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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간의 상호작용적 비디오 게임이 노인의 인지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 P300
The long-term effect of Interactive Video Game on Cognitive Information Processing the elderly: P300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8, 2020년, pp.493 - 504  

김성운 (영남대학교 특수체육교육학과) ,  김한철 (영남대학교 특수체육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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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장기간의 상호작용적 비디오 게임이 노인의 인지정보처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할 피험자는 K시 D, J, K, W 노인복지관 노인 남·녀(65-70세) 250명 중 신체활동수준을 측정하여 신체활동이 낮은 수준(낮음: 3200kcal 이하/1주)을 보인 60명이며, 피험자들 모두 사전 동의를 거쳐 자발적으로 본 실험에 참여하였다. 선정된 모든 피험자들은 난수표를 이용하여 무선 할당되어 (1) 상호작용적 비디오게임 집단(20명) (2) 유산소운동(20명) (3) 통제집단(20명)으로 배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설계는 3(집단)×2(사전사후)에 대해 반복 측정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했다. 종속변수인지기능 척도(주의집중력, 지연 기억력, 단기기억 능력, 즉각 기억력, 언어 유창성, 전두엽 운동기능), ERP 분석에서는 P300의 진폭과 잠재기, 반응시간과 정확률이다. 연구결과에서 인지기능과 ERP 분석에서 운동수행의 반응시간과 반응 정확률 및 진폭과 잠재기에서 상호작용적 비디오게임 집단과 유산소 운동집단은 유의미한 통계적 차이가 없었으나, 상호작용적 비디오게임 집단과 유산소 운동(걷기운동)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인지적 운동인 상호작용적 비디오게임과 같은 유산소운동의 꾸준한 참여는 노인의 인지기능 쇠퇴방지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Interactive Video Game on cognitive information processing the elderly. Sixty elderly were attended in this study. Their ages ranged from 65 to 70, with a mean age of 67.60 years. The subjects were randomly assigned to one of three experim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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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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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장기간의 상호작용적 비디오게임이 노인의 인지정보처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장기간의 상호작용적 비디오게임이 노인의 인지정보처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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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매(dementia) 환자의 증가로 인한 사회문제는 무엇인가? 최근 노화가 진행되면서 노인들의 인지기능이 급격하게 감소되면서 치매(dementia) 환자의 증가로 인한 의료비 증가 등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인지기능 쇠퇴를 지연시킬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이고 적절한 대처 방안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1-3]. 인지기능은 기억력을 포함하여 시공간을 파악하는 능력, 언어능력, 판단력, 추상적인 사고력 및 주의집중력 등의 지적능력을 말하며, 노화의 진전으로 점차적으로 인지기능이 감소되는 것은 중추신경계 기능의 저하로 인한 것이다[3-6].
인지정보처리 속도 둔화를 위해 연구자들이 중요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이처럼 노화에 의한 인지정보처리 속도 둔화는 노인의 인지능력 저하로 이어져 기억력 감퇴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그래서 연구자들은 노인의 신체활동이 매우 중요하며, 신체활동이 많으면 많을수록 인지적 역량도 비례하여 증가된다고 주장하고 있다[5,9-13]. 그러므로 노화에 따른 노인의 인지능력 저하를 지연시킬 수 있는 효과적이고 적절한 신체 활성화 방안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인지기능이란? 최근 노화가 진행되면서 노인들의 인지기능이 급격하게 감소되면서 치매(dementia) 환자의 증가로 인한 의료비 증가 등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인지기능 쇠퇴를 지연시킬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이고 적절한 대처 방안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1-3]. 인지기능은 기억력을 포함하여 시공간을 파악하는 능력, 언어능력, 판단력, 추상적인 사고력 및 주의집중력 등의 지적능력을 말하며, 노화의 진전으로 점차적으로 인지기능이 감소되는 것은 중추신경계 기능의 저하로 인한 것이다[3-6]. 특히 노인의 경우 노화로 인해 뇌 속의 인지정보처리 과정의 속도가 저하되면 운동수행 시 처리된 정보가 신경망을 통해 근육에 전달될 때 우회 회로를 선택하여 더 많은 시간이 걸리면서 신경망 단절현상이나 지연현상이 나타난다[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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