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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1 no.4, 2020년, pp.380 - 386
허광범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에너지환경연구소 신에너지연구실) , 장혁준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에너지환경연구소 신에너지연구실) , 이형원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에너지환경연구소 신에너지연구실)
This paper represents an analysis of the economic impact of firing natural gas/diesel and natural gas/by-product oil mixtures in diesel engine power plants. The objects of analysis is a power plant with electricity generation capacity (300 kW). Using performance data of original diesel engines,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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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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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혼소 엔진으로의 교체 및 개조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국내 발전 분야에서는 유가 상승의 영향으로 경유의 단위 열량 당 연료 가격이 천연가스에 비해 다소 비싸졌기 때문에 연료비용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기존 디젤엔진에서 혼소 엔진으로의 교체 및 개조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최근 전력 사용 증가에 따라서 분산형 발전의 필요성이 증가하여 최근 국내에서도 업무용 빌딩의 비상 발전기를 혼소 엔진 발전기로 개조할 때 발생하는 경제성 평가도 진행되었다3). | |
혼소 디젤 발전이란? | 혼소 디젤 발전은 기존 디젤엔진에 천연가스 연료 공급 장치를 추가하여 기존의 디젤 연료와 부가적인 연료인 천연가스를 혼합하여 연소하는 방식의 발전 시스템으로 이러한 혼소방식의 전력 생산은 연료 공급의 유연성이 있어 분산형 발전 측면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혼소 디젤엔진은 기존의 디젤엔진과 같은 출력을 낼 수 있으며 개조가 간단하다. | |
혼소엔진으로 교체 시, 연료비용 절감 효과은 어떻게 된다고 예상되나? | 8에서 확인할 수 있다. Table 5에서 보면 2015년도에는 혼소엔진 연료비용이 경유 100% 연료비용 대비 약 69% 정도이지만 2030년도에는 혼소엔진 연료비용이 경유 100% 연료비용 대비 약 53% 정도이다. 즉, 혼소엔진으로 교체 시 시간이 지날수록 상대적으로 연료비용 절감 효과가 예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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