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농촌관광 사업자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Business Performance of Rural Tourism Operators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7 no.2, 2020년, pp.65 - 74  

김경희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황대용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business performance of rural tourism operators. For this study, 1,004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by field survey of rural tourism operators. The linear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performance of rural touri...

Keyword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관광 사업자의 경영성과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경영성과에는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가 포함되며, 본 연구에서는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이 무엇인지를 각각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관광 사업자의 경영성과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경영성과에는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가 포함되며, 본 연구에서는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이 무엇인지를 각각 분석하고자 한다. 관광기업이나 외식업체 등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은 경영전략과 경영성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왔다.
  • 관광기업이나 외식업체 등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은 경영전략과 경영성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왔다. 본 연구는 농촌관광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사회경제적 특성, 경영전략, 운영특성, 경영규모가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분석한 연구라는 점이 선행연구와 차별화된 점이다.
  • 현재 농촌관광 사업자들은 농장단위 사업이 양적으로도 더 많고, 개인 경영체가 많아 사업 활성화와 경영성과에서 역량을 발휘하는 농장들도 많다. 본 연구에서는 마을단위 뿐만 아니라 농장단위 농촌관광 사업자를 모두 연구대상에 포함하고자 한다. 농촌관광 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 기존 선행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 시장지향성, 경영자의 능력, 경영자원, 사회적자본, 경영행동 등의 모형을 통해 경영성과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경제적 특성, 경영전략, 운영특성, 경영규모가 재무적 성과와 농촌관광 사업자의 비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합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농촌관광 사업자의 경영성과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다중회귀분석결과 농촌관광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은 판매시설보유, 공익가치인식, 단체프로모션, 방 개수, 성별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농촌관광 사업자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농촌관광 사업자의 경영성과 영향요인을 지원제도와 사업지원, 사회적 자본, 경영행동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면, 본 연구는 사회경제적 특성, 경영전략, 운영특성, 경영규모를 고려하여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합적으로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인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촌관광은 세계적으로 무엇으로 간주되고 있는가? 세계적으로 농촌관광은 농촌지역을 위한 유용한 개발 전략으로 간주되고 있다(Ayhan, Taşlı, Özkök, & Tatlı, 2020). 1995년 도시근로자 가구 소득의 95.
국내 농촌관광객의 농촌관광 경험률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농촌관광은 농촌지역을 기반으로 한 관광이며, 농촌관광객은 농촌의 삶에 대한 경험과 자연을 접하고자 하는 욕구를 중심에 두고 있다(Nieto, Hernández-Maestro, & Muñoz-Gallego, 2011). 우리나라 국민의 농촌관광 경험률은 점차 늘어 2003년 8.10%에서 2018년에는 41.14%로 증가했다(농촌진흥청, 2019a). 2018년말 기준으로 전국에 농촌체험휴양마을은 1,073개소(농림축산식품부), 농촌교육농장 621개소(농촌진흥청), 농가맛집 117개소(농촌진흥청), 관광농원 726개소(농림축산식품부), 농촌민박 27,631개소(농림축산식품부), 농어촌형승마시설 209개소(농림축산식품부)가 육성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농촌관광 사업장과 정부 지원을 받지 않고 자력으로 농촌관광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농가들도 많이 있다.
우리 정부는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우리나라에서도 농촌관광 활성화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정부에서 다각적으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경제ㆍ사회적으로 침체된 농촌지역을 개발하기 위해 농촌관광을 주요 정책수단으로 사용하여 왔다(이민수, 박덕병, & 윤유식, 2006). 우리나라의 농촌관광 개발은 정부주도의 정책적 노력으로 1980년대부터 관광농원 조성사업이 시작되었고, 2000년대 초반부터 마을단위 농촌관광 사업이 시작되어 부처별 다양한 육성사업을 통해 개발되었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2). 김현숙, 김소윤, & 이종상(2016)은 산업연관분석을 통해 농촌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2013년 전체 산업의 총 산출액 3,503조 480십억원 중 농촌관광이 차지하는 부분은 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김소윤, 윤준상, & 박덕병. (2015). 농촌관광마을 경쟁전략. 농촌지도와 개발, 22(3), 301-319. doi:/10.12653/jecd.2015.22.3.0301 

  2. 김현숙, 김소윤, & 이종상. (2016). 농촌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농촌지도와 개발, 23(3), 285-293. doi:10.12653/jecd.2016.23.3.0285 

  3. 농촌진흥청. (2019a). 2018 국민 농촌관광 실태조사. 완주: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4. 농촌진흥청. (2019b). 2018 농촌관광 사업자 실태조사. 완주: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5. 박덕병, & 김경희. (2012). 농촌관광사업 경영주의 사업 시작동기 영향요인. 관광학연구, 36(1), 263-286. 

  6. 국가통계포탈(KOSIS). (2020). 농가경제조사. Retreived from http://kosis.kr/search/search.do (accessed on Apr. 15th, 2020). 

  7. 서경화, & 이수범. (2012). 외식기업의 경영자원, 핵심역량, 경쟁우위 및 경영성과의 구조적 관계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1(6), 125-143. 

