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러 연구에서 스마트항만에 대한 정의로, IoT 기술을 바탕으로 통찰력을 가진 완벽하게 통합된 항만(Deloitte, 2017)이나 유일한 생존 수단으로서 시·공간 및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하는 항만(Port Technology, 2016)이라는 모호한 정의가 인용되고 있다. 또한, 많은 항만들이 스마트화 추진방안과 같은 연구용역이나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왜 우리 항만이 스마트항만이 되어야 하는지, 모든 항만이 스마트항만이 될 필요가 있는지, 왜 선진 항만은 서둘러 스마트화를 추진하고 있는지, 우리나라 스마트항만의 미래상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스마트항만의 개념을 탐색하고 네덜란드, 독일, 영국, 이탈리아, 싱가포르 항만의 스마트항만 추진 동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해외 항만이 왜 스마트항만을 추진하는 지에 대해 해답을 찾고자 하였다. 마지막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항만의 스마트화를 위한 유용한 정책을 제언하고 우리 항만이 진정한 의미의 스마트항만이 될 수 있는 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고민을 해 보았다.
최근 여러 연구에서 스마트항만에 대한 정의로, IoT 기술을 바탕으로 통찰력을 가진 완벽하게 통합된 항만(Deloitte, 2017)이나 유일한 생존 수단으로서 시·공간 및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하는 항만(Port Technology, 2016)이라는 모호한 정의가 인용되고 있다. 또한, 많은 항만들이 스마트화 추진방안과 같은 연구용역이나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왜 우리 항만이 스마트항만이 되어야 하는지, 모든 항만이 스마트항만이 될 필요가 있는지, 왜 선진 항만은 서둘러 스마트화를 추진하고 있는지, 우리나라 스마트항만의 미래상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스마트항만의 개념을 탐색하고 네덜란드, 독일, 영국, 이탈리아, 싱가포르 항만의 스마트항만 추진 동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해외 항만이 왜 스마트항만을 추진하는 지에 대해 해답을 찾고자 하였다. 마지막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항만의 스마트화를 위한 유용한 정책을 제언하고 우리 항만이 진정한 의미의 스마트항만이 될 수 있는 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고민을 해 보았다.
Recent studies have offered ambiguous definitions of smart ports. These include smart ports being the only way that fully integrated ports can survive (Deloitte 2017) or ports that have a design based on Internet-of-Things technology to minimize waste of urban space and resources (Port Technology 20...
Recent studies have offered ambiguous definitions of smart ports. These include smart ports being the only way that fully integrated ports can survive (Deloitte 2017) or ports that have a design based on Internet-of-Things technology to minimize waste of urban space and resources (Port Technology 2016). In addition, many port authorities are creating smart port strategies and have held research seminars focused on smart ports. This study sheds light on the following questions: Why do we need smart ports? Why should all ports be smart ports? Why are overseas advanced ports promoting smartization as soon as possible? What does the future look like for smart ports? Therefore, in this study, we explored the concept of smart ports based on previous research and examined the trends in smart port policies in the Netherlands, Germany, the UK, Italy, and Singapore. Finally, this study proposes useful policies for smart ports and also discusses policy directions that could make our ports truly smart ports.
Recent studies have offered ambiguous definitions of smart ports. These include smart ports being the only way that fully integrated ports can survive (Deloitte 2017) or ports that have a design based on Internet-of-Things technology to minimize waste of urban space and resources (Port Technology 2016). In addition, many port authorities are creating smart port strategies and have held research seminars focused on smart ports. This study sheds light on the following questions: Why do we need smart ports? Why should all ports be smart ports? Why are overseas advanced ports promoting smartization as soon as possible? What does the future look like for smart ports? Therefore, in this study, we explored the concept of smart ports based on previous research and examined the trends in smart port policies in the Netherlands, Germany, the UK, Italy, and Singapore. Finally, this study proposes useful policies for smart ports and also discusses policy directions that could make our ports truly smart po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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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017)의 연구 결과에서도 나타나듯이 스마트항만 구축을 위해 항만공급사슬의 구축이 선제 되어야 한다. 그리고 항만-해운-항만도시 SCM 내 어떠한 정보의 동기화가 필요하고, 동기화를 위해 필요한 요소를 미시적으로 연구하고 발굴하는 것이 항만의 스마트화를 앞당기는 길이다.
Tuas Port는 2040년까지 연간 6천 5백만 TEU의 처리능력을 가진 항만 건설을 목표로 자동화 기술과 로봇이 안벽과 야드 작업에 활용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다. 또한, 안벽과 야드 간에 무인 차량이 컨테이너를 이송하고 항만의 올인원 (all-in-one) 운영 센터에서 이를 제어하고, 원격 장비 전문가인 크레인 운영자가 사무 환경에서 편리하게 이를 모니터링하고 작업하는 시스템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크레인의 수리· 고장·평가 등 기존에 사람이 높은 곳에서 위험하게 수행하였던 작 업에 드론이 활용되어 안전한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왜 우리 항만이 스마트항만이 되어야 하는지, 모든 항만이 스마트항만이 되어야 하는지, 왜 선진 항만은 서둘러 스마트화를 추진하고 있는지, 우리나라 스마트항만 의 미래상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깊은 통찰 과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기도 하다. 이에 본 연구 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고자 한다.
