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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반 교육용 국악기 연주 체험 프로그램
VR-based Traditional Korean Musical Instrument Experience fo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21 May 12, 2021년, pp.238 - 241  

김채린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전공) ,  김규원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전공) ,  박혜진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전공) ,  유예원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전공) ,  오유란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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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은 시·공간을 초월하는 경험이 가능하며 아이들의 몰입감과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어 교육 도구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정부는 VR 기기를 전국의 초등학교에 보급하고 있지만, 양질의 교육용 실감형 콘텐츠는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국악기 연주 체험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Unity의 물리 엔진과 Oculus의 햅틱 기능을 이용하여 전통 국악기 중 편경을 실감 나게 연주할 수 있도록 가상환경을 구현하였다. 리듬 게임 형식을 적용하여 아이들의 흥미 또한 유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국악기를 직접 연주하며 해당 국악기에 대한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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