  8. 유찬주, 황진수, & 장동헌. (2008). 농업경영자능력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수도작 농가의 사례. 산업경제연구, 21(4), 1809-1824. 

  9. 윤주, & 최승담. (2013). 사회적 자본이 지역사회 관광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 녹색농촌체험마을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37(4), 77-96. 

  10. 이민수, 박덕병, & 윤유식. (2006). 농촌관광 방문객의 추구편익에 따른 시장세분화. 관광학연구, 30(6), 219-240. 

  11. 이학식, & 임지훈. (2008). SPSS 14.0 매뉴얼. 파주: 법문사. 

  12. 이훈영. (2010). 이훈영교수의 연구조사방법론. 서울: 청람. 

  13. 정석중, 정유준, & 최효영. (2010). 농촌관광 지원요소가 농촌관광개발과 농촌관광사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45, 225-247. 

  14. 정용경, 황정임, 최윤지, & 최정신. (2019). 청년농업인의 농업경영 특성과 성과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농촌지도와 개발, 26, 143-151. doi:10.12653/jecd.2019.26.3.0143 

  15. 조규호. (2006). 기업가정신이 농촌관광 성과에 미치는 영향. 농촌경제, 29(2), 71-92. 

  16. 조선배, & 최영수. (2008). 관광호텔의 시장지향성과 경영성과: 수도권 특등급 관광호텔의 차별화전략, 저원가전략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17(1), 57-70. 

  17.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2). 농촌관광의 새로운 방향과 정책과제. 나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8. Ayhan, C. K., Tasli, T. C., Ozkok, F., & Tatli, H. (2020). Land use suitability analysis of rural tourism activities: Yenice, Turkey. Tourism Management, 76, 103-114. doi:10. 1016/j.tourman.2019.07.003 

  19. Campbell, J. M.., & Park, J. (2017). Extending the resource-based view: Effects of strategic orientation toward community on small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34, 302-308. 

  20. Deephouse, D. L., & Jaskiewicz, P. (2013). Do family firms have better reputations than non-family firms? An integration of socioemotional wealth and social identity theorie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50(3), 337-360. doi:10.1111/joms.12015 

  21. Dewhurst, P., & Horobin, H. (1998). Small business owners. The management of small tourism and hospitality firms (pp. 19-38). London: Cassel. 

  22. Getz, D., & Carlsen, J. (2005). Family business in tourism: State of the art. Annals of Tourism Research, 32(1), 237-258. 

  23. Getz, D., & Petersen, T. (2005). Growth and profit-oriented entrepreneurship among family business owners in the tourism and hospitality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4(2), 219-242. doi.org/10.1016/j.ijhm.2004.06.007 

  24. Hmieleski, K. M., & Baron, R. A. (2009). Entrepreneurs' optimism and new venture performance: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2(3), 473-488. doi:10.5465/amj.2009.41330755 

  25. Kallmuenzer, A., & Peters, M. (2018). Entrepreneurial behaviour, firm size and financial performance: the case of rural tourism family firms. Tourism Recreation Research, 43(1), 2-14. 

  26. Nieto, J., Hernandez-Maestro, R. M., & Munoz-Gallego, P. A. (2011).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ial talent and website type on business performance by rural tourism establishments in Spai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3(1), 17-31. doi:10.1002/jtr.794 

  27. Nieto, J., Hernandez-Maestro, R. M., & Munoz-Gallego, P. A. (2014). Marketing decisions, customer reviews, and business performance: The use of the Toprural website by Spanish rural lodging establishments. Tourism Management, 45, 115-123. doi:10.1016/j.tourman.2014.03.009 

  28. Otley, D. (2002). Measuring performance: The accounting perspective. Business performance measurement: Theory and practice (pp. 3-21).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29. Park, D. B., Doh, K. R., & Kim, K. H. (2014). Successful managerial behaviour for farm-based tourism: A functional approach. Tourism Management, 45, 201-210. doi:10.10 16/j.tourman.2014.04.007 

  30. Peters, M., Frehse, J., & Buhalis, D. (2009). The importance of lifestyle entrepreneurship: A conceptual study of the tourism industry. PASOS. Journal of Tourism and Cultural Change, 7(2), 393-405. 

  31. Peters, M., & Kallmuenzer, A. (2015). Entrepreneurial orientation (EO) in family firms: The case of the hospitality industry. Current Issues in Tourism, 21(1), 21-40. doi:10.1080/13683500.2015.1053849 

  32. Soto-Acosta, P., Cismaru, D. M., V?t?m?nescu, E. M., & Ciochin?, R. S. (2016). Sustainable entrepreneurship in SMEs: A business performance perspective. Sustainability, 8(4), 342. 

  33. Thomas, R., Shaw, G., & Page, S. J. (2011). Understanding small firms in tourism: A perspective on research trends and challenges. Tourism Management, 32(5), 963-976. 

  34. Verbole, P. (2003). The role of education in the management of rural tourism and leisure (pp. 183-193). London, England: Ashgate Publishing. 

  35. Zhao, W., & Getz, D. (2008). Characteristics and goals of rural family business owners in tourism and hospitality: A developing country perspective. Tourism Recreation Research, 33(3), 313-326. doi:10.1080/02508281.2008.11081554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