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고법 명리학의 명리 이론들을 연구 정리하여 고법의 사주 모형을 재현하고 고법의 사주해석법과 신법의 사주해석법의 논리구조를 정리한 후 비교하는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그 간명법을 논리적 체계를 재확인해 보는 것이다. 명리이론이 처음 세상에 등장한 것은 귀곡자와 낙록자를 시원으로 삼아 그들이 활동했던 전국시대라고 보는 이도 있고, 조금 더 시간이 흘러 동진의 곽박에 의해 '옥조경'이 쓰여진 것이 시원이라고 보는 이도 있다. 그 이후 원천강과 이허중 등에 의해 체계화되어 가던 명리이론은 송대 서자평에 이르러 크게 변혁을 겪게 되는데 이 시점을 기준으로 앞 세대의 명리이론을 고법, 그 이후 서자평으로부터 시작되는 명리이론을 신법이라고 후대인들은 칭한다. 명리학 고법과 신법의 논리구조 변화는 둘 사이의 큰 차이점과 단절 현상을 남겨놓고 있지만 명리학 고법과 신법 모두 음양오행과 천간지지라는 자연의 상징체계, 천지인 삼원에 투영된 천인 감응 사상, 연월일시의 궁위가 가진 세대와 시간의 개념, 천기의 생왕사절 유행 등의 자연법에 기인한 철학과 논리구조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을 비교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의 목적은 고법 명리학의 명리 이론들을 연구 정리하여 고법의 사주 모형을 재현하고 고법의 사주해석법과 신법의 사주해석법의 논리구조를 정리한 후 비교하는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그 간명법을 논리적 체계를 재확인해 보는 것이다. 명리이론이 처음 세상에 등장한 것은 귀곡자와 낙록자를 시원으로 삼아 그들이 활동했던 전국시대라고 보는 이도 있고, 조금 더 시간이 흘러 동진의 곽박에 의해 '옥조경'이 쓰여진 것이 시원이라고 보는 이도 있다. 그 이후 원천강과 이허중 등에 의해 체계화되어 가던 명리이론은 송대 서자평에 이르러 크게 변혁을 겪게 되는데 이 시점을 기준으로 앞 세대의 명리이론을 고법, 그 이후 서자평으로부터 시작되는 명리이론을 신법이라고 후대인들은 칭한다. 명리학 고법과 신법의 논리구조 변화는 둘 사이의 큰 차이점과 단절 현상을 남겨놓고 있지만 명리학 고법과 신법 모두 음양오행과 천간지지라는 자연의 상징체계, 천지인 삼원에 투영된 천인 감응 사상, 연월일시의 궁위가 가진 세대와 시간의 개념, 천기의 생왕사절 유행 등의 자연법에 기인한 철학과 논리구조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을 비교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affirm the logical framework of the saju analysis method by recreating the saju model of old-law to study and organize the theories of frame in old-law Myeongri, and then by organizing and comparing the logic structure of the saju analysis method of new-law and old-...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affirm the logical framework of the saju analysis method by recreating the saju model of old-law to study and organize the theories of frame in old-law Myeongri, and then by organizing and comparing the logic structure of the saju analysis method of new-law and old-law. Some believe that Myeongri Theory first appeared in the world in the Warring States Period when they were active with Gwigokja and Naknokja as origin, while others believe that it was origin that "Okjokyeong" was written by Kwak-Bak of Eastern Jin after a while. Since then, Myeongri Theory, which had been organized by Won-Cheongang and Yi-Heojung, has undergone a major transformation since reaching the Song Dynasty Seo-Japyeong. Based on this point, the Myeongri Theory of the previous generation is called the Old-law, and the subsequent theory is called the New-law. The changes in the logic structure of the old-law and the new-law leave a big difference and disconnect between those. But comparative studies have confirmed that the philosophy and logic structure due to natural laws that have not changed much such as the symbolic system of nature called Yinyang & five elements and Cheongan-jiji, the idea of a heavenly response projected in the Three Wonders of heaven, earth and human, and the concept of generation and time in the position of year-month-day-tim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affirm the logical framework of the saju analysis method by recreating the saju model of old-law to study and organize the theories of frame in old-law Myeongri, and then by organizing and comparing the logic structure of the saju analysis method of new-law and old-law. Some believe that Myeongri Theory first appeared in the world in the Warring States Period when they were active with Gwigokja and Naknokja as origin, while others believe that it was origin that "Okjokyeong" was written by Kwak-Bak of Eastern Jin after a while. Since then, Myeongri Theory, which had been organized by Won-Cheongang and Yi-Heojung, has undergone a major transformation since reaching the Song Dynasty Seo-Japyeong. Based on this point, the Myeongri Theory of the previous generation is called the Old-law, and the subsequent theory is called the New-law. The changes in the logic structure of the old-law and the new-law leave a big difference and disconnect between those. But comparative studies have confirmed that the philosophy and logic structure due to natural laws that have not changed much such as the symbolic system of nature called Yinyang & five elements and Cheongan-jiji, the idea of a heavenly response projected in the Three Wonders of heaven, earth and human, and the concept of generation and time in the position of year-month-day-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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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허중명서』의 가치는 고법 명리학의 초기 사주의모형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인데 이 책에 기술된 고법 사주 모형을 살펴보도록 한다.
