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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7 no.2, 2020년, pp.6 - 8
정재희 (홍익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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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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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으로 선정된 작품에서 의도 없는 공간의 정의는 무엇인가? | “학교란 소통하는 공간이지 시설이 아니다”라는 강한 화두로 시작하여 아이들에게 ‘의도없는 공간’을 제공하여 ‘공간이 풍부한’ 미래의 교육환경을 제안한다는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창의적인 학교 계획을 하였다. 의도 없는 공간에 대해,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자유, 다양한 일을 허용할 수 있는 실마리이며 이런 실마리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공간으로 정의하고 계획을 풀어나간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비어있는 공간인 운동장을 학교 중심에 넣어 외부와 내부의 경계를 풀어주고 채워진 공간인 교실모듈 사이사이에 빈 공간을 배치하였고 주민커뮤니티시설과 교육공간을 적절히 배치하여 계획적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다. | |
제10회 한국교육시설학괴 교육시설 디자인 공모전에서 계획 범위의 포함내용은 무엇인가? | 이번 공모전은 지역커뮤니티와 연계된 학교공간이란 범위 하에서 학교와 필요시 주변 혹은 지역사회의 필지를 연계할 수 있는 범위를 설계부지로 하되, 가상의 부지가 아닌 실제 학교 부지를 활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였다. 그리고 계획 범위에 배치계획, 건축계획 등의 물리적 제안과 더불어 교육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 시스템 등 사회적 제안을 포함하도록 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주제에 대한 자유롭고, 창의적인 설계안을 제안토록 유도하였다. | |
후암 마을학교 설계자의 의도는 무엇인가? | 우수상 ‘후암 마을학교’는 패널의 메인 투시도만 봐도 설계자의 의도가 무엇인지 한눈에 알 수 있는 작품이었다. 후암동의 기억을 담은 소통의 장으로서의 학교 계획을 컨셉으로 하여 후암동이 가지고 있던 기억의 요소 중 박공 지붕, 저층 건물과 골목길을 추출하고 학교에 접목시켰다. 그리고 공간을 통한 시간과의 대화-후암동의 낮과 밤-이라는 디자인 개념 하에 초등학교가 한시적으로 활용되는 점을 이용하여 체육관, 운동장, 도서관 등을 교육시간 이외에 개방하여 주민과 연계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만들어서 방과후, 방학 중에도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 작품에서 특이하면서도 인상적인 점은 단지 물리적 제안뿐 아니라 사회적 제안을 같이 함으로써 건축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세심한 고려까지 했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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