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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계 영상을 활용한 야구 경기 분석 방법
Baseball Game Analysis Method Using Broadcast Video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5 no.4, 2020년, pp.576 - 586  

손종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정보공학과) ,  이명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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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더나 라이더 센서를 활용한 야구 경기 분석은 많은 비용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중계 비디오에서 피치 샷과 타구 샷을 검출하고, 카메라의 움직임 기반 타구 궤적 생성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객체 검출옵티컬 플로우 기반 피치 샷과 타구 샷 검출 이후, 프레임 간 변환 관계를 통해 프레임 내 타구 위치와 타구 궤적을 계산한다. 제안 방법은 KBO 중계 영상 시퀀스 3개에 대해 성능을 평가하였고 피치 샷과 타구 샷 검출 정확도와 검출률은 89-95[%] 이내의 성능을 보였으며, 평균 타구 위치 거리차이는 13.6[m], 방향 차이 7.5°, 파울 분류 정확도 98.6%의 성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alyzing baseball games using sensors such as radars or riders is expensive. In this paper, we propose an algorithm to detect pitch shots and hit shots using baseball video and to generate ball trajectories within hit shots using camera movement. After the pitch shot and the hit shot detection usin...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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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위치까지 연결한 직선을 타 구 궤적으로 설정한다. 본 논문에서는 궤적의 픽셀 단위 거리와 방향을 경기장 규격과 상공 이미지의 비례 관계를 통해 실측 거리를 계산 한다. 이미지 상의 정사각형 한 변의 길이가 B픽셀, 타구 궤적의 직선 길이가 l일 때, 실측 거리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야구 중계 비디오에서 피치, 타구 샷을 검 출하고, 타구 궤적을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은 샷 단위 객체 검출과 옵티컬 플로우를 활용하여 피치 샷과 타구 샷을 검출하였다.
  • 타구 위치 정확도는 송구가 없는 NTG(Not Throw at GT) 에 대해서만 고려하며, NTG는 표 3의 NT와 FNTC를 모두 포함한다. 본 논문에서는 타구 기록과 제안 방식의 타구 위 치를 비교하기 위해 두 위치의 오차를 측정한다. 오차는 상공 이미지상에서 타구 궤적 직선의 거리 차이와 두 직선 사이의 각도를 계산한다.
  • 본 논문에서는 특정 선수나 포지션 중심의 분석 또는 요약 서비스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야구 중계 비디오를 활용한 타구 궤적 생성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 방법은 피치 샷 검출, 타구 샷 검출, 타구 궤적 생성 과정으로 생성되며, 타구 샷 내 프레임들의 타구 위치를 연결하여 타구의 궤적을 생성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샷 내 카메라 이동이 없어야 한다. 피치 샷을 다시 보여주는 리플레이 샷은 검출 대상에서 제외한다.
  • 둘째, 구간 T에서 샷 옵티컬 플로우 크기가 일정 크기 이상이어야 한다. 샷 옵티컬 플로우는 프레임 옵티컬 플로 우와 격자 옵티컬 플로우로 계산한다.
  • 첫째, 투수, 타자, 포수, 심판이 특정 위치에 화면에 함께 나타난다. 둘째, 리플레이를 제외한 피치샷 내 카메라 이동은 없다. 셋째, 투수가 공을 한 번 던질 때 피치 샷의 길이는 15초 이내이다.
  • 타구 샷 프레임에서 공은 크기가 작고 프레임 밖에 존재 할 수 있기 때문에 공의 정확한 위치를 찾기 어렵다. 따라 서, 본 논문에서는 공이 타구 샷 각 프레임의 중심점에 위치 한다고 가정한다. 타구가 뜬 공일 경우 그림 7(a)와 같이 프레임의 중심과 공의 위치는 다르지만, 그림 7(b)와 같이 샷 끝에는 공이 프레임의 중심과 가까워진다.
  • 피치샷 검출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하나의 프레임에 서 일정 크기의 객체가 동시에 최소 3개 이상 출현해야 한 다. 객체 크기는 그림 5와 같이 검출된 사람 객체 바운딩박 스의 크기이다.
  • 제안 방법은 샷 단위 객체 검출과 옵티컬 플로우를 활용하여 피치 샷과 타구 샷을 검출하였다. 타구 샷 프레임의 중심점 에 공이 위치한다고 가정하고, 각 프레임의 중심점을 상공 이미지에 표시하여 타구 궤적을 생성하였다. 제안 방법은 피치 샷과 타구 샷 검출, 타구 위치 정확도, 파울 분류에 대해서 평가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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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구 궤적을 생성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제안 방법은 샷 단위 객체 검출과 옵티컬 플로우를 활용하여 피치 샷과 타구 샷을 검출하였다. 타구 샷 프레임의 중심점 에 공이 위치한다고 가정하고, 각 프레임의 중심점을 상공 이미지에 표시하여 타구 궤적을 생성하였다. 제안 방법은 피치 샷과 타구 샷 검출, 타구 위치 정확도, 파울 분류에 대해서 평가를 수행하였다.
자동화된 경기 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시스템들의 단점은 무엇인가? 자동화된 경기 분석을 위해 그림 1과 같이 여러 센서를 활용한 Pitch f/x, 스탯캐스트 (Statcast)[1]와 같은 시스템이 상용화되어 있다. 이들은 광학 카메라, 레이더와 같은 고가의 장비를 필요로 하며 스탯캐스트의 경우 한 경기당 약 7TB 이상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경기를 분석하기 때문에 경기장별 분석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비용 부담이 매우 크다.
샷이란 무엇인가? 샷이란 하나의 카메라가 촬영을 시작해서 정지할 때까지 혹은 다른 카메라의 시점으로 이동할 때까지 얻어진 일련 의 프레임들을 의미한다. 비디오 콘텐츠 분석을 위해 샷 (Shot) 단위로 비디오를 분할하여 해석하고자 하는 연구들 이 진행되어 왔다[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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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ajor league baseball statcast leaderboard, http://m.mlb.com/statcast/leaderboard#exit-velo,r,2019 (accessed Feb. 11, 2020). 

