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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모빌리티 탑승자의 멀미 예방 및 완화를 위한 효과적인 인터렉션 디자인 연구
The Study of Interaction Design for Preventing and Reducing of Carsickness of Passengers in an Autonomous Mobil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8, 2020년, pp.447 - 457  

김수현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디자인 전공) ,  김재엽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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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4단계 이상의 모빌리티 탑승자는 주체적으로 운전을 하지 않기 때문에 멀미를 느낄 가능성이 커진다. 따라서 탑승자의 편안하고 생산적인 이동을 위해 멀미를 예방하거나 완화해 주는 방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멀미에 관한 선행 논문들을 통하여 멀미의 원인과 멀미를 예방하고 완화할 방법들에 대해 선행조사를 하였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여 차량 탑승 시 멀미가 발생하는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멀미 완화를 위한 4가지 인터렉션 가이드를 설계하였고 CVT(Concept Value Test)를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사람들은 멀미에 대한 대응으로 시각보다는 청각이나 체감각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CVT에서도 유사하게 나왔고 본 연구를 통해 향후 구체적인 인터렉션 디자인의 제안과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ity passengers with over four levels of autonomous driving are more likely to feel carsickness because they do not drive independently. Therefore study on how to prevent or mitigate carsickness are needed to ensure comfortable and productive moving experience of passengers. Therefore this stud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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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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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자율주행 자동차에서의 멀미 감소와 관련된 선행연구 및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먼저 멀미를 감소시키는 방법에 관한 선행연구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Feenstra et al.
  • 멀미 예방 및 감소를 위한 인터렉션 가이드를 설계하기 전에 우선 어떤 상황에서 멀미가 발생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멀미 발생에 대한 기본적인 설문 조사를 통하여 인터렉션 가이드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멀미 예방 및 감소를 위한 구체적인 인터렉션 디자인을 위한 인터렉션 가이드 설계를 통하여 실질적인 디자인솔루션을 돕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율주행 차량 안에서의 멀미 예방 및 감소에 효과적인 방법 중 디자인적 접근법을 통한 최적의 인터렉션 디자인 제안을 위한 인터렉션 가이드 개발 및 사전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 배경연구에서는 멀미의 종류 및 발생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자율주행 자동차와 멀미에 관련된 선행 논문들을 통해 인터렉션 가이드 설계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시사점은 자율주행 자동차 안에서 탑승자의 멀미를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해 승객의 관점에서 탑승자와 자율주행 자동차 사이의 인터렉션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가이드에 대한 사전 검증을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하여 자동차멀미 관련 문헌연구를 비롯한 선행연구, 그리고 사전 설문 조사를 통해 실제로 어떤 상황에서 멀미가 일어나는지 확인하였고 선행연구 및 각 회사의 사례들을 알아보고 참조하여 인터렉션 가이드 설계 및 CVT(Concept value test)를 통해 일반인들이 각각의 경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내고자 하였다.
  • 설문을 통해 사람들이 차량 내 탑승 시 어떤 상황에서 멀미를 느끼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 차량 내 멀미 관련 연구는 현재 뱃멀미, 비행기 멀미, 그리고 사이버 멀미와 함께 그 원인과 측정, 감소를 위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해결책에 있어서 디자인적 접근법은 거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멀미 예방 및 감소를 위한 구체적인 인터렉션 디자인을 위한 인터렉션 가이드 설계를 통하여 실질적인 디자인솔루션을 돕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율주행 차량 안에서의 멀미 예방 및 감소에 효과적인 방법 중 디자인적 접근법을 통한 최적의 인터렉션 디자인 제안을 위한 인터렉션 가이드 개발 및 사전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 이후 일반인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 조사를 하여 차량 탑승 시 어떤 상황에서 멀미가 나는지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을 바탕으로 멀미 관련 선행 논문 및 실제 사례, 그리고 자율주행 관련 자동차회사들의 콘셉트카에 나온 인터렉션 사례들을 참고하여 인터렉션 가이드를 설계하고 인터렉션 가이드에 대한 사전 평가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론, 한계점 및 향후 연구에 대해 제언을 하였다.
  • 자율주행 자동차 탑승 시 멀미 예방 및 감소를 위한 본격적인 인터렉션 가이드를 설계하기 전에 현재 각 제조사의 자율주행 자동차 콘셉트의 인터렉션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경향을 파악하고 방향설정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A필러 두께를 최소화하고 낮은 벨트라인(Belt line)을 통해 탑승자의 시야 차단을 최소화할 것.
  • 셋째, 각 경우를 반복적으로 하는 것보다는 탑승자의 상황에 따라 다른 인터렉션을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 탑승자의 자율주행 자동차 안에서의 실내 행위는 설문조사에서 멀미가 가장 많이 나는 상황인 개인 스마트 장치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읽거나 책을 읽는 상황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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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멀미의 종류는? 멀미는 종류에 따라 크게 움직임 유도 멀미 (Motion induced motion sickness, MIMS)와 시각 유도 멀미 (Visually induced motion sickness, VIMS)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3]. 움직임 유도 멀미는 사람이 직접적인 움직임에 노출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대표적으로 뱃멀미, 자동차 멀미 및 비행기 멀미가 있고 우주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우주 멀미가 있다.
탑승자의 편안하고 생산적인 이동을 위해 멀미를 예방하거나 완화해 주는 방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자율주행 4단계 이상의 모빌리티 탑승자는 주체적으로 운전을 하지 않기 때문에 멀미를 느낄 가능성이 커진다. 따라서 탑승자의 편안하고 생산적인 이동을 위해 멀미를 예방하거나 완화해 주는 방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자율주행 시 실내 행위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사람들은 자율 주행이 되면 자동차 안에서 자유롭게 활동하기를 원한다. 자율주행 시 실내 행위 우선순위 조사에 따르면 단순한 이동 목적 이외에 휴식, 업무 및 학습, 개인/가정관리, 취미/사교 등을 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1], 자동차 관련 완성차 회사들과 부품사, 그리고 자율주행 관련 IT 회사 역시 그들이 공개한 콘셉트 카들과 자율주행 시나리오를 보면 자동차 안에서 탑승자는 운전을 하는 대신 책이나 영화를 보고, 게임 또는 회의를 하거나 음식을 먹는 등 자유로운 활동을 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행위를 자동차 안에서 하다 보면 멀미로 인해 심하게 고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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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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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Steven pray, W. (2008). Understanding motionsickness. U.S.Pharmacist. https://www.uspharmacist.com/article/understandingmotion-sickness 

