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인의 미술작품 감상을 위한 색-개념 지향성 향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sing Color-Concept Directed Scent to Allow Visually Impaired People to Appreciate Painting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3 no.4, 2020년, pp.73 - 92  

이훈석 (성균관대학교 휴먼ICT융합연구센터) ,  조준동 (성균관대학교 휴먼ICT융합학과)

초록

본 논문은 시각장애인의 문화향유권 확대를 위하여 현재 비중 있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는 감각인 후각을 사용한 새로운 미술작품 감상법 개발의 가능성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인간의 후각은 현대사회에서는 크게 중요시되지 않는 감각이지만 이는 문화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며,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후각은 실용적 활용 가능성을 충분히 지닌 감각이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종류의 향이 후각을 통하여 인지될 때 각각 고유의 색상 및 개념과 무의식적인 연관 관계를 지니고 있음을 가정하였고, 이를 향의 색 지향성과 개념 지향성이라는 용어로 나타내었다. 연구자들은 실험을 통하여 특정한 일부 향에 색 지향성과 개념 지향성이 존재함을 확인하였고 이러한 향을 활용하여 시각장애인들에게 미술작품에 사용된 색상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데 성공하였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색채가 지닌 명도와 채도 및 더 다양한 색상을 전달할 수 있는 색-개념 지향성 향의 활용에 관한 연구를 지속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addresses the possibility of developing a new art appreciation method using olfaction, which was not previously considered an important sense in expanding the cultural enjoyment of visually impaired people. The human olfactory system is a faculty that is not considered very important in...

주제어

참고문헌 (26)

  1. Ackerl, K., Atzmueller, M., & Grammer, K. (2002). The scent of fear. Neuro Endocrinology Letters, 23(2), 79-84. 

  2. Aggleton J. P., & Waskett, L. (1999). The ability of odours to serve as statedependent cues for real-world memories: Can Viking smells aid the recall of Viking experiences?,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90 (1), 1-7. DOI: 10.1348/000712699161170 

  3. Chen, D., & Haviland-Jones, J. (2000). Human olfactory communication of emotion. Perceptual and Motor Skills, 91, 771-781. DOI: 10.2466/pms.2000.91.3.771 

  4. Classen, C., Howes, D., & Synnott, A. (1994), Aroma: The cultural history of smell. London: Routledge, 3. 

  5. Dematte, M. L., Sanabria, D., & Spence, C. (2006). Cross-modal associations between odors and colors, Chemical Senses, 31(6), 531-538. DOI: 10.1093/chemse/bjj057 

  6. Fior, A. M. (1993). Multisensory integration of visual, tactile, and olfactory aesthetic cues of appearance.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1(2), 45-52. DOI: 10.1177/0887302X9301100207 

  7. Gilbert, A. N., Martin, R., & Kemp, S. E. (1996). Cross-modal correspondences between vision and olfaction: The color of smells.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109, 335-351. DOI: 10.2307/1423010 

  8. Herz, R. S. (2004). A Naturalistic Analysis of Autobiographical Memories Triggered by Olfactory Visual and Auditory Stimuli. Chemical Senses, 29(3), 217-224. DOI: 10.1093/chemse/bjh025 

  9. Herz, R. S. (2005). Odor-associative Learning and Emotion: Effects on Perception and Behavior. Chemical Senses 30, suppl. 1, i250-i251. DOI: 10.1093/chemse/bjh209 

  10. Herz, R. S. (2010). The Emotional, Cognitive, and Biological Basics of Olfaction: Implications and Considerations for Scent Marketing in Krishna A. (ed.), Sensory Marketing: Research on the Sensuality of Products. New York, NY: Taylor and Francis, 90. 

  11. Herz, R. S. (2007). The Scent of Desire: Discovering Our Enigmatic Sense of Smell. New York, NY: HarperCollins, 3. 

  12. Jacobs, L. F., Arter, J., Cook, A., & Sulloway, F. J. (2015). Olfactory Orientation and Navigation in Humans, PLoS ONE, 10(6), e0129387. DOI: 10.1371/journal.pone.0129387 

  13. Kemp, S. E., & Gilbert, A. N. (1997). Odor intensity and color lightness are correlated sensory dimensions.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110, 35-46. DOI: 10.2307/1423699 

  14. Kim, Y. J. (2013). Can eyes smell? Cross-Modal correspondences between color hue-tone and fragrance family. Color Research and Application, 38(2), 139-156. DOI: 10.1002/col.20717 

  15. Kim, Y. J. (2010). Degree-of-Association judgments of fragrances with color hues and tones.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3(3), 559-572. 

  16. Li, S., Chen, J., Li, M., Kin, J., & Wang, G. (2017). ColorOdor: Odor broadens the color identification of the blind. Proceedings of the 2017 CHI Conference Extended Abstracts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2746-2751. DOI: 10.1145/3027063.3053186 

  17. Lee, Y., Kim, S., Eom, M., An, S. M., & Cho, J. D. (2019). An art exhibition needs sssessment survey of persons with visual impairmen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1), 457-466. DOI: 10.21742/AJMAHS.2019.01.46 

  18. Morrin, M. (2010). Scent marketing: An overview, in Krishna A. (ed.), Sensory Marketing: Research on the Sensuality of Products. New York, NY: Taylor and Francis, 75-86. 

  19. Nieuwhof, A. (2017). Olfactory experiences in museums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Master's thesis). Leiden University, Leiden, Netherlands. Retrieved from https://studenttheses.universiteitleiden.nl/ 

  20. Plamer, S. E., Schloss, K. B., Xu, Z., & Prado-Leon, L. R. (2013). Music-color associations are mediated by emotio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110(22), 8836-8841. DOI: 10.1073/pnas.1212562110 

  21. Porter, J., Craven, B., Khan, R. M., Chang, S. J., Kang, I., Judkewitz, B., Volpe, J., Settles, G., & Sobel, N. (2007). Mechanisms of scent-tracking in humans. Nature Neuroscience 10(1), 27-29. DOI: 10.1038/nn1819 

  22. Ramachandran, V. S., & Hubbard, E. M. (2001), Synaesthesia: A window into perception, thought and language. Journal of Consciousness Studies, 8 (12), 3-34. DOI: 10.1111/1468-0068.00363 

  23. Saluja, S., & Stevenson, R. J. (2018). Cross-modal associations between real tastes and colors. Chemical Senses, 43, 475-480. DOI: 10.1093/chemse/bjy033 

  24. Sela, L., & Sobel, N. (2010). Human olfaction: A constant state of change-blindness. Experimental Brain Research, 205(1), 13-29. DOI: 10.1007/s00221-010-2348-6 

  25. Zufall, F., & Leinders-Zufall T. (2000). The cellular and molecular basis of odor adaptation. Chemical Senses, 25(4), 473-481. DOI: 10.1093/chemse/25.4.473 

  26. Zellner, D. A., Bartoli, A. M., & Eckard, R. (1991). Influence of color on odor identification and liking ratings.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104 (4), 547-561. DOI: 10.2307/142294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