고법을 삼명학(三命學) 혹은 녹명학(祿命學)이라고도 부르고 신법을 자평학(子平學)이라고도 부른다. 고법 사주와 신법 사주, 고법 명리와 신법 명리, 고법 삼명학과 신법 자평학 등 신구(新舊)를 구분하고자 다양하게 부르고있는데 이 논문에서는 고법 명리학과 신법 명리학이라는 명칭으로 기술하도록 한다.
그의 『낙록자삼명소식부주』는 타 명리서에 비해 무형학적 명리사상을 펼치고 있던 낙록자부의 고법 사상 아래 함께 공존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자신의 이론이기존 사상의 큰 프레임을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이 둘의 차이점은 첫째, 일간(日干) 주체간명법이 완성되면서 삼원(三元)이론을 분명하게 바꾸어 놓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연구자는 고법 명리학의 명리 이론들을 연구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고법의 사주 모형을 재현하고 그 논리구조를 신법과 비교해 봄으로써 그 간명법을 논리적 체계를 재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고법의 사주해석법과 신법의 사주해석법의 논리구조를정리한 후 비교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월(月)은 사용자(使用者)가 되며, 시(時)는 보조자(補助者)가 된다. [註] 연(年)은 일(日)의 근본이고, 일(日)은명주이다. 예를 들면 군주에게는 신하가 있고, 아비에게는 자식이 있고, 남편에게는 아내가 있고, 나라에는 왕이 있는 것과 같다.
세 번째로 록마(祿馬)의 향배(向背)를 살피는 것이다.고법(古法)에서 사주의 부귀를 살피는 가장 기초적인 요소로 사용하였던 것이 바로 록마(祿馬)인데 록(祿)은 연주(年柱)가 상징하는 가문의 영광과 부귀를 이어갈 인물로 연간(年干)의 뿌리를 살폈던 것이고, 마(馬)는 집안의살림을 부유하게 만들기 위하여 얼마나 활동력이 강하고 부지런히 몸을 움직일 수 있는 인물인가를 살폈다는의미가 있다.
제안 방법
곽박 원문 기록에서 납음의 뜻인 ‘音’자를 ‘支’자로 바꾸는 시도까지 하며 납음오행의 배제를 시도하였다.
그렇다면 고전 명리학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사주를 간명하고 추리를 하였을까? 첫 번째로 꼽는 고법 간명법은 납음(納音)의 조합을 통해서 추리하는 것이다. 명국(命局)의 연주(年柱) 납음과 타(他) 간지의 납음 조합을 살펴서 그 성격을 확인하고 하나의 격(格)으로 삼았다. 이에 일정한 명리적 묘사와 의미를 덧붙여 부여하며 간명의 내용으로 풀어내었다.
앞 절에서 고법의 사주 모형을 재현하고 신법의 사주해석 핵심 방법을 정리해 봄으로써 그 둘 사이의 논리구조를 비교해 보았다. 명리학이 명리철학(命理哲學)이라는 사상적 개념과 명리술수(命理術數)라는 기술적 개념으로 양분된 채 술수적 기술에 더욱 집중하여 연구되고전승됐던 까닭에 고법과 신법의 논리구조 변화는 둘 사이의 단절 현상을 명리학계에 남겨놓고 말았다.
