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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사를 중심으로
A study on ways to revitalize organizational culture: Focusing on A company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5 no.3, 2020년, pp.81 - 88  

최호규 (공주대학교) ,  김문준 (KNU기업경영연구소) ,  김진경 (KNU기업경영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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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핵심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A사의 조직문화 활성화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A사는 순수 한국형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으로서 필요한 제품을 더 좋은 품질과 더 합리적 가격으로 '고객을 넘어 고객의 성공을 실현하는 A사'라는 가치를 구현하면서 지속성장체계를 더욱 더 고도화하고 있다. 특히, A사는 창업이념, 사훈, 경영목표, 경영방침을 구현하기 위한 3대 조직문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칙중심(Observing Principles)의 문화이다. 둘째, 동반성장(Glowing Together)의 문화이다. 셋째, 나눔의 문화(Sharing)구현이다. 또한, A사는 글로벌 한국형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을 넘어 초일류기업으로 성장과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일에 대한 남다른 생각과 조직문화 특성인 A사 WAY를 정립하여 실천하고 있다. 한편, A사는 시대의 변화와 특성에 따른 업의 가치를 전략적으로 반영한 인적자원관리제도의 재정립과 실행의 고도화를 구현하고 있다. 즉,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인사제도 변화란 측면에서 기존의 네트워크마케팅 기업들과 차별화된 전략적 인사제도와 함께 협력사와 회원 및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인 가치제공을 위한 제도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체계를 더욱 더 향상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mphasize the importance of organizational culture through case studies on the activation of Atomy corporate culture, which is a key factor in corporate sustain-ability. A company is a purely Korean network marketing company that is advantageous to consumers, and further enhances ...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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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핵심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조직문화 활성화 요인에 대한 사례연구를 하고자 한다. 셋째,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의 조직문화 활성화 방안의 사례연구를 기반으로 지속성장체계의 고도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조직문화 활성화 방안 사례를 통해 조직문화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추가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측면에서 기존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나타낼 수 있다.
  • 본 연구는 A사의 성장과 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는 조직문화 활성화 요인에 대한 실증적 문헌 연구란 측면에서 본 연구에 대한 의의가 있다. 즉,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에 대한 다양한 이슈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한국형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의 새로운 가치를 정립하고 있는 A사의 성장 동력은 조직문화란 측면으로 새롭게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A사는 생존, 속도, 균형의 창업이념과 작지만 큰 회사, 관리는 섬세하게란 경영방침과 고객의 성공, 유통의 허브, 초일류 기업이란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영혼을 소중히 여기며, 생각을 경영하고 믿음에 굳게 서며 겸손히 섬긴다는 사훈을 실천하는 원칙중심의 문화, 동반성장의 문화, 나눔의 문화의 3대 조직문화 가치를 구현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의 핵심요인으로작용하고 있는 A사의 조직문화 활성화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즉, 본 연구는 첫째,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조직문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핵심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조직문화 활성화 요인에 대한 사례연구를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권한을 주된 책임을 묻지 않는다. 이는 권한과 책임을 동시에 강조할 경우 책임에 대한 중압감으로 인한 도전과 혁신성의 위축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 셋째, 나눔의 문화(Sharing)구현이다. 기업과 사회가 상호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하는 나눔의 문화를 구현하기 창립 이래 A사는 사회 구성원의 하나임을 스스로 자각하고, 균형 잡힌 사회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 첫째, 월급여의 선지급제도의 실천이다. 일반적으로 급여의 지급이 매월 25일에 반해 조직구성원들이 보다 적극적인 직무수행의 실천과 직장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매월 1일자로 급여를 선지급(2018년 12월 부터)이라는 인사제도를 새롭게 적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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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문화 활성화의 긍정적 효과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이 내적인 변화와혁신 및 외적인 지속가능경영체계의 고도화를 위한 차별적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새로운 차원의 조직역량개발 노력이 바로 조직문화이다[5]. 즉, 조직문화 활성화는 기 업이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과 현대사회에서 생존과성장 및 발전을 위한 내재된 조직의 근원적 역량과 특성강화로 공동의 조직목표 달성을 향한 긍정적 에너지를발휘하여 조직성과 창출과 개인·조직의 성공을 촉진할수 있다[6]. 그러나 조직문화 활성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 성이 강조됨에도 불구하고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실행되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실무적 관점에서 조직문화가 조직에 대한 가치 증진과 정체감을 부여하는 데 연구의 한계점을 나타내었다[7].
조직문화는 무엇인가? 한편, 조직문화의 구축은 조직 경쟁력 확보와 유지의원천으로서 기존의 조직역량 확보에 노력을 기반으로 조직의 근원적 차별역량 확보는 조직문화를 통해 혁신적인 조직문화 구축과 그에 따른 조직경쟁력 확보·유지· 강화로 경영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10]. 즉, 조직문화란 기업이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에 생존과 발전을 위해 능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하여 동일 조직 내 구성원들간 상호 공유되어지고 있는 조직행동과 구성원 행동의특성인 가치, 규범, 상징, 행동 양식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조직문화는 하나의 조직이 다른 조직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나타낼 수 있는 특성이라 할 수 있다.
스마트 워커 인재상의 특징은? 여섯째, 직무수행에 대한 전문가가 되기 위한 하드워커가 아닌 일을 없애고자 하는 스마트 워커의 인재상을 구현하고 있다. 즉,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직무에 대한 선·후 과정을 모두 확인하고 보다 나은 업무수행 방식을 고민하고 새로운 혁신방법을 도출하고 실천하는종합적인 사고력을 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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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Schwab, K. (2015). World economic forum.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2014-2015) Retrieved http://www3.weforum.org/ocs /F_GlobaLCompetitiveness Report_2014-15.pdf. 

