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 마을기업의 법 제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egal System of Village Enterprises in the United States and Japan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5 no.3, 2020년, pp.11 - 22  

두성림 (공주대학교) ,  권주형 (단국대학교) ,  최호규 (공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에 선진국은 저출산율과 고령화, 급격한 인구 이동 그리고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 등의 문제로 인하여 공동체 의식이 약화되고 있는 상황에 처해 있다. 이에 따라 미국, 일본 같은 선진국에서는 주민 지방자치 참여를 위한 지역 단위별 공동체조직을 형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일본 마을기업의 법 제도를 중심으로 사례를 살펴보고, 사례의 분석결과의 적용가능성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첫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마을기업의 개념과 등장배경 그리고 유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둘째, 미국과 일본 마을기업의 제도적 특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셋째, 미국 시애틀시와 일본 동경도 세타가야구 등 마을기업 법 제도 사례를 분석하였다. 넷째, 연구 결과에 따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전담행정조직을 설치하고 세분화해야 한다. 이는 각 지역별로 적합한 행정서비스 지원을 위해 출장소를 설치하고 마을 만들기를 지원하는 세분화된 조직체계를 구축해야 하다는 것이다. 둘째, 자주적인 재원을 확보해야 한다. 즉, 마을 만들기 사업을 할 때 재정적 지원에 의존하지 않고 자주적 재원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셋째, 단계적인 사업을 실행해야 한다. 이는 단계적 사업 시행을 통하여 주민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지속적인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넷째, 지역사회의 대학 및 특성화고등학교가 함께 사회혁신과 같은 지역혁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같이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eveloped countries have been suffering from a weakening sense of community due to low birthrate, aging population, rapid population movement, rapid urba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As a result, participation in local autonomy of residents in advanced countries such as the U.S. and Jap...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일본 마을기업의 법 제도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미국과 일본의 마을기업 법 제도를 분석하고 미국과 일본의 마을기업 법 제도 사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시애틀시와 일본 동경도 세타가야구 등 마을기업 법 제도 사례에 대한 분석한 바 우선 미국 시애틀시의 사례에 따라 지자체가 마을 만들기 지원 업무만을 담당하는 행정조직을 갖고 있으며, 주민이 마을 만들기를 주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는 점에서 마을 만들기 예산을 지원하기 위한 ‘마을 만들기 지원기금’을 설치하고 주민들이 주도하여 마을 만들기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을 찾을 수 있었다.
  • 다섯째, 이질적이고 각각 가치관이나 자유를 존중하면서 동시에 그 차이점을 극복하고 결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사회와 조직을 만든데 목적으로 두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일본 마을기업의 법 제도를 중심으로 사례를 살펴보고, 사례의 분석결과에 대한 적용가능성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일본 마을기업의 법 제도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미국과 일본의 마을기업 법 제도를 분석하고 미국과 일본의 마을기업 법 제도 사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네리마구는 1998년에 시작하여 2003년까지 약 4-5년이라는 시간을 충분히 투자하여 네리마구 도시계획 마스터 플랜을 완성했다. 이 과정에서 주민의 참여가 이루어져 마을 만들기 조례를 검토하게 되었다. 그 후 2005년에 제정된 마을 만들기 조례는 다른 지자체와 달리 원래 존재했던 다른 조례나 도시계획 관련 조문을 ‘네리마마을 만들기 조례’ 안에 포함시켰다.
  • 이러한 추세는 1970년대 경제발전의 저성장기로 옮겨가 시민 자치에 따른 지방자치를 요구하는 시대로 이어졌다. 이러한 변화 과정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도시계획에 주민 참여를 유도하는 정책을 시도해보았다. 고베시의 조례 제정, 커뮤니티 센터 등의 설립, 각종 마을 건립 위원회와 협의회를 통한 주민 참여의 조직화는 이 시기에 시작되었다.

