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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엔진의 가스혼소발전 경제성 예측모델 개발
Development of Economic Prediction Model for Internal Combustion Engine by Dual Fuel 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1 no.4, 2020년, pp.380 - 386  

허광범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에너지환경연구소 신에너지연구실) ,  장혁준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에너지환경연구소 신에너지연구실) ,  이형원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에너지환경연구소 신에너지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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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represents an analysis of the economic impact of firing natural gas/diesel and natural gas/by-product oil mixtures in diesel engine power plants. The objects of analysis is a power plant with electricity generation capacity (300 kW). Using performance data of original diesel engines, the ...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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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혼소 디젤 발전의 성능인자 분석과 다양한 연료 사용에 따른 경제성 분석이다. 혼소 엔진의 사용연료는 천연가스/경유를 사용할 경우와 천연가스/부생유를 사용할 경우로 두 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7은 300 kW 급의 혼소 발전플랜트에서 디젤/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 시 혼소율과 각 부하별 천연가스의 연료소모량을 나타낸 결과이다. 두 플랜트 모두 부하가 증가하면 연료소모량이 증가하고 혼소율이 증가할수록 천연가스의 연료소모량이 증가한다.
  • 디젤엔진의 부분 부하 운전 시 출력 및 효율데이터는 Table 3에 정리되어 있으며, 혼소 디젤엔진의 경제성 분석 시에도 동일한 효율을 낸다고 가정하였다. 분석 대상이 되는 엔진은 평균 부하율이 약 70-80%로 운전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00% 부하일 경우 발전 출력을 273 kW로 하였다. 매뉴얼상의 디자인 성능은 ISO 조건을 만족한다. Table 2는 부하 별 연료 소모량을 나타내며 1,800 RPM, 상용 출력 시의 연료 소모량을 바탕으로 부분 부하 운전시 효율을 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00 kW 급 디젤엔진의 성능 데이터를 이용하여 혼소엔진이 동일한 성능을 가짐을 가정하여 혼소 디젤엔진의 부하별 연료 소모량 및 효율을 도출하였다. 또한 혼소 디젤엔진의 경제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 . 본 연구에서는 기존 플랜트가 가동률이 약 70%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가동률은 70%로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혼소엔진에 투입되는 연료의 열에너지가 디젤엔진에 투입되는 연료의 열에너지(100% 경유)와 동일하다고 가정한 후 부하와 혼소율을 변화시키면서 혼소엔진의 연료소모량(L/s, Nm3/s)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분석 대상이 되는 엔진인 Man 28/32 H의 보일러 등유(test oil)를 사용한 성능 자료를 기준으로 동일한 출력과 부분부하효율을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밀도와 저위발열량을 이용하여 각 연료의 부하별 비연료소비율(g/kWh)을 Fig.
  • 연료 가격이 2017년부터 셰일가스 도입으로 천연가스 가격이 5% 감소하고 경유는 연간 5%씩 가격이 상승한다고 가정하였다. 이때의 기존 디젤 발전에서 연료를 경유 100%로 사용할 경우와 혼소할 경우에 대해서 연료비용을 계산하여 매년마다 연료 절감액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플랜트가 가동률이 약 70%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가동률은 70%로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혼소엔진에 투입되는 연료의 열에너지가 디젤엔진에 투입되는 연료의 열에너지(100% 경유)와 동일하다고 가정한 후 부하와 혼소율을 변화시키면서 혼소엔진의 연료소모량(L/s, Nm3/s)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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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혼소 엔진으로의 교체 및 개조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국내 발전 분야에서는 유가 상승의 영향으로 경유의 단위 열량 당 연료 가격이 천연가스에 비해 다소 비싸졌기 때문에 연료비용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기존 디젤엔진에서 혼소 엔진으로의 교체 및 개조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최근 전력 사용 증가에 따라서 분산형 발전의 필요성이 증가하여 최근 국내에서도 업무용 빌딩의 비상 발전기를 혼소 엔진 발전기로 개조할 때 발생하는 경제성 평가도 진행되었다3).
혼소 디젤 발전이란? 혼소 디젤 발전은 기존 디젤엔진에 천연가스 연료 공급 장치를 추가하여 기존의 디젤 연료와 부가적인 연료인 천연가스를 혼합하여 연소하는 방식의 발전 시스템으로 이러한 혼소방식의 전력 생산은 연료 공급의 유연성이 있어 분산형 발전 측면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혼소 디젤엔진은 기존의 디젤엔진과 같은 출력을 낼 수 있으며 개조가 간단하다.
혼소엔진으로 교체 시, 연료비용 절감 효과은 어떻게 된다고 예상되나? 8에서 확인할 수 있다. Table 5에서 보면 2015년도에는 혼소엔진 연료비용이 경유 100% 연료비용 대비 약 69% 정도이지만 2030년도에는 혼소엔진 연료비용이 경유 100% 연료비용 대비 약 53% 정도이다. 즉, 혼소엔진으로 교체 시 시간이 지날수록 상대적으로 연료비용 절감 효과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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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Jensen, "Converting diesel engines to dual fuel the pros and cons of common gas engine types", Energy Conversion Inc., 2006. Retrieved from https://www.energyconversions.com/whitepaperdualfuelengines.pdf. 

  2. JFE Engineering, "Dual fuel engine gas fuel conversion technology", JFE Technical Report, No. 19, 2014. Retrieved from https://www.jfe-steel.co.jp/en/research/report/019/pdf/019-17.pdf. 

  3. O. B. Lee and J, K. Ahn, "An economic analysis on dual-fuel engine generation for peak load",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1, No. 9, 2012. pp. 1260-1268, doi: https://doi.org/10.5370/KIEE.2012.61.9.1260. 

  4. J. K. Lee, J. K. Park, and K. B. Hur, "Evaluation study of generator using dual fuel engine in Korean islands", KOSCO SYMPOSIUM, No. 43, 2011, pp. 253-256. Retrieved from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952103. 

  5. Doosan Infracore, "P126TI-II product specification sheets". Retrieved from http://www.doosaninfracore.com/engine/kr/product. 

  6. Korea Gas Corporation, "Gas data book", Korea Gas Corporation, 2017. 

  7. K. Cheenkachorn, C, Poompipatpong, and C. G. Ho, "Performance and emissions of a heavy-duty diesel engine fuelled with diesel and LNG (liquid natural gas)", Energy, Vol. 53, 2013, pp. 52-57, doi: https://doi.org/10.1016/j.energy.2013.02.027. 

  8. B. Pourkarimi, "Feasibility study of conversion of diesel power plant to natural gas in fort simpson", Canadian Gas Services International,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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