  5. Day, R. & Mclachlan. (2019). Here's Why you get motion sickness - and what you can do to treat it. Science alert. https://www.sciencealert.com/here-s-why-we-get-motion-sickness-and-how-to-treat-it 

  6. Bos, J. (2017). Motion perception and sickness, eye movements and human performance. Personal web page of Jelte E. Bos Netherlands. http://www.jeltebos.info/perception_sickness.htm 

  7. G. S. Jang. (2016). Developers of self-driving cars challenge 'carsickness'. Robotnewspaper. http://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7267 

  8. H. K. Jang, S. H. Kim, C. M. Song, S. W. Kim, & S. I. Hong, (2003). Study on the motion sickness dose values in express buse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13(7), 548-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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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Netcharshow. (2017). Audi Aicon concept (2017). Netcarshow.com. https://www.netcarshow.com/audi/2017-aicon_concept 

  13. Netcharshow. (2020). Mercedes-benz vision Avtr concept (2020). Netcarshow.com. https://www.netcarshow.com/mercedes-benz/2020-vision_avtr_concept 

  14. Netcharshow. (2015). Mercedes-benz vision tokyo (2015). Netcarshow.com. https://www.netcarshow.com/mercedes-benz/2015-vision_tokyo_concept 

  15. Netcharshow. (2016). Mini vision next 100 concept (2016). Netcarshow.com. https://www.netcarshow.com/mini/2016-vision_next_100_concept 

  16. Netcharshow. (2016). Rolls-royce vision next 100 concept (2016). Netcarshow.com. https://www.netcarshow.com/rolls-royce/2016-vision_next_100_concept 

  17. Netcharshow. (2018). Renault EZ-ultimo concept (2018). Netcarshow.com. https://www.netcarshow.com/renault/2018-ez-ultimo_concept 

  18. Netcharshow. (2018). Volvo 360c concept (2018). Netcarshow.com. https://www.netcarshow.com/volvo/2018-360c_concept 

  19. Feenstra, P. J., Bos, J. E., & van Gent, R. N. H. W. (2011). A visual display enhancing comfort by counteracting airsickness. Displys. 32(4), 194-200. 

  20. J. H. Choi. (2015). The fatal drawback of self-driving cars is 'carsickness'. Autoherald. http://www.autoherald.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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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S. K. Kim. (2019). Get out of the way! Everything about preventing motion sickness!. Motortrend.com. https://www.motortrendkorea.com/sub/view.html?no4266&cate1NameISSUE 

  24. H. W. Kim. (2018). Development of glasses to reduce motion sickness for self-driving car passengers. Dailysecu. https://www.dailysecu.com/news/articleView.html?idxno28727 

  25. Audi.com. (2019). Holoride: Virtual Reality meets the real world. Audi.com. https://www.audi.com/en/experience-audi/mobility-and-trends/digitalization/holoride-virtual-reality-meets-the-real-world.html 

  26. Matsuda, K. (2016). Hyper-reality. HYPER-REALITY. http://hyper-reality.co/ 

  27. Dezeen. (2014). The future of augmented reality. Youtube.com. https://www.youtube.com/watch?vIRLhUH5SQVE 

  28. Sattler, S. (2019). More than just a game?. Daimler.com. https://www.daimler.com/magazine/technology-innovation/in-car-gaming.html 

  29. K. M. Jung. (2019). Gaming in anautonomous vehicle? the vision of autonomous contents vision.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2491897&memberNo3185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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