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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북경 소비자의 샤인머스캣 구매의향 결정요인 및 가격민감도 분석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Purchase Intention and Price Sensitivity Analysis of Korean Shine-muscat for Consumers in Beijing China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8 no.2, 2020년, pp.155 - 170  

이정명 (경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김승규 (경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최세현 (부산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purchase intention and conduct price sensitivity analysis of Korean Shine-muscat for Chinese consumers. Logit model has been set up to find purchase intention with survey data which was conducted in Beijing China. The results show that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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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산 샤인머스캣에 대한 구매의향 결정요인 및 가격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향후 중국시장 진출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서 중국 북경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한국산 샤인머스캣에 대한 구매의향과 관련된 정보와 함께 소득, 기호 등 응답자들의 사회경제적 변수와 한류에 대한 선호도 등에 대한 자료를 취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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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산 샤인 머스캣을 수출 상품화하기 위한 조건은? 이와 같이 수출 잠재력이 큰 샤인머스캣을 경쟁력 있는 수출 상품화하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상품을 저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농가 차원에서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한국산 샤인 머스캣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의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수출 시장에서의 적절한 가격 책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즉, 구매의향에 영향을 주는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이나 기호 또는 구매행태 등과 중국 소비자가 생각하는 적절한 가격을 확인함으로써, 목표 시장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샤인머스캣의 중국 수출 결과 현지 반응은? 샤인머스캣의 경우 2017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수출지원 사업을 통해 최초로 중국에 수출되었으며, 2018년 포도 대중 수출액이 162만 달러에서 2019년 300만 달러로 증가하였는데 그중 90%가 이 품종이다. 중국산보다 2~3배 비싼 고가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품질로 중국 고급 과일 시장에서 호평을 받았으며, 수출물량이 현지에서 전량 판매되는 등 수출 가능성을 입증하였다.
최적 가격점이란 무엇인가? 다음으로 최적 가격 결정하는데 사용되는 질문은 1) 제품이나 서비스가 너무 비싸서 구매를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가격과 2) 제품이나 서비스가 너무 저렴해서 품질에 의문을 제기할 정도라고 생각되는 가격에 대한 질문으로 본 연구에서는 각각 too expensive와 too cheap으로 나타낸다. 최적 가격점(Optimal Pricing Point: OPP)이란 얼마부터 가격이 너무 저렴해서 품질에 불안을 느끼는지, 혹은 너무 비싸서 이용을 하지 않게 되는지에 대한 응답을 축적 그래프로 나타냈을 때 두 그래프가 만나는 지점을 의미한다(Fig. 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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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Gabor, A. and C. W. J. Granger. 1966. Prices as an Indicator of Quality: Report on an Inquiry. Economica. 33: 4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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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eon, H. J. 2011. Chapter 15. China's Agricultural Import and Export System and Our Export Expansion Plan. J. of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371-407. 

  4. Kim, T. K., J. H. Cho, and U. S. Gim. 2012. An Analysis of Importance-Performance and Preference on the Attributes of Korean Apples for Korean Residents in the U.S. The J.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rnational Agriculture. 24(3): 265-271. 

  5. Korea Agricultural Trade Information. 2017. Chinese Fruit Import Status. KATI. Seoul. 

  6.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2019. Agriculture Observation (Fruits). 10. 

  7. Kotler, P. and K. Keller. 2008. Marketing Management 13th ed. Prentice Hall. New Jersey. 

  8. Lee S. W., S. H. Min, J. Y. Park, and S. D. Yun. 2005. The Practice on Logit & Probit Model. Pakyoungsa. Seoul. 

  9. Lewis, R. and S. Shoemaker. 1997. Price-Sensitivity Measurement: A Tool for the Hospitality Industry.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38(2): 44-54. 

  10. McCall, M. and C. L. Bruneau. 2010. Value, Quality, and Price Knowledge as Predictors of Restaurant Price Sensitivity. Journal of Foodservice Business Research. 13(4): 304-310. 

  11. Pyeon, J. E. 2015.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Purchase Decision and Willingness to Pay for Imported Agrifood in China - focused on Beijing, Shanghai, Guangzhou, and Qingdao. Seoul National University. 

  12.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2017. Analysis of Chinese Consumers' Preference on Korean Grapes. 1-101. 

  13. Travers, K. 1983. PSM: A New Technique for Determining Consumer Sensitivity to Pricing. Plog Research, Los Angeles. 

  14. Woo, S. G., N. So, and H. S. Ko. 2018. Study on Chinese Consumers' Awareness of Korean Grape. The J.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rnational Agriculture. 30(4): 32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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