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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기선 운임변동성 영향 요인 분석에 따른 우리나라 해운정책 지원 방안
Shipping Industry Support Plan based on Research of Factors Affecting on the Freight Rate of Bulk Carriers by Size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6 no.4, 2020년, pp.17 - 30  

천민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문애리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  김석수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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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산업에 있어 시황모니터링을 통한 선제적인 운임변동성 예측은 필수요소로서 이미 운임하락이 시작된 이후에는 선사들의 손실은 매우 커지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운임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운임변동성을 가지는 벌크선 운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계량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향후 해운시황모니터링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변수들의 장기 균형관계와 단기적 동적관계를 동시에 이해할 수 있고 금융시장의 실증분석에 가장 활발히 이용되는 벡터오차수정모형을 사용한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핸디사이즈, 수프라 막스, 파나막스, 케이프사이즈 선형별 벌크선 용선료에 미치는 6가지 독립변수들의 영향력을 추정하였다. 6가지 독립변수로는 벌크선 선복량, 철광석 물동량, 리보금리, 벙커유 가격, 유로-달러 환율을 선정하였으며, 종속변수는 핸디사이즈(32,000 DWT) 스팟 용선료, 수프라막스 6 T/C 평균 용선료, 파나막스(75,000 DWT) 스팟 용선료, 케이프사이즈(170,000 DWT) 스팟 용선료이다. 기존 특정 선박의 유형에 대한 연구나 벌크선 외 유조선, 케미컬 운반선에 대한 운임 연구와 차별하여 벌크선의 크기별 용선료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선박의 크기별로 영향요인이 다르게 나타났는데 리보금리는 네 가지 선박유형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철광석 물동량은 세 가지 선박유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리보금리는 핸디사이즈, 수프라막스, 파나막스, 케이프사이즈에 모두 부(-)의 관계를 나타낸다, 철광석 물동량은 4가지 선형 중 파나막스를 제외하고 3가지 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선사의 특성에 따라 주로 이용하는 선박사이즈가 다양하며, 해운선사의 경영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용선료의 운임 변동 요인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용선료 부담 완화에 따른 해운선사의 경영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hipping industry, it is essential to engage in the preemptive prediction of freight rate volatility through market monitoring. Considering that freight rates have already started to fall, the loss of shipping companies will soon be uncontrollable. Therefore, in this study, factors affecting ...

주제어

참고문헌 (17)

  1. 김태성, "부정기선 해운시장 운임 변동성 대응 방안 연구",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 자원개발대학원 해운물류학과 석사학위논문, 2012. 

  2. 배성훈, & 박근식. (2016). 부정기선 해운시장의 운임변동성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26(6), 47-60. 

  3. 안영균, & 이민규. (2018). 케이프사이즈 용선료에 미치는 영향 요인분석. 무역학회지, 43(3), 125-145. 

  4. 정현섭, "부정기선 해운기업의 운임변동 리스크 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 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5. 정상국.김성기 "국제유가의 변화가 건화물선 운임에 미치는 영향과 건화물선 운임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권 제2호(2011) 

  6. 정성창.정석영, "구조적 변화를 고려한 주가지수와 거시경제변수와의 장기균형 관계" 재무연구, 제15권 제2호(2002) pp. 205-235. 

  7. 정재식, "외환위기를 전후한 국내 금융시장의 주요국 금융시장과의 연계성 분석" (2002). 

  8. 정현섭, "부정기선 해운기업의 운임변동 리스크 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한국외국어대학교(2005). 

  9. 채수담, "부정기선 해운시장의 운임변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2010). 

  10. 임상섭, 이기환, "해운기업의 주가와 거시경제변수의 균형관계 분석", 한국금융공학회(2014) 

  11. 김현석, 장명희, "해운경기변동과 선박수요. 공급 간의 비선형 장기균형관계 분석", 해운물류연구(2014) 

  12. Tsouknidis, "Dynamic volatility spillovers across shipping freight markets", Transportation Research(2016) 

  13. 김창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제금융 변수, 중국효과, 해운경기의 동태적 인과성",해운물류학회(2013) 

  14. Dickey and Fuller, "Distribution of the estimators for autoregressive time series with a unit root",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1979, 1981) 

  15. 임병진, 한성윤, "주식시장 지수와 부동산시장 지수의 시계열 특성비교와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산업경제연구(2009) 

  16. 김민규, 장우진, "벡터자기회귀모형 (VAR) 과 벡터오차 수정모형 (VECM) 을 이용한 외국인의 국채선물 투자 분석", 대한산업공학회, (2010) 

  17. 이기환, "해운기업의 자금조달전략과 경쟁력 제고", 해양한국,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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