  2. H.-C. Shih, "A survey of content-aware video analysis for sports,"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28, No.5, pp. 1212-1231, 2017. 

  3. C.-H. Liang, et al., "Baseball event detection using game-specific feature sets and rules,"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Circuits and Systems, pp. 3829-3832, 2005. 

  4. Y.-F. Huang and L.-H. Tung, "Semantic scene detection system for baseball videos," International Journal of Digital Content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s (JDCTA), Vol.5, No.9, 2011. 

  5. S. Tippaya, et al., "Multi-modal visual features-based video shot boundary detection," IEEE Access, Vol.5, pp 12563-12575, 2017. 

  6. Z. Rasheed, and M. Shah, "Scene detection in Hollywood movies and TV shows," IEEE Computer Society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Vol.2, pp. 11-343, 2003. 

  7. I. U. Haq, et al., "Movie scene segmentation using object detection and set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Distributed Sensor Networks, Vol.15, No.6, 2019. 

  8. Z.-M. Lu and Y. Shi, "Fast video shot boundary detection based on SVD pattern mathcing," IEEE Transactions on Image processing, Vol.22, No.12, pp 5136-5145, 2013. 

  9. J. Sun and Y. Wan, "A novel metric for efficient video shot boundary detection," IEEE Visual Communications and Image Processing Conference, pp. 45-48, 2014. 

  10. M.-H. Hung and C.-H. Hsieh, "Event detection of broadcast baseball videos,"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18, No.12, pp. 1713-1726, 2008. 

  11. P. Chang, M. Han and Y. Gong, "Extract highlights from baseball game video with hidden Markov models," Proceeding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Rochester, NY, USA, 2002. 

  12. J. Redmon and A. Farhadi, "Yolov3: An incremental improvement," arXiv preprint arXiv:1804.02767, 2018. 

  13. G. Farneback, "Two-frame motion estimation based on polynomial expansion," Scandinavian conference on Image anaysis, pp. 363-37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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