가설 설정

  • 첫째, 전담행정조직의 설치와 세분화해야 한다. 일본이나 미국의 사례에서는 행정기관의 안에 마을 만들기전담 부서를 설치하였다는 점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을 만들기 운동에서도 주민참여가 아직 성숙하다고 보기 어려운 이유는? 첫째, 도시의 마을 만들기는 지금까지의 개발지상주의에 의한 도시계획, 지역개발계획과 생각이 다른 지역 활동가, 전문가 그룹에 의해 주도되었기 때문이다(문 종화, 2012). 둘째, 정부는 같은 지역개발정책이 주민들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추진되는 것을 반대하는 과정에서지역 주민이 조직화되고 마을 만들기 운동으로 발전한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셋째, 농촌의 경우 지역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일부 전문가 그룹에 의해서 주민참여의 방법들이 개발되어 전개되어 정부와 관련된 공공기관들이 이를 추종하고 있는 실정이다(임 경수, 2007). 넷째, 마을 만들기 운동을 따라한 정부 사업이 오히려 지역주민의 참여를 막아 주민들의 창의성을 훼손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마을 만들기의 일본어 의미는? 마을 만들기라는 말은 일본말로는 '마치즈쿠리(まちづくり)'라고 하는데, 일본어에서 '마치'라는 말은 길(街)의 표현이고, 하드웨어가 중심이 되는 뉘앙스가 담겨있다. '정(町)'이라고 하면 마을이라는 의미도 있고,행정단위로서 '읍'으로 생각하면 된다.
지방자치시대에서 지방행정이 갖는 의미는? 지방자치시대에 있어서 지방행정은 주민과 더욱 가깝고 두터운 신뢰관계의 토대위에서 가능한 한 주민의 참여를 촉진시키고 주민에 대한 책임을 지며, 주민으로부터 통제를 받으면서 수행될 것이 요구된다(윤 한천,2001). 이렇게 볼 때 주민참여는 현대행정의 시대적 요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민주주의적 장치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점에서 주민참여의 활성화는 지방자치의 성공과 진정한 민주주의의 실현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유 영찬,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강기윤(2005), 주민자치센터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창원시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국토연구원(2007), 일본의 살고 싶은 마을만들기 연수보고서, 국토연구원. 

  3. 김도완(2018), 마을기업이 마을공동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광진구, 성동구 마을기업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선기.이소영(2007), 주민주도형 지역 만들기 추진 모형, 한국지방행정연구원. 

  5. 김선직(2009), 마을 만들기의 전략적 실천방안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 도시정보공학과. 

  6. 김한수(2009), 일본 마을 만들기 연구, 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7. 김해숙(2017), 어음책마을 조성을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 제주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 스토리텔링학과. 

  8. 도시재생사업단(2012), 역사와 문화를 활용한 도시재생이야기, 한울, 50-53. 

  9. 목정훈.박종헌(2008), 마을 만들기 운영사례 비교연구-광주광역시 북구와 동경도 세타가야구를 중심으로-, 한국도시설계학회지, 9(4):19-38. 

  10. 문종화(2012), 마을 만들기 활성화를 위한 지방자치 단체의 역할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방경숙(2015), 지역사회복지 관점에서 본 부산의 마을 만들기 사례연구,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 센터(2016), 서울시 마을공동체 열린마당(1), 자료실, 7. 

  13. 안동규 외(2006), 마을 창조, 서울: 소화. 

  14. 안병훈(2009), 효율적 도시재생을 위한 주민참여 활성화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양재섭(2012), 서울의 마을단위계획 운영 실태와 자치구 역할 개선방향 연구, 서울연구원. 

  16. 유영찬(2004), 지방분권화시대 주민참여 활성화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17. 윤한천(2001), 지방자치에 있어서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 도시및지역개발행정전공, 석사학위논문. 

  18. 이광국.임정민(2013), 선진국의 도시재생 흐름 고찰과 시사점-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의 법제도를 중심으로, 국토계획,48(6), 521-547. 

  19. 이명규(2007), 한국의 마을 만들기 조례의 현황과 과제, 희망제작소 부설 조례연구소. 

  20. 이상민(2008), 住民參與形마을 만들기事業이 都市計劃에 미치는 影響에 關한 硏究, 광주대학교. 

  21. 이용연(2004), 지방자치발전을 위한 마을 만들기 사업 활성화 방안 : 광주광역시 북구와 광주 YMCA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도시행정학회. 

  22. 이지혜(2009), 마을 만들기 사업에 있어서 주민참여 도에 관한 영향구조 분석 : 광주광역시 북구지역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23. 이창호(2012), 이슈와논점: 마을공동체만들기 현황과 과제, 국회입법조사처제436호. 

  24. 이행렬(2001), 새로운 세기의 마을만들기 방향과전략. 

  25. 이효선(2012), 공공디자인과 뉴거버넌스의 연계를 통한 지역활성화에 관한 연구 : '마을 만들기 교육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임경수(2007), 우리나라 마을 만들기 운동의 현황과 과제, 서울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27. 정석(1999), 마을 만들기 도시계획 실현 기본방향-주민참여형 마을 만들기 사례, 서울연구원. 

  28. 정석.최기봉(2010), 서울시 마을 만들기 지원제도 연구, 서울특별시. 

  29. 정성식(2006), 주민자치센터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충북 영동.옥천.보은군을 중심으로, 영동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30. 정은주(2001), 지방자치에서의 시민참여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31. 정재희(2012), 커뮤니티의 관점에서 본 마을 만들기: 해외사례 분석 및 시사점 도출, 대한건축학회지, 56(6), 57-65. 

  32. 최종환(2018), 마을 만들기 사업의 효과성에 관한 실증적 분석, 광운대학교: 건설법무학과. 

  33. 황만구(2018), 마을공동체 사업 기본법의 법제화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