명(命)은 연지(年支)를 가리키는 것이며,인간이 부여받은 길흉(吉凶)과 부귀(富貴)의 흐름을 살피는 출발점이 된다. 연지(年支)를 기준으로 삼합과 신살(神殺)을 찾고 록마(祿馬)의 향배(向背)를 살핀다. 한편, 신법 명리의 논리구조에서 하늘과 땅은 천간 4개가모두 하늘이며, 지지 4개가 모두 땅에 해당한다.
이에 연구자는 고법 명리학의 명리 이론들을 연구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고법의 사주 모형을 재현하고 그 논리구조를 신법과 비교해 봄으로써 그 간명법을 논리적 체계를 재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고법의 사주해석법과 신법의 사주해석법의 논리구조를정리한 후 비교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귀곡자는 사주를 정의하기를 태·월·일·시(胎月日時)라고 하였다. 이에 이허중이 주석하기를 사주는 연주(年主)의 녹명신(祿命身) 삼원(三元)으로 만물의 근본으로 삼고 사주는 오행으로 보좌한다 하였다. 그러면 사주인태·월·일·시(胎·月·日·時)가 주재하는 것은 무엇인가? 태(胎)는 선친으로 부모조종(父母祖宗)을 말하며, 월(月)은 시기(時氣)로 사계절의 휴왕(休旺)을 구분한다.
성능/효과
넷째, 궁위론(宮位論)은 사주의 배합이 바뀌고 생왕사절론(生旺死絶論)은 그 기준이 바뀌기도 하였지만 고법(古法) 이론이 계승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고법(古法)에서 사용되던 궁위 이론 중에서 태월(胎月)에 해당하는 조상궁(祖上宮)의 개념이 연주(年柱)로 이관되었다는 점이 다를 뿐 대동소이하다.
둘째, 궁위론(宮位論)의 논리구조가 유지되고 있다는점이다. 고법 고전 중에서 낙록자부는 근묘화실(根苗花實)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단, 일부 예시에서는 연본(年本) 기준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어 그 인과관계에 대해서 일간으로 바꾸는 시도가 실패했음을드러낸다. 둘째, 납음(納音)의 사용에 대해서는 철저한배제가 시작되었다. 곽박 원문 기록에서 납음의 뜻인 ‘音’자를 ‘支’자로 바꾸는 시도까지 하며 납음오행의 배제를 시도하였다.
둘째, 월령과 십성을 중심으로 한 팔정격(八正格), 그리고 변격(變格), 외격(外格) 등 자평명리의 격국론이 완성되어 있다. 사길신(四吉神)류에 속하는 정관격, 정인격, 재격, 식신격과 사흉신(四凶神)류에 속하는 칠살격,상관격, 편인격, 양인격이 팔정격(八正格)에 속하고, 초기 종격과 곡직격, 염상격, 종혁격, 윤하격, 금신격, 시편재격, 시상일위귀격, 화기격, 귀록격 등은 변격(變格)으로 분류되고, 비천록마격, 임기용배격, 육음조양격, 육을서귀격, 자요사격, 축요사격, 정란차격, 형합격, 합록격,공귀격, 공록격, 도충격, 암합격 등은 외격(外格)으로 분류된다.
단, 지장간(支藏干)의 사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관성(官星)이라는 새로운 십성의 용어가 등장한다. 단, 아직 인성(印星)과 식상(食傷) 등에 대한 개념은 드러나지 않는 십성의 초기 단계였다.
관(官)과 재(財)의 생왕사절(生旺死絶)을 살피는 간명법이 등장한다. 셋째, 십성(十星)의 각 요소들이 대부분 등장하고 있다. 비겁(比劫), 인성(印星),식상(食傷)의 사용이 분명하고 육친(六親)과 연계하는간법도 나타나면서 십성의 체계가 완성되는 단계이다.
둘 사이 논리구조의 유사점은 철학적 사유는 유사하나 그 방법론은 일부 변화한 것들도 있다. 첫째, 천간과지지에 하늘과 땅의 철학적 투영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이다. 고법 명리의 논리구조에서 하늘을 천원(天元)이라하고 녹(祿)이라 하였다.
명리학이 명리철학(命理哲學)이라는 사상적 개념과 명리술수(命理術數)라는 기술적 개념으로 양분된 채 술수적 기술에 더욱 집중하여 연구되고전승됐던 까닭에 고법과 신법의 논리구조 변화는 둘 사이의 단절 현상을 명리학계에 남겨놓고 말았다. 하지만명리학 고법과 신법 모두 음양오행(陰陽五行)과 천간지지(天干地支)라는 자연의 상징체계, 천지인 삼원(三元)에 투영된 천인 감응 사상, 연월일시의 궁위가 가진 세대와 시간의 개념, 천기(天氣)의 생왕사절 유행(流行) 등의 자연법에 기인한 철학과 논리구조는 크게 달라지지않았다는 점을 비교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현대명리학에서는 고법을 등한시 하고 명리철학의 사상적요소를 배제한 채 술수적 효용성을 강조하는 경향을 보이며 그 이론이 여러 갈래로 나뉘기도 하였다.
후속연구
이 연구의 한계는 고법 명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어떤방식으로 사주를 간명하였는지를 정확히 소개하는 저술서가 부족하고, 구전 학습으로 전해져 오던 고법 간명법들도 신법 자평학과 혼재되어 사용되다 보니 그 중심 간명법 체계는 잊혀 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고법 간명법의 체계와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하지만 앞으로 명리학 고법에 관한 연구가 계속 진행됨으로써 개인의 길흉과 행운을 중심으로 살피는 신법(新法) 간명법과 더불어 그 가문의 성쇠와 부귀에 도움이될 수 있는 인물인가를 살폈던 고법(古法) 간명법 또한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이 연구의 한계는 고법 명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어떤방식으로 사주를 간명하였는지를 정확히 소개하는 저술서가 부족하고, 구전 학습으로 전해져 오던 고법 간명법들도 신법 자평학과 혼재되어 사용되다 보니 그 중심 간명법 체계는 잊혀 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고법 간명법의 체계와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하지만 앞으로 명리학 고법에 관한 연구가 계속 진행됨으로써 개인의 길흉과 행운을 중심으로 살피는 신법(新法) 간명법과 더불어 그 가문의 성쇠와 부귀에 도움이될 수 있는 인물인가를 살폈던 고법(古法) 간명법 또한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리(命理)란?
명리(命理)의 명(命)은 하늘의 명령이고 리(理)는 하늘의 이치이다. 하늘의 명령, 천명(天命)을 맹자에서 살펴보면 2가지 뜻으로 사용되는데 하나는 하늘이 내게 준책임이나 의무라는 뜻으로 쓰이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내 의지와 노력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객관상황’ 을 의미하는 경우이다.
고법과 신법의 간명법 비교 관련 연구가 부족한 이유는?
하지만 고법과 신법의 간명법을 정확히 비교하고 예측 정확도가 어떤 것이 더 높은지 통계학적으로 비교 분석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2010년대 들어오면서 명리학계의 통계학적 연구가 심화되어 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명리학 고법 이론을 바탕으로 어떤 방식으로 사주를 간명하였는지를 정확히 소개하는 저술서가없고, 구전 학습으로 전해져 오던 고법 간명법들도 신법자평학과 혼재되어 사용되다 보니 그 중심 간명법 체계는 잊혀 사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신법(新法) 명리학의 체계는 어떠한가?
신법(新法) 명리학은 일간을 중심으로 한 음양오행의생극관계를 십성(十星)이라는 술어적 개념으로 체계화하였고, 태어난 월령(月令)을 중심으로 격국을 정하는비교적 간단한 간명법 체계를 가지고 있다. 이에 반해고법(古法) 명리학은 납음오행을 인원(人元)으로 삼고그 취상 및 상태를 가지고 희기를 논하고, 연주를 본(本)으로 삼고 일주를 주(主)로 삼으며 태월(胎月)까지 포함하여 5개의 육십갑자 기둥을 포괄하여 간명하고, 십이운성과 신살로 사주체의 변화를 간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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