또한, 크레인의 수리· 고장·평가 등 기존에 사람이 높은 곳에서 위험하게 수행하였던 작 업에 드론이 활용되어 안전한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게 할 계획이다. 트럭의 군집주행과 차세대 게이트 시스템을 도입해 항만을 출입하는 교통 혼잡을 줄이고 항만 운영의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설 설정
2. 선진 항만은 왜 스마트화를 앞서 추진하고 있는가?
3. 선진 항만의 스마트화는 어느 정도 진전되고 있는가?
제안 방법
또한, 스마트도시화물운송(smart urban freight transport)을 위해 원자재 및 최종재의 원활 한 흐름을 위한 IT도 도입하였다.
에너지 프로젝트는 전통적 발전 에너지 의존율 감소, 대기오염물질 배출 감소, 재원 낭비 최소화, 재생 에너지 사용, 에너지 효율 달성, 에너지 절약형 이동수단 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싱가포르 스마트항만 R&D의 단계별 목표를 5가지로 제시하였다.
2014년 3월 살레르노항만은 공급사슬의 강력한 통합을 위해 ‘스마트 터널: 지능적 통합 운송 네트워크(Smart Tunnel: intelligent integrated transport network) 프로젝트’에 착수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항만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 의 통합과 의사소통을 위한 혁신시스템 도입,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 제고를 위한 IT 구축, 물류 와 해상운송, 내륙운송 간 IT 연결 등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스마트도시화물운송(smart urban freight transport)을 위해 원자재 및 최종재의 원활 한 흐름을 위한 IT도 도입하였다.
함부르크항은 경제적으로는 항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항만 고객과 지역 주민의 편익을 극대화하고,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smartPORT」 프로젝트를 수립하였다.
미래의 항만은 항만 스스로 의사결정을 통해, 현행 항만 개발 계획인 항만기본 계획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의 지능형 항만이 개발되어야 한다. 항만공급사슬 내 참여자와 항만 고객 의 요구가 항만 개발과 운영에 직접 전달되어 상호 운용성이 높아지는 플랫폼형 스마트항만 건설을 제안한다.
성능/효과
또한, 성숙한 스마트항만 개념(relatively mature smart port concept)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고 지적하기도 하였다. 스마트항만 구축의 제약 요인으로 1) 스마트항만 구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편익이 항만의 효율성 개선 외에 불명확한 점, 2) 항만 운영 전반의 정보 공유로 사이버 보안이 취약해질 수 있는 점, 3) 항만 간 정보 공유의 실질적 편익이 모호한 점 등을 들었다
또한, ‘미래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항만’이라는 것은 스마트 항만에 대한 하나의 수식어 정도인 것을 알 수 있었다.
항만에서 에너지의 스마트한 이용과 이에 따른 환경 영향 최소화, 그리고 항만의 공급 사슬과 운송네트워크의 최적화를 통한 스마트 물류 시스템 구축이 스마트항만의 두 가지 핵심 개념이 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스마트항만의 지향점은 에너지와 인프라의 효율적 이용이라고 강조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스마트항만이 되어야 하는 이유로 항만이 현재 직면한 사회적·경제적·환경적 문제를 꼽고 있었다.
이 프로젝트는 항만 당국(Port Authority)에게 구조적·행정적 병목현상을 제거해주었고 항만-해운내륙운송 간 화물 흐름의 지속가능성을 높여주었다.
후속연구
향후 항만 물동량의 성장세가 둔화되는 상황에서 물동량 지표 일변도의 항만 성과평가 방식은 스마트항만 구축을 위한 정보투자를 유인하기 힘들 것이기 때문이다. 기존의 단순한 양적 성과 평가방식에서 항만 인프라 구축 및 규모의 적절성, Seamless 물류 서비스 제공 여부, 물류 보안 및 안전기반 구축 정도, 항만의 친환경성, 디지털 항만 구축 정도 등과 같은 항목을 추가해 항만의 성과 평가방식을 다양화해야 할 것이다.
공공기관의 수집 데이터의 공개범위와 내용의 제약 등으로 민간 항만지원시설이 항만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는 경우는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진정한 스마트항만 구축을 위해 항만운영주체 별 수집 데이터 목록과 그 상세 내용과 수집 데이터 간 구체적 연계 방안, 이를 지원하는 행·재정적 방안이 향후 연구에서는 도출되어야 하겠다.
또한, 크레인의 수리· 고장·평가 등 기존에 사람이 높은 곳에서 위험하게 수행하였던 작 업에 드론이 활용되어 안전한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게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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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mart-port.nl/en/(2019년 12월 6일 검색)
https://www.smartmaritimenetwork.com/(2019년 12월 5 일 검색)
https://www.youtube.com/watch?vxYQmfbsVNmM(2020 년 1월 2일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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