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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Fuzzy Rule-based System for Automatically Generating Customized Training Scenarios in Cyber Security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8, 2020년, pp.39 - 45  

Nam, Su Man (DuDu Information Technologies,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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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사이버 보안에 대한 관심이 많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신기술들의 등장으로 사이버 보안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전문적인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사이버 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사이버 레이지와 같은 다양한 방법이 활용하고 있음에도 가상훈련 시스템의 한계성, 시나리오 기반의 실습 콘텐츠 개발과 운용상, 단위 콘텐츠 중심 개발, 학습자 수준 고려 부족의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보안 훈련체계 사용자의 침해대응 능력을 향상하는 목적으로 퍼지 규칙 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훈련 시나리오 자동 생성 시스템을 개발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퍼지 규칙을 따라 지능형 지속 위협 기반으로 시나리오를 생성하고 제공한다. 그리하여 제안 시스템은 생성된 시나리오를 통해 훈련생의 침해 대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increasing interest in cyber security in recent years, the emergence of new technologies has led to a shortage of professional personnel to efficiently perform the cyber security. Although various methods such as cyber rage are being used to cultivate cyber security experts, there are p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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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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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보안 훈련체계 사용자의 침해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퍼지 규칙 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훈련 시나리오 자동 생성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 시스템은 사용자 그룹의 강점 및 약점을 기반으로 퍼지 규칙을 통해 지능형 지속 위협(Advanced Persistent Threat; 이하 APT) 공격 단계에 따라 훈련 시나리오를 생성한다.
  • 본 논문에서는 상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이버보안 훈련체계 사용자의 침해대응 능력을 향상하는 목적으로 퍼지 규칙 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훈련 시나리오 자동생성 시스템을 개발했다. 사용자 맞춤형 훈련 시나리오 자동 생성 시스템은 사용자 그룹의 강점 및 약점을 기반으로 퍼지 규칙을 통해 사이버공격 환경 및 시나리오 후보들을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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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 레인지는 사이버 보안인력 양성 목적으로 어떤 환경을 제공하는가? 실제 시스템에서 사이버 훈련을 보완하기 위해 사이버 레인지는 사이버 보안 인력 양성 목적으로 가상과 실 환경을 모의할 수 있는 LVC(Live-Virtual and Constructive, 실 가상) 환경으로써, 실무 사이버 기술(hands-on cyber skills)을 습득하기 위한 안전하고 적법한(safe and legal) 환경을 제공한다[5]. 이를 위해 세계 각 국에서는 SecGen(Security Scenario Generator)[6], MetaCTF[7], 자동화 문제 생성[8], 사이버 해킹 대응 시스템[9, 10] 등과 같은 다양한 사이버 레인지 시스템을 출시하고 있다.
APT 공격은 무엇인가? 미국 표준기술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NIST)에서는 APT 공격[12]은 전문지식과 많은 자원을 가진 공격자가 여러 다른 공격 경로를 통해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는 공격으로 정의한다. APT 공격은 방어자의 노력에 적응하면서, 목적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수준의 상호 작용을 유지하고 오랜 기간 동안 반복적으로 목적을 달성한다.
MetaCTF가 시나오 기반 사이버 훈련 시스템에 적용하기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 시스템은 기본 문제들로부터 다형(polymorphic) 및 변성(metamorphic) 문제들을 생성하여 서로 다른 사용자들에게 다른 문제들을 제공한다. 다만, 매개변수(parameter) 변경을 통해 바이너리 역공학 문제들만 생성하므로 시나리오 기반의 사이버 훈련 시스템에 적용하기는 쉽지 않다. 자동화 문제 생성 기법(Automated problem generation)은 Burket 등이 제안하였으며, 기본 문제들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문제들을 자동으로 생성 하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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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Joint Publication 3-12, "Cyberspace Operations," 8 June 2019 

  2. Whitehouse.gov, "The National Cyber Range," Whitehouse, 2009. [Online]. Available: https://obamawhitehouse.archives.gov/files/documents/cyber/DARPA - NationalCyberRange_FactSheet.pdf. 

  3. D. Kim and Y. Kim, "A Study of Administration of Cyber Range," J. Internet Comput. Serv., vol. 18, no. 5, pp. 9-15, 2017. 

  4. Yong Goo Kang, Jeong Do Yoo, Eunji Pa가, Dong Hwa Kim, and Hyu Kang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yber Attack Simulator based on Attack Techniques Modeling," Joun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5, No. 3, pp. 65-72, March 2020. 

  5. H. Y. Lee, Y. S. Park, J. M. Ryoo, T. Korea, and S. For, "Generation of Random Virtual Environments for Cyber Kill Chain Training," in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2018, pp. 15-18. 

  6. Z. C. Schreuders, T. Shaw, M. Shan-A-Khuda, G. Ravichandran, J. Keighley, and M. Ordean, "Security Scenario Generator (SecGen): A Framework for Generating Randomly Vulnerable Rich-scenario VMs for Learning Computer Security and Hosting CTF Events," in 2017 USENIX$ Workshop on Advances in Security Education (ASE), 2017. 

  7. W. Feng, "A Scaffolded, Metamorphic CTF for Reverse Engineering," in 2015 USENIX Summit on Gaming, Games, and Gamification in Security Education (3GSE), 2015. 

  8. J. Burket, P. Chapman, T. Becker, C. Ganas, and D. Brumley, "Automatic problem generation for capture-the-flag competitions," in 2015 USENIX Summit on Gaming, Games, and Gamification in Security Education (3GSE), 2015. 

  9. DuDuIT, "Cyber-hacking response training system." [Online]. Available: http://duduit.co.kr. 

  10. Y. S. Park, J. M. Yyoo, H. Y. Lee, "Virtualization-based training content delivery system". Kor. Patent No. 10-2020-0023934, 2020. 

  11. J. Park, S. Yeom, S. Nam, D. Shin, and D. Shin, "Scenario-based Cyber Attack / Defense Education System Using Virtual Machine," 2019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Conference, 2019. 

  12. D. Moon, H. Lee, and I. Kim, "Host based Feature Description Method for Detecting APT Attack-APT,"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JKIISC), vol. 24, no. 5, pp. 839-850, 2014. DOI: 10.13089/JKIISC.2014.24.5.839 

  13. S. Nam, J. Ryoo, and Y. Park, "Virtual training system for checking user account and detecting unauthorized account access to counter cyber attacks," 2019 Korea Convergence Security Association Conference, Oct. 2019. 

  14. S. M. Nam, Y. S. Park, "Cyber Security Simulated Training System and Cyber Aegis", Bookk, Feb. 2020. 

  15. J. Noh, D. Shin, and D. Shin, "Automated Classification by Efficient Learner Level based on Machine Learning," 2019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Conference, Nov. 2019. 

  16. R. Babuska, "Fuzzy systems, modeling and identification," Delft Univ. Technol. Dep. Electr. Eng. Control Lab. Mekelweg, vol. 4, 1996. 

  17. S. H. Chi and T. H. Cho, "Fuzzy logic based propagation limiting method for message routing in wireless sensor networks,"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Science and Its Applications, 2006, pp. 58-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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