  2. Groysberg, B., Johnson, W., & Lin, E.(2019). What to Do When Industry Disruption Threatens Your Career. MIT Sloan Management Review, 60(3), 57-65. 

  3. Korea Fair Trade Commission. (2018). Key information for multi-level vendors in 2017. 

  4. 박한길(2020), "네트워크 마케팅 수용의도 영향요인 예측에 관한 연구_의사결정나무와 인공신경망 분석의 적용", 박사학위논문, 우송대학교. 

  5. Pisano, G. P.(2019). The Hard Truth About Innovative Cultures, Harvard Business Review 97, no. 1 (January-February 2019), 62-71. 

  6. Groysberg, B., Johnson, W., & Lin, E.(2019). What to Do When Industry Disruption Threatens Your Career. MIT Sloan Management Review, 60(3), 57-65. 

  7. 박영석.서용원.이선희.이주일.장재윤(2017), "조직심리학", 서울: (주)시그마프레스. 

  8. Pettigrew, A. M.(1979). On Studying Organizational Cultures Andrew M. Pettigrew.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4(4). 

  9. 김문준.김노사(2017),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와 조직공정성에 관한 연구",기업경영리뷰, 10(1): 199-230. 

  10. Hamel, G.(2008). The future of manage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International Digest, 16(6). 

  11. Kim, S. O.(2006), Korea Network Marketing, Seoul, Korea: Yong An Media. 

  12. 오승훈.이형욱.이동수사(2019), "블록체인과 네트워크마케팅 생태계",전자공학회지, 46(5): 33-42. 

  13. Ko, C. S.(2004), The effect of distributor's personality on marketing strategy and performance. (Doctor's Thesis), Korea Maritime University. Busan, korea. 

  14. 필립코틀러.허마원 카타자야.이완세티아완(2017), "필립 코틀러의 마켓4.0: 4차 산업혁명이 뒤바꾼 시장을 선점하라", 더퀘스트. 

  15. Robert A. Peterson, Victorial L. Crittenden, Gerald Albaum(2018), "On the economic and social benefits of direct selling", Business Horizons. 

  16. A사 홈페이지. http://www.atomy.kr/v2/Home 

  17.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정보공개 다단계사업자. http://www.ftc.go.kr/info/bizinfo/ mlmList.jsp 

  18. A사 PROFILE 2019 JULY. 

  19. Business As Mission _A사 사내문화 자료(2020). 

  20. A사 WAY(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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