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 study on the analysis of virtual reality platform API for virtual reality (VR) developmen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8, 2020년, pp.23 - 30  

Lee, Byong-Kwon (Dept. of IT)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이 대두되면서 IoT, AI, Big Data, AR/VR/XR등 최신 기술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가상현실(VR) 기술 플랫폼 서비스 분야는 표준화 및 체계적인 지원이 없는 상태이다. 또한, 가상현실 관련 다양한 플랫폼 기술이 제시되어 개발에 선택해야 하는 API 선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개발을 위한 방법과 사용자 서비스되고 있는 가상현실(VR) 기술에 대하여 분석했다. 또한, 개발플랫폼별 장점 및 단점을 제시해 개발자가 효율적인 플랫폼을 선정할 수 있도록 기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가상현실에 사용되는 각종 HMD 기기에 대한 장점 및 단점을 비교에서 개발자 관점에서 효과적인 장비와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선정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가상현실(VR) 개발환경시험은 Oculus 사의 제품을 사용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으로 WebBased VR과 HMD 임베디드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시험을 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merged, the latest technologies such as IoT, AI, Big data, AR/VR/XR are emerging. However, in the field of virtual reality (VR) technology platform services, there is no standardization and systematic support. In addition, various platform technologies related to vi...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의 시장현황이나 상품화 및 응용 분야에 대한 논의를 벗어나 실제 개발에 환경을 구축하고 개발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분에 관하여 연구하고 분석해 향후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2절에서는 관련 기술에 관한 연구와 3절에서는 현재 국내외에 가상현실 개발환경 기술에 대하여 실제 개발 및 구현해 봄으로써 성능평가 및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 4절에서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Min Sung. Park , "A Study on Implementation of a Interactive Mobile Device using Gyro Sensor in VR Environment," Jung Ang University Game Engineering Master Degree, 2019 

  2. YongSu,Lee "Problem of Definition on Mixed Reality and Its Alternative, and Relationship of Virtual/Augmented Realit", Problem of Definition on Mixed Reality and Its Alternative, and Relationship of Virtual/Augmented Realit, Vol.34, 431-435pp, june.2015. 

  3. JunYoung Choi, "Gadget Arms: Interactive Data Visualization using Hand Gesture in Extended Reality",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May. 2019. 

  4. Steve Noble "The best all-in-one VR headsets of 2020", ANIWAA (https://www.aniwaa.com/buyers-guide/vr-ar/best-standalone-vr-headset/), Jan 8, 2020. 

  5. PHOTON, Products, https://www.photonengine.com/ 

  6. AFrame, WebVR-Platform API, https://Aframe.io 

  7. OCULUS, Developers Platform, https://developer.oculus.com/ 

  8. A. Yuniarti, A. Atminanto, A. Mardasatria, R. R. Hariadi and N. Suciati, "3D ITS campus on the web: A WebGL implementation," 201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Systems (ICTS), Surabaya, 2015, pp. 141-144, doi: 10.1109/ICTS.2015.7379888. 

  9. Josh Marinacci, Unity WebXR, https://blog.mozvr.com/unity-webxr-exporter-update/ 

  10. OpenXR, The OpenXR Specification,Copyright (c) 2017-2020 The Khronos Group Inc. All rights reserved. https://www.khron os.org/registry/OpenXR/specs/1.0/html/xrspec.html, May 2020. 

  11. Amazon Sumerian, VR Platforlm, Easily create and run browser-based 3D, augmented reality (AR), and virtual reality (VR) applications. https://aws.amazon.com/ko/sumerian/ 

  12. Lina Liu1, Ran Wang1, Shenwang Xu2and Yu Bai2," Development of AR/VR Project Based on unity3D Engine", Journal of Physics: Conference Series, Aug 2018 

  13. G. K. Choi, S. Lee, B. Roh, J. Kang and S. J. Kim, "A Design of Safety and Disaster Response System with XR, IoT and LBS Convergence," 201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Science and Computational Intelligence (CSCI), Las Vegas, NV, USA, 2019, pp. 1558-1559, doi: 10.1109/CSCI49370.2019.00295. 

  14. R. R. Alcala, Z. G. Arceo, J. N. Baterisna, J. O. Morada, J. O. D. Ramirez and R. E. Tolentino,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Body Wearable Device and Oculus Rift Controlled Panning and Aiming Sentry Gun Turret," 2020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rends in Electronics and Informatics (ICOEI)(48184), Tirunelveli, India, 2020, pp. 871-876, doi:10.1109/ICOEI48184.2020.914303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