형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 수심, 조위, 해저경사, 구조물의 마루높이, 실험 수로의 크기, 실험장비의 성능, 실험파 및 실험 결과의 정확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설정하였다. 또한 Froude 상사법칙에 의거하여 1/25 축척의 정상모형을 적용하였다.
  • 또한 Froude 상사법칙에 의거하여 1/25 축척의 정상모형을 적용하였다. 제시된 파랑 조건을 이용하여 실험파를 설정하였으며, Bretschneider-Mitsuyasu 주파수 스펙트럼을 적용하여 불규칙파로 재현하였다.
  • 제철소의 부산물로 발생하는 제강슬래그를 호안 등의 제체사석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를 해안 수리학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단면 수리모형 실험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단면 수리모형 실험은 전남대학교 해안항만실혐센터 단면수로에서 수행되었으며, 사용된 단면 수로의 제원은 폭 1.4m 높이 1.5m, 길이 40m이며, 전기서보피스톤식 조파기가 설치되어 있고, 규칙파 및 불규칙파를 조파할 수 있다. 단면 수로의 제원 및 기능을 요악하면<표 1>과 같다.

이론/모형

  • 또한 Froude 상사법칙에 의거하여 1/25 축척의 정상모형을 적용하였다. 제시된 파랑 조건을 이용하여 실험파를 설정하였으며, Bretschneider-Mitsuyasu 주파수 스펙트럼을 적용하여 불